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기업마케팅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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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마케팅이란?

Ⅱ. 본론
◆ 마케팅전략의 적용사례
▣ 디자인으로 승부한 SONY
▣ 날씨를 마케팅에 이용한 예 -Lotte world, 현대산업개발, Family mart
▣ 숨어 있는 20% - 귀족마케팅의 예
▣ 저가격형의 대형할인점의 마케팅방법
▣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CO-MARKETING기법 - 1124 LG김치냉장고
▣ 소주시장의 New Originality 마케팅 퍼포먼스 전략
▣ 제품 범주내 성장전략으로서의 브랜드 전략 대안
▣ 베스킨라빈스의 마케팅 전략
▣ LG텔레콤 '카이'
▣ 화이자(Pfizer)마케팅 사례
▣ 현대자동차 EF소나타 마케팅 사례\

Ⅲ. 결론
◆ 여러 마케팅 사례들의 분석
본문내용
◆ 마케팅이란?

마케팅(Marketing)이란 단어는 사전적인 의미로 단순히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마케팅이란 고객의 욕구충족과 기업의 목적을 함께 달성시켜주는 교환을 창조하거나 이를 증대하기 위한 기업 활동이다. 마케터는 성공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함으로써 기업목적을 실현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의 마케팅 노력은 고객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되어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끝이 나는 고객 지향적인 것이어야 한다. 과거의 마케팅은 대량의 물건을 판매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는 대량마케팅의 전략을 주로 선택하였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대량마케팅전략의 한계를 인식하고 표적마케팅전략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이런 표적마케팅 전략은 크게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그리고 제품 포지셔닝의 3단계로 구성된다.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전체 제품시장을 동질적인 기준에 의해 세분시장(homogeneous segments)으로 나누는 것이다. 기업은 이를 바탕으로 전체 제품시장 중에서 자사가 가장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세분시장의 특성을 분석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시장세분화 변수 선정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였다면, 이를 이용한 매력도 평가에 의해 표적시장 선정을 하게 된다. 즉 매출규모가 크고, 시장 성장률이 높으며, 큰 마진을 기대할 수 있거나,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며, 세분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사업상의 강점을 제공하는 시장을 찾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포지셔닝이란 간단히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자사 제품을 각인시키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이 아무리 성능이 좋고 우수하다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인식하지 못하다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은 구체적인 마케팅믹스를 개발하여 기업이 원하는 포지션을 구축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러한 기본 마케팅 전략에 의하여 경영을 한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여러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매일경제 - 백순기 : 기자
대한뉴스 - 김은정 : 기자
중앙일보 - 김순한 : 기자
국내 대형할인점의 출점과 마케팅 전략 - 유병우 : 서일대학 산업시스템공학과 교수
제품개발에 따른 Co-Marketing 실전 전략 - 조병구 : LG전자 냉장고 마케팅 그룹장
제품범주내의 성장전략에 따른 Target Brand 전략 - 정창환 : 애경산업 마케팅 본부장
소주시장의 New Originality 마케팅 퍼포먼스 전략 - 장승규 / 진로 상품개발팀 파트
중앙일보 - 김순한 :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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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감사합니다 잘 활용했어요
  • fpzk8***
    (2011.10.30 20:4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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