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비교분석] 감자라면의 마케팅전략 비교-농심 감자면 VS 해표(신동방) 감자라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문제제기 및 주제 선정 이유
2. 조사 방법 및 연구 방법
3. 연구 계획 및 구상

II. 본론
1. 기업소개
(1) 기업소개
① 기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
② 기업연혁
③ 기업 비전/ 사명/ 목표/ 방침 등
④ 사업 현황
⑤ 출시 제품
⑥ (홈페이지 주소)
(2) 제품소개(감자라면소개)
2. 환경분석
(1) 자사분석
1) 내부
① 강점
② 약점
2) 외부
① 시장분석
② 국내 라면 시장 환경 및 현황
③ 국내 소비시장 트랜드
(2) 경쟁사 분석
(3) SWOT분석 도출(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표그리고 세부 설명)
3. 마케팅 전략분석
(1) STP분석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3) 포지셔닝
(2) 마케팅믹스 분석(4P Mix 분석)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4. 성과 분석
5. 성공 및 실패요인 분석

III. 결론
1. 요약 및 평가
2. 향후 전략 제언 및 의견 *참고자료
본문내용
I.서론
1. 문제제기 및 주제 선정 이유
한때 건강에 해롭다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지만 , 라면만큼 지속적으로 우리의 식생활에 깊이 자리하고 있는 제품도 없다. 예전에는 인스턴트의 대표 식품, 한끼를 때우거나 출출한 배를 채우는 간식이었던 라면이었지만 이제는 라면에도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well being) 바람이 불고있다. 면의 주재료인 밀가루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을 위해 감자, 상황버섯, 콩, 현미등을 이용해 면을 만드는 건강라면들이 나오고 있다.
이 중 감자면이 눈에 띄는데 감자면은 국내산 감자전분의 점성을 이용해 우리밀과 함께 반죽한 면으로 유기농 식품을 선호하는 웰빙족의 사랑을 받으며 매출을 올리고 있다.
처음 출시된지 2001년 12월 이었지만 웰빙바람이 부는 시기인 요즘 더욱 인기를 얻는 감자라면. 선두주자 해태 신동방의 감자라면과 후발주자 농심의 감자라면을 비교, 그의 마케팅 방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조사 방법 및 연구 방법
신동방 ‘해표 감자면’과 ‘농심 감자면’을 조사하는데 먼저 2차 자료를 수집할 수 있었다. 2차 자료는 이미 수집되어 비치되어 있는 자료이다. 먼저 인터넷에서 농심과 해표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전반적인 정보를 얻었고 기사를 검색하여 기업현황이나 웰빙의 코드와 건강면의 인기 등 다양한 기사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2차 자료만으로는 원하는 자료를 다 얻기 힘들어 농심 측의 면 마케팅팀 김수진씨에게 인터뷰를 요청. 5월 14일로 약속을 잡아 인터뷰를 가졌다. 기업관계자와 인터뷰를 하면서 1차자료를 얻을 수 있어고 라면시장의 현황에 대해서 생생한 정보를 들을 수 있었다.
참고문헌
현미·감자원료 라면 출시”, 문화일보, 2002/12/18
[국물제품] 때이른 추위 녹인다”, 서울경제, 2003/10/15
쫄깃한 감자라면 대령이오” 조선일보, 2003/10/23
현미·감자전분 원료 면발 쫄깃 문화일보, 2003/ 11/1
신동방, 건강라면으로 시장 공략”, 머니투데이, 2003/11/12
라면 `틈새시장 경쟁` 뜨겁다”, 문화일보, 2003/11/18
[올해의 상품⑦]농심 ‘감자면’ 식품음료신문, 2003/12/ 27
신동방, 라이벌 CJ에 팔렸다 문화일보, 2004/01/29
CJ, ㈜신동방 인수 본계약 체결”, 조선일보, 2004/01/29
신동방 매각 일지 연합뉴스, 2004/01/29
라면시장에도 "웰빙" 바람”, 식품환경신문, 2004/2/21
신동방 ‘해표 현미·감자라면' 머니투데이 , 2004/03/03
신동방, 채권금융기관 공동관리 해제 이데일리 , 2004/04/06
새로나왔어요 '동원 5분 즉석밥'' 외, 세계일보, 2004/ 04/ 16
2000원짜리 라면 줄이어 매일경제, 2004/04/16
신동방, 건강라면으로 시장 공략 파이낸셜뉴스 , 2004/04/21
면류도 기능성 시대 , 파이낸셜 뉴스, 2004/04/21
새로나왔어요'동원 5분 즉석밥'' 외, 세계일보, 2004/04/16
신동방 공식 홈페이지, http://www.sdb.co.kr/, 2004/05/13



< 참고 문헌 >

권혁주,『라면 구매 및 취직 실태 조사』, 광고정보, 1998년 12월호(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pp.136-139.

