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상 - 국제협상이란, 국제기업 간 협상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0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제협상
목 차
제1장 국제협상이란 무엇인가 -2p
제1절 국제협상의 성격 -------------------------------------- 2p
제2절 국제협상결과의 영향 요인 -------------------------------- 4p
제3절 국제협상의 유형 --------------------------------------- 8p
제4절 국제협상의 절차 --------------------------------------- 10p
제2장 국제기업 간 협상 성공사례 -14p
제1절 포항제철과 유에스철강의 성공적 협상으로 인한 합작투자---------- 14p
제2절 LG전자 천진법인의 합작투자 협상--------------------------- 15p
제3절 볼보와 삼성중공업의 M&A협상 사례------------------------- 18p
제4절 ebay의 auction 인수 ------------------------------------ 37p
제5절 LG - IBM 간의 합작투자협상----------------------------- 45p
제6절 Hewlett-Packard와 Compaq의 합병 사례--------------------- 53p
※ 국제 기업과 국가 간 협상
현대자동차 - 미 앨라배마주-------------------------------- 67p
폭스바겐 - 중국합작투자---------------------------------- 87p
제3장 국제기업 간 협상 실패사례 -97p
제1절 GM - 대우의 협상 ----------------------------------- 97p
제4장 결론 -107p
※ References -108p
제1장 국제협상이란 무엇인가?
제1절 국제협상의 성격
1. 국제협상의 개념
일반적으로 협상이란 “쌍방이 합의를 도출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의사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협상은 일상적,직업적 생활에서 항상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정의를 명확하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협상은 그 동안 과학이 아닌 기술이나 사술로 인식되어 왔고, 우리나라의 경우 혀상이라면 상이란 글자를 인식하여 교묘한 상술에 의해서 이득을 얻는 바업이거나 정치적 술수를 연사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상의 개념에 대한 공통적인 요소로는 갈등상황이 존재해야 하고,협상주체간의 상호작용이 있어야 하며, 동태적이고 절차적인 의사결정과정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공통적인 요소를 기준으로 협상을 정의한다면“둘 이상의 사람 또는 집단이 상호의 이해관계 또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대화라는 방법을 통해 공동결정을 내리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하는 것은 서로간의 이해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지속적인 대화를 통하여 서로간이 이익을 교환하고, 공동의몫을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국제협상이란,,,,“문화적차이가 있는 개인이나 집단의 의사결정주체들이 상호 이해를 촉진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노력하는 상호작용 및 그 과정”으로 정의 할 수 있다.
2. 국제협상의 구성요소
국제협상은 몇 가지 핵심되는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협상을 다른 사회적 현상과 구별시키는 기준이 되기도 하고, 협상구조나 과정을 분석하여 처방하는 데 유용한 분석대상이 된다.
첫째, 협상은 둘 이상의 의사결정주체나 당사자를 요소로 갖는다. 당사자가 개인이든 조직이든간에 내 에는 역동적인 관계가 있고, 외부적으로는 둘이상의 당사자가 있다.
둘째, 협상 당사자 상호간에 가치, 이해, 요구 등의 사안들이 집단적으로 선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협상 당사자간의 협상결과는 상대방에 의존하는 결과의존적이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넷째, 협상과정을 불완전한 정보 속에서 동시적으로나 순차적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탐색하는 정보의존성을 갖는다.
다섯째, 협상 당사자간 상호작용에 있어 자신의 이해함수에 관한 정보를 통제하고, 상대방이 자신이 의도한 방향으로 관련 가치를 평가해 나가도록 유도하는 힘이 협상타결에 큰 영향을 준다.
3. 국제협상의 변수
참고문헌
※ References
글로벌 경쟁시대의 국제협상론, 경문사, 곽노성 저.
(글로벌)협상전략 : 협상 사례 중심, 박영사, 안세영 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국제 기업 간 협상 사례가 구체적이라 유익하였습니다.
  • 199118***
    (2023.04.03 22:12:20)
회원 추천자료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목 차Ⅰ.서론Ⅱ.전략적 제휴․합작투자협상1. 국제 전략적 제휴․합작투자의 개요2.전략적 제휴와 국제 합작투자의 3단계 협상전략3. Post Negotiation: 제휴․합작기업 관리전략Ⅲ.국제 M&A 협상1. M&A란2. 국제 M&A 협상의 4단계 전략3. 국제 M&A에서의 주요 협상전략Ⅵ. 국제 기술이전 협상1. 2원적 기술이전 협상전략2. 라이센싱 협상전략3. 글로벌기업의 현지국과의 기술이전 협상Ⅴ.글로벌기업의 갈등관리협상 (Con

  • [전자상거래][EC][미국][일본][독일]미국의 전자상거래(EC),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독일의 전자상거래(EC), 영국의 전자상거래(EC), 오스트레일리아(호주)의 전자상거래(EC), 캐나다의 전자상거래(EC) 분석
  • 간 협상을 시도하는 한편 각종 국제회의에서 영향력을 확대3. 정부부문4. 민간부문5. 기업들은 오래전부터 전자상거래를 활발히 추진해 왔으며,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증가Ⅲ. 일본의 전자상거래(EC)Ⅳ. 독일의 전자상거래(EC)1. 기회의 포착과 실행계획의 연계1) 정보와 홍보2) 성공사례3) 이해조정2. 훈련 및 재교육의 현대화1) 대학교육2) 직업훈련3) 재교육3. 통신기반구조의 효율적 활용4. 공공망의 보안 향상1) 정보기술

  • [협상론] 갈등 사례의 분석 및 평가, 협상
  • 협상, 국제적 협상도 있다. 한․미간 FTA에 관한 협상, 남북 간 철도 운행 및 철도 개량에 관한 협상, 스포츠 선수들의 입단 협상, 기업 매각 협상, 최근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MBC의 노사협상, 한․일간의 정치적 협상 등 우리가 뉴스를 틀면 매일 볼 수 있는 것이 협상이다. 어쨌든 중요한 사실은 국가 간 외교협상이든, 기업 간 협상이든, 일상적인 개인 간 협상이든 간에 모든 협상의 기본구조와 과정은 모두 같다는 것이다. 앞으로 우리는 작은 사례분석

  • [국제마케팅] 오리온쵸코파이 국제마케팅사례연구-중국진출
  • 성공 사례, 情 캠페인 ◆동양제과는 오리온 초코파이 발매 20주년을 맞은 94년 부터는 기업이익의 사회환원이라는 차원에서 초코파이 판매수익금중의 일부를 출현하여 일부 도서벽지 초등학교의 책걸상을 바꿔주는 장기 켐페인을 시작하였다. 바로 이에 따라 94년부터 98년까지 5년간 전국 각지 학교의 2만연조의 책걸상을 교체해 4만여 명의 학생들이 체형에 맞는 책걸상에서 공부할 수 있게되었다. 바로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차원에서 가장 성

  • [학사] 국제 무역 분쟁 및 한국 관련 무역 분쟁(사례 분석 및 문제 해결 현황, 전망 및 해결 방안 고찰)
  • 기업들의 수출활동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둘째, 국제통상분쟁에서 협상력이 뒤지거나 전문인력이 부족한 개도국들이 이 제도를 활용하는 빈도가 높아 해외진출에 있어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분쟁해결기구를 가장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수단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점은 사실 우리나라도 WTO 분쟁해결절차를 통해서 수출활동에 있어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정책 대응수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위와 같은 신규협정과 기존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