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양라면의 시장 점유율 확대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라면의 정의

라면은 국수를 중숙 시킨 후 만든 면에 분말 스프를 별첨한 인스턴트 식품으로 정의 된다. 면을 건조 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에 따라 라면의 종류가 갈려지게 된다. 일반적인 라면의 경우는 기름에 튀김으로서 면 속에 들어 있는 물기를 빼내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처럼 기름에 튀긴 면을 유탕면 이라고 하며, 삼양 라면을 비롯한 신라면,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등이 이에 속한다. 뜨거운 공기를 이용해 건조 시킨 면을 건면이라고 하는데, 건면에는 냉 라면, 냉 비빔면, 메밀국수 등이 속한다. 마지막으로 튀기지 않은 생면이 있는데. 생생 우동 류가 이에 속한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시판되고 있는 라면은 컵라면과 생면, 기능성 라면 등을 통틀어 300여 가지에 달할 정도로 종류가 다양하다.
라면을 세대에 따라 1963년부터 만들어진 1세대 라면과 1982년부터 만들어진 2세대 라면, 1994년부터 시장이 형성된 3세대 라면으로 나누기도 한다. 제 1세대 라면은 유탕면과 호화건면을 말한다. 유탕면은 기름에 튀긴 일반적인 면이며, 호화건면은 기름에 튀기지 않고 만든 면으로 증기로 쪄서 익힌 면이다. 2세대 라면은 1982년부터 출시된 용기면으로, 즉석 면류 중 1회용 용기에 면을 넣어 별첨 스프 또는 여타의 양념을 첨부한 것을 말한다. 3세대 라면은 1994년부터 시판된 생면을 일컫는 것으로 1,2세대 면과 달리 기름에 튀기지 않고 4~26도에서 면을 숙성 시키고 냉각수로 수세한 후 90도 이상에서 살균 시켜 수분을 60% 정도 함유하고 있는 라면을 일컫는다.
참고문헌
최신 식품 가공학, 송재철, 박현정, 유림 문화사, 1997

최신 식품 가공 저장학, 송재철,박현정, 효일 문화사,1998

2003 라이벌을 꺽어라, 한국경제신문. 2003년 1월 5일
한국인이 좋아하는 40가지 – 브랜드편, 조선일보, 1998년 3월 20일
먹거리광고, 파이낸셜뉴스, 2004년 5월
삼양식품 구조조정 지속,‘라면원조’ 명예 되찾는다, 파이낸셜뉴스, 2004년03월
삼양라면, 매출 2배 급증, 한국경제, 2004년 03월
중소기업 장수브랜드 대명사, 매일경제, 2003년 03월
호시탐탐 ‘1등’턱밑싸움/매출1위 제품 판도변화, 서울신문, 2004년 06월 28일, (경제) 21면
삼양라면 명예회복 끝없는 경영 魂, 헤럴드경제, 2004년 04월
[애드세상]'복고 브랜드' 업그레이드 바람, 헤럴드경제, 2004월 06일
한국 식품 정보, http://www.foodi.co.kr, 검색일: 2004년 11월 5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 삼양라면의 성공요인과 경영전략
  • 시장 진출② 온라인 쇼핑몰의 급성장③ PB상품의 매출비중 확대4.삼양라면의 시장 내 위치■ 시장점유율■ 판매량■ 브랜드 선호도- 종합순위- 연령별 순위5.삼양라면 경영 성공요인■ 강도 높은 기업구조 조정① 부동산 매각 통한 부채 감소② 대주주의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   ③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         ■ 맛 개선 – 매운맛 라면으로 전환- 국내라면 맛 시장 - ■ 광고의 차별화 전략① 광고 형식- 국내 최초 멀티 스팟 광

  • 빙그레 `뉴면` 사례연구
  • 라면시장에서 매운맛의 봉지면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50% 정도였다. 전체 라면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봉지면 시장은 성장률이 둔화되고, 봉지면 시장 중 가장 큰 세분시장인 매운맛 시장의 성장률도 둔화되었다. 매운맛 시장에서 선두제품인 농심 신라면이 매운맛 시장의 87%를 점유하여 거의 독점하고 있었으며 그 뒤를 이어 삼양, 오뚜기 등 경쟁사들이 각 5-10%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었다. 농심의 시장확대 전략과 내부자원 집

  • [재무관리] 농심 VS 제일제당 재무분석
  • 삼양 0.9283 0.0108547샘표 0.512 0.007108동원 0.5192 0.0071728사조해표 0.5383 0.00734470 0.00251 0.0124시장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은 미래수익률의 확률분포를 통하여 구하거나 과거의 수익률 자료를 이용하여 구하는데 지금은 미래수익률의 확률분포를 추정할 수가 없기때문에 과거의 시장 수익률의 평균이 기대수익률이라고 가정하여 증권시장선을 구하였다증권시장선의 식은 E( r )= 0.0025 + (0.0124-0.0025)*β 이다. 기간은 월단위로 하여 계산하였고이를 통하여

  • [식품가공] 농심의 건면세대 제품 분석
  • 경영활동을 요약하면 표 6과 같다.제 3기 (80-85) 시장점유율 1위 달성기 농심만의 노하우가 있다)농심이 라면의 품질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신제품 개발경험을 통하여 농심만의 고유한 노하우를 축적하면서 농심은 1985년 처음으로 라면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의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특히 30%-40의 고성장을 기록하는 1980년대에 농심이 삼양식품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은 라면업계의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할 수 잇는데 이와 같이

  • [광고판매촉진론] 농심 광고전략
  • 전략경영을 통해 본격적으로 다국적 경영을 펼쳐 보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 라면 생산제조업에서 핵심역량을 확보했기 때문에 세계 시장을 상대로 농심 라면 을 팔아보겠다는 생각에서다.▶농심의 중국진출 현황농심은 99년 7월 8일 중국 심양(瀋陽)에서 라면 및 스낵 공장 기공식을 실시하였다. ㈜농심은 중국에서의 라면 및 스낵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960만 달러를 투자하여 99년 3월 심양농심식품유한공사(瀋陽農心食品有限公司)를 설립하였으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