[졸업][전략적제휴]전략적 제휴 연구 및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인터넷, 참고서적등을 참고한 대학 졸업논문입니다
주석이나 참고문헌이 잘 정리되어있는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2
ⅰ ) 이론 부문 2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2. 전략적 제휴의 범주 2
1) 기능별 또는 업무별 국제 제휴 2
2) 국제 합작투자 4
3. 왜 전략적 제휴인가? 4
1) 전략적 제휴의 속성 4
2) 최근 제휴의 특징 5
3) 전략제휴의 동인-국제환경의 변화 5
4) 전략적 제휴를 하는 이유 5
4. 타당한 제휴의 특성 7
1) 전략적 시너지 7
2) 제한된 자원 7
3) 협력정신 7
4) 명확한 목적과 목표 7
5) WIN-WIN 7
5. 전략적제휴의 이점 7
6.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8
1) 파트너상의 유의점 8
2)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8
7. 전략적 제휴의 성공결정요인의 특성 및 단계 9
1) 제휴의 전략적 성격 9
2) 제휴의 자원특성 10
3) 파트너의 제휴에 대한 태도 10
4) 제휴의 관리적 특성 11
5) 구축된 파트너쉽 11
8. 제휴의 위험 및 혜택의 평가 11
1) 최선의 대안 제휴 11
2) 위험평가 11
3) 시장 점유 11
4) 비 명료성 12
9. 제휴의 한계점 12
1) 통 제 12
2) 감당해 내기 어려운 위험 12
10. 그 밖의 대안 고려 12
1) 제휴 VS. 인수 12
ⅱ) 사례 부문-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의 분석 13
Ⅲ. 결 론 17

Ⅳ. 참고자료 18

<표차례>
< 표 1 > 전략적 제휴의 성공결정요인 9
< 표 2 > Wal-Mart와 P&G의 제휴 13
< 표 3 > 일본 7-Eleven의 제휴 13
< 표 4 > 다이에의 제휴 14
< 표 5 > 일본백화점의 제휴 15
< 표 6 > 월마트와 이토요카도간 제휴 16

<그림차례>
< 그림 1 > 전략적 제휴의 유형 4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화 시대에 기술, 자본 등이 아직 선진국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국내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국내 및 외국의 선진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이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간 협력 형태의 하나로 기업들의 경쟁 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전략이다. 오늘날 국내외적으로 이러한 전략식 제휴는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 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신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은행, 보험, 항공, 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전략적 제휴를 선택하는 이유는 기존의 합병 형태나, 독립 기업간의 외부거래보다 원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얻는 데 효과적이고 저렴하며, 목적 달성 후에도 철수 장벽이 낮기 때문인데, 특히 규모의 경제 추구, 위험 및 투자 비용의 분산, 경쟁 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 획득 및 이전 수단, 시장의 신규 진입과 확대 모색, 과다한 경쟁 방지 등이 제휴를 하게 되는 구체적인 목적이 된다.

전략적 제휴의 방법으로 먼저 선진국의 약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의 건설산업은 재해 등의 위험요소를 정부, 제도가 감수해 왔다. 이것은 불안정한 진출을 꺼린다는 것이다. 미국은 지나친 상업주의가 만연되어 있어서 COST DOWN안만 제시하면 손을 잡는다. 또한 유럽은 기술력이 있으면 손을 잡는다. 21세기는 환태평양 시대이기 때문에 유럽이나
참고문헌
전략적 제휴/ 권영철 저 /김영사
기업간 업종간 전략적 제휴 / 배더러코 저/ 한영환 역/ 한국경제신문사, 1994
국제 경영론 / 다케다 시로 저 / 정항주 역 / 두남, 1999
글로벌경영/ 박영사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세계 경제에는 국경이 없다 / 김용국 역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핵심역량과 자본역할 / 정승화,이경묵 / 경영학연구,1998
전략적 제휴 유형 선택에 관한 연구/ 김이태,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우리나라의 혼다 진출상황과 극복해야 할 방향
  • 사례 4.2-2중국생산 계획4.3 전략적 제휴V 핵심역량-Motorcycle, Automobile 5.1 Technology5.1-1 Safety5.1-1-1액시브 & 패시브 안전5.1-2 Advanced Technology.독창적 기술의 추구5.1-2-1 R연구와 D개발5.1-2-2 세계의 사람들 손으로 진행되는 연구개발5.1-3 신제품 개발의 속도5.1-3-1 물건 만들기의 개혁5.1-3-2 세계의 손님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서5.1-4 최신 노이즈 차단 시스템 5.2 Leadership5.2-1. 혼다 소이치로5.2-2 혼다이즘5.2-3 파격적인 인사5.2-4 존칭붙이기 운

  • [글로벌전략] LG-IBM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제1절 회사개요 및 초기 국내 PC시장1. 회사개요2.초기 국내 PC시장제2절 PC시장 환경 분석1.전반적 시장 상황: 1996년‐2000년2.2002년 PC시장 현황제3절전략적 제휴 협상의 주요의제1.지 분 율2.최고경영진의 구성3.상 호4.기술 접근성(신기술개발참여 포함)5.시장 진출성6.회계준칙제4절협 상 의 분 석1.협 상 결 과2.결 과 분 석제5절LG-IBM 전략적 제휴의 문제점 제4장결 론< 참 고 자 료 >제1장 서 론1. 연구의

  • [제약][제약산업][생명공학][영업][BigBear시스템][빅베어시스템][중국]제약과 제약산업, 제약과 생명공학, 제약과 영업, 제약과 BigBear시스템(빅베어시스템), 제약과 중국, 제약 관련 제언 분석(제약, 제약산업)
  • 연구요원 지원제도◦ 관계부처 : 병무청, 과학기술부, 산업기술진흥협회◦ 건의내용- 첨단기술과제 수행 기업연구소에 전문연구요원 우선 배정참고문헌․ 김동언, 제약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 성균관대학교, 2011․ 김석관, 제약기업과 생명공학기업의 협력, 한국제약협회, 2004․ 김석관, 한국 제약산업의 글로벌 혁신 네트워크 분석, 고려대학교, 2011․ 김주영, 중국 제약시장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한국수출입은행, 2005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제휴- 공동연구개발- 공동조달- 공동생산- 자본합작(J/V)- 컨소시엄(상기 8가지 순서에 따라 제휴 당사자간의 의존도가 커짐)3. 전략적 제휴의 추진단계 및 핵심 주제(1) 제휴관계의 기본적 구상① 경쟁력을 획득 또는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구상 단계경쟁력의 원천을 인식,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경쟁력 원천이 변화함을 인식,혼자하여 독차지할 것인지 아니면 힘을 합하여 위험을 분석하고 과실을 나누어 가질지를 판단,각 경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제휴, IBM, 지멘스, 도시바 간의 반도체 공동생산을 위한 제휴 등을 들 수 있다.국제 경영협상의 여러 유형 중 전략제휴와 합작은 서로 독립성을 유지해 가며 파트너를 선정해 협력해 간다는데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이번 부분에서는 국제 전략적 제휴와 국제 합작투자를 같이 묶어 다음과 같은 점들을 분석해 보자.3-1. 주요 유형(1) 국제 R&D 컨소시엄대규모 R%D 투자가 필요한 첨단산업분야에서 국가간 또는 기업간 공동연구개발을 하는 것이다. 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