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국내 전자상거래 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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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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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인터넷 전자상점과 쇼핑몰
가상공동체
전자 경매
인터넷 광고
서비스 산업의 인터넷 판매채널
외국 기업의 국내 진출 및 대기업의 전자상거래 전략적 추진
3. 기업간 전자상거래
수출입브로커
전자 조달
제한적인 전자 시장
4. 전자상거래 기반
기술 기반
기능적인 기반
제도적 기반
사회적 기반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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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라는 용어는 1989년 미국의 국립 로렌스 리버모오 연구소(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에서 미 국방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전자상거래가 일반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시점은 1990년대 초반으로 추정된다. 당시 전자상거래에 대한 논의는 VAN(Value Added Network)을 이용하여 기업간(또는 정부와 기업간) 전자적인 자료 교환을 위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90년도 초기에 개발된 Web과 브라우저로 인하여 인터넷이 점차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와 마케팅을 위한 매체로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응용형태로 발전하였다. 또한 인터넷과 PC의 확산에 따라 소비자가 전자상거래의 경제 주체로 참여하게 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가 범세계적으로 논의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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