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LG인도네시아법인의 마케팅전략 문제제기 및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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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번 문제
위와 같은 현지 컬러 TV 유통시장 상황에서 기존 유통경로에 접근하여 성공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대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도네시아인구는 주로 자바섬지역에 60%가 거주하고 있다. 특히 자바섬의 핵심상권인 자카르타 지역을 포함한 중부 자바지역이 가장 경쟁이 치열한 지역이다. 이때 LG가 이러한 경쟁적인 시장에 초기 진입하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경쟁이 치열하고 시장규모가 큰 중부 자바지역 도시 중심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시장을 확장하는 방법이다. 둘째는 경쟁이 약하고 시장규모가 적은 농촌지역에서 점차적으로 시장규모가 큰 도시 중심지역으로 진입하는 방법이 있다. 만약 여러분이 김경남 상무라면 위의 두 가지 방법 중 어떠한 방법이 유효한 전략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리고 그러한 결정을 하게 되는 주요 이유는 무엇인가?
의견 :
경쟁이 약하고 시장규모가 적은 농촌지역에서 점차적으로 시장규모가 큰 도시 중심지역으로 진입하는 방법을 택한다. 우선 경쟁이 치열한 중심 도시지역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소니 등의 일본계열들이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엘지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는 지역에 진입하는 것은 다소 무리일 듯싶다. 코카콜라를 예로 들어 인도네시아 편의점에 코카콜라와 815콜라가 있다고 하자. 누가 815콜라를 마시겠는가? 815콜라가 엘지 격인 셈이다.
그래서 경쟁이 약한 지역에서 엘지 제품의 품질과 기능 그리고 가격 면에서 우수하다는 것을 인정받아 점차적으로 시장규모가 큰 중심지역으로 진입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현지 조사를 통해 그 지역의 모든 것을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조사를 토대로 하여 엘지 브랜드 이미지를 현지인에게 명확하게 심어줄 수 있는 특성을 만들어야 하고, 제품에 대한 서비스 (A/s)또한 확실하게 해야 할 것이다.

의견 :
농촌에서 도시로 먼저 개발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먼저 농촌 같은 저개발 지역을 사로잡아야 될 것 같다.
그곳은 아직 다른 경쟁사들이 진출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조금만 서비스와 품질, 상표개선에 노력을 기울인다면 소비자의 마음을
쉽게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lg같은 우량 기업은 더더욱 그럴 것이다.
그런 다음 도시 쪽으로 공략을 하게 된다면 기초가 풍부한 엘지는 농 촌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도시 쪽에서 브랜드제고와 고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다.   
 
의견 :
두친구는 모두 경쟁이 약하고 시장규모가 적은 농촌지역에서 점차적으로 시장규모가 큰 도시 중심지역으로 진입하는 방법을 택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도 잘 들어봤다.
하지만 나는 반대로 생각한다.
우리나라에 경우라도 농촌지역에서는 아무래도 구매력이 약한 분들이 많이 산다. 사람들이 모두 도시로 나가서 살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도시로 나간 아들, 딸들이 사라고 하는 제품을 구입하게 될 것이다. 아무래도 도시사람들이 선호하는 TV제품이라고 하는 것이 시너지효과가 크다는 이야기이다. 반대로 농촌지역에서 인기있다고 도시사람들이 쓰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러면 조금 힘들더라도 도시 중심지역을 공략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큰 성공을 거둘 것이다. 인구 60%가 몰려있는 중심지역에서부터 확실한 제품 이미지를 부각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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