라면시장동향 -<월간 식품세계 2004년 4월호>

마케팅원론 – 문준연 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yunb***
    (2004.12.18 12:58:41)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 전략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및 시장세분화 마케팅 전략
  • 라면을 내놨다. 한국야쿠르트는 콩나물 홍고추 대파 등의 재료를 조리 후 국물과 함께 파우치에 담은 생스프의 참마시라면에 이어 이천쌀을 첨가해 만든 이천쌀 설렁탕면 등을 판매하고 있다. 신동방도 해표 현미 감자라면ㅇㄹ 내놓은 데 이어 해표보리라면 과 감자와 우리밀로 만든 햎 감자루 우리밀 짜장면을 잇달아 선보이면서 프리미엄 면류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3. 시장세분화 마케팅 전략 시장세분화는 수요층별로 시장을 분할화

  • [문화상업화] 현대사회와 문화상품-키치,웰빙,캐릭터산업
  • 대학에 관련전문학과를 개설해 전문인을 양성한다.③ 저변인가 잠재력 개발권위있는 공모전을 개최하여 인재를 발굴하고 공모작품에 대한 후속력 강화로 캐릭터개발의 질적 향상을 높여야 한다.④ 마케팅의 차별화 전략유통전문업체를 육성하고 이벤트 등을 통하여 단기간의 봄을 조성한다. 국내․외의 시장상황 분석으로 소비자의 니즈(needs)를 분석하여 전략적 포지셔닝을 구축하고 국제화 전략에 대응할 상품성 있는 캐릭터를 개발해야 한다.

  • [경영전략] cj그룹 경영전략 사례연구
  • 전략독신자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소비자 생활양식의 변화로 상품화된 食시장의 확대가능성이 고조됨을 예상하여 햇반을 출시 아래의 구체적 차별화 전략을 세워 성공하였다햇반1) 전략의 선택고객중심의 마케팅 활동 전개A) Penetration Price Policy : 신제품을 처음부터 싼값에 매출하여 시장점유율을 조속히 획득하는 정책 B) 적극적 마케팅 및 홍보 : 샘플링 시식행사, 기존제품과의 연계판촉2) 전략의 실행a) 시장조사를 통해 일반음식점과 비슷한 21

  • CJ제일제당 기업분석
  • 밝히며 불안 확산을 차단시키고 있다.그러나 대상은 어묵 제품에 10%가량의 비중으로 중국산 분리대두단백을 수입해 쓰고 있으나 수입량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Ⅰ. 일반 개요1. 간단 소개2. Vision & Mission3. 연혁4. CEO 인사말5. 지주회사 구조Ⅱ. 사업분야1. 사업 분야Ⅲ. 연구개발 및 주요제품1. 연구개발2. 주요제품Ⅳ. 경영정보1. 2008년 분석2. 2009년도 전망Ⅴ. SWOT 분석 및 전략1. SWOT 분석2. SWOT 전략 Ⅵ. 신문분석

  • [마케팅관리론_-_과제]신라면블랙_마케팅실패사례분석및_실패극복위한_새로운_전략제안
  • - -신라면블랙마케팅실패사례분석< 목차 >1. 서론2. 신라면 성공요인 3. 신라면 블랙(1) 등장배경(2) STP분석시장세분화(segmentation)표적시장의 선정(targeting)포지셔닝(positioning)(3) 마케팅 4P전략분석PRODUCTPRICEPLACEPROMOTION4. 신라면 블랙의 실패요인(1) 프리미엄 마케팅 실패- 가격- 제품 포지셔닝 실패(2) 홍보접근방법- 허위광고, 과장광고(3) 신라면과의 비교(4) 타기업과의 비교- 팔도 꼬꼬면 VS 농심 신라면 블랙 팔도 꼬꼬면신라면 블랙(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