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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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유통전략의 의미 및 중요성

● 본론
☞할인점의 매출액 비교
할인점의 점포 수 비교
유통전략 비교
1.가격전략
2.입지 및 매장
3.제품전략(제품구성)
4.운영전략

● 결론
☞대형 할인점의 유통전략상의 공통문제점 요약, 개선방향
본문내용
서론 - 유통전략의 의미 및 중요성

유통경로(Marketing Channel)는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사용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상호의존적인 조직들의 집합체이다. 즉 유통경로는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원자재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등의 경로구성원들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런 정의에서, 유통전략은 기존 제품, 가격, 촉진과 함께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의 하나로만 인식하였으나, 최근에는 시스템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전략으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 제조업자상표 수의 증가로 인한 경쟁의 심화, 유통업체의 소비자정보수집의 용이성 증가, 유통업체의 대형화 등의 요인으로, 제조․유통․ 소비로 이루어지는 유통경로상에서 힘(Power)의 중심이 제조에서 유통으로 이전됨에 따라 유통전략이 더욱 중요해졌다.

본론

1. 할인점의 매출액 비교
2002년 산업자원부 자료에 의하면 전국 소매업 시장의 규모는 약 105조원이라고 한다. 소매업시장에서 대형 할인점의 매출액은 2002년 기준 약 17조 8,000억원이며 시장점유율은 약 17%이다. 이중 5대 대형 할인점(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까르푸, 월마트)의 매출은 약 7조 7,000억원이며 시장점유율은 12.7%를 차지한다. 2002년 기준 대형할인점 매출액 순위를 살펴보면, 1위는 신세계 이마트로 매출액이 약 5조 6,000억원이며 시장점유율은 약 5%이다. 2위는 홈플러스로 매출액 약 2조 4,000억원, 시장점유율 2%이고, 3위는 2002년 6월에 기존 마그넷이란 이름을 버리고 새로운 이름으로 바꾼 롯데마트로 매출액 약 2조 3,000억원, 시장점유율 2%를 차지하고 있다. 4위는 까르푸로 매출액 1조 9,000억원, 시장점유율 1.8%이며, 5위는 월마트로 매출액 약 1조 1,000억원, 시장점유율 1%을 차지했다. 기타할인점이 4조 5,000억원의 매출액을 냈다. (시장 점유율-전국 소매업 시장에 대한 것)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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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mymargin.com/board/press_release49.asp 가격비교사이트 기사
http://about.shinsegae.com/company/biz_situation.asp 신세계이마트의 위치를 볼수 있다.
http://www.homeplus.co.kr/html/tesco.htm홈플러스의소개,위치http://www.homeplus.co.kr/html/town.htm 홈플러스의 위치
http://www.ilottemart.com/kor/company/company.jsp?commonStoreID=1&check=N롯데
http://www.carrefourkr.co.kr/imsi/company/company_introduction_1.php3 까르푸
http://www.walmartkorea.com/Compinfo_kr/comp_ab_wm_kr.htm 월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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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주간경제 2002.5.15 한국마케팅의 특징
LG주간경제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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