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비교분석] 감자라면의 마케팅전략 비교-농심 감자면 VS 해표(신동방) 감자라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3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문제제기 및 주제 선정 이유
2. 조사 방법 및 연구 방법
3. 연구 계획 및 구상
II. 본론
1. 기업소개
(1) 기업소개
① 기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
② 기업연혁
③ 기업 비전/ 사명/ 목표/ 방침 등
④ 사업 현황
⑤ 출시 제품
⑥ (홈페이지 주소)
(2) 제품소개(감자라면소개)
2. 환경분석
(1) 자사분석
1) 내부
① 강점
② 약점
2) 외부
① 시장분석
② 국내 라면 시장 환경 및 현황
③ 국내 소비시장 트랜드
(2) 경쟁사 분석
(3) SWOT분석 도출(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표그리고 세부 설명)
3. 마케팅 전략분석
(1) STP분석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3) 포지셔닝
(2) 마케팅믹스 분석(4P Mix 분석)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4. 성과 분석
5. 성공 및 실패요인 분석
III. 결론
1. 요약 및 평가
2. 향후 전략 제언 및 의견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서론
1. 문제제기 및 주제 선정 이유
한때 건강에 해롭다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지만 , 라면만큼 지속적으로 우리의 식생활에 깊이 자리하고 있는 제품도 없다. 예전에는 인스턴트의 대표 식품, 한끼를 때우거나 출출한 배를 채우는 간식이었던 라면이었지만 이제는 라면에도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well being) 바람이 불고있다. 면의 주재료인 밀가루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을 위해 감자, 상황버섯, 콩, 현미등을 이용해 면을 만드는 건강라면들이 나오고 있다.
이 중 감자면이 눈에 띄는데 감자면은 국내산 감자전분의 점성을 이용해 우리밀과 함께 반죽한 면으로 유기농 식품을 선호하는 웰빙족의 사랑을 받으며 매출을 올리고 있다.
처음 출시된지 2001년 12월 이었지만 웰빙바람이 부는 시기인 요즘 더욱 인기를 얻는 감자라면. 선두주자 해태 신동방의 감자라면과 후발주자 농심의 감자라면을 비교, 그의 마케팅 방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조사 방법 및 연구 방법
신동방 ‘해표 감자면’과 ‘농심 감자면’을 조사하는데 먼저 2차 자료를 수집할 수 있었다. 2차 자료는 이미 수집되어 비치되어 있는 자료이다. 먼저 인터넷에서 농심과 해표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전반적인 정보를 얻었고 기사를 검색하여 기업현황이나 웰빙의 코드와 건강면의 인기 등 다양한 기사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2차 자료만으로는 원하는 자료를 다 얻기 힘들어 농심 측의 면 마케팅팀 김수진씨에게 인터뷰를 요청. 5월 14일로 약속을 잡아 인터뷰를 가졌다. 기업관계자와 인터뷰를 하면서 1차자료를 얻을 수 있어고 라면시장의 현황에 대해서 생생한 정보를 들을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현미·감자원료 라면 출시”, 문화일보, 2002/12/18
[국물제품] 때이른 추위 녹인다”, 서울경제, 2003/10/15
쫄깃한 감자라면 대령이오” 조선일보, 2003/10/23
현미·감자전분 원료 면발 쫄깃 문화일보, 2003/ 11/1
신동방, 건강라면으로 시장 공략”, 머니투데이, 2003/11/12
라면 `틈새시장 경쟁` 뜨겁다”, 문화일보, 2003/11/18
[올해의 상품⑦]농심 ‘감자면’ 식품음료신문, 2003/12/ 27
신동방, 라이벌 CJ에 팔렸다 문화일보, 2004/01/29
CJ, ㈜신동방 인수 본계약 체결”, 조선일보, 2004/01/29
신동방 매각 일지 연합뉴스, 2004/01/29
라면시장에도 "웰빙" 바람”, 식품환경신문, 2004/2/21
신동방 ‘해표 현미·감자라면' 머니투데이 , 2004/03/03
신동방, 채권금융기관 공동관리 해제 이데일리 , 2004/04/06
새로나왔어요 '동원 5분 즉석밥'' 외, 세계일보, 2004/ 04/ 16
2000원짜리 라면 줄이어 매일경제, 2004/04/16
신동방, 건강라면으로 시장 공략 파이낸셜뉴스 , 2004/04/21
면류도 기능성 시대 , 파이낸셜 뉴스, 2004/04/21
새로나왔어요'동원 5분 즉석밥'' 외, 세계일보, 2004/04/16
신동방 공식 홈페이지, http://www.sdb.co.kr/, 2004/05/13
< 참고 문헌 >
권혁주,『라면 구매 및 취직 실태 조사』, 광고정보, 1998년 12월호(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pp.136-139.
라면시장동향 -<월간 식품세계 2004년 4월호>
마케팅원론 – 문준연 저
자료평가
- good
- yunb***
(2004.12.18 12:58: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