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전자상거래(EC)의 발전배경, 전자상거래(EC)의 기대효과, 전자상거래(EC)의 유형, 전자상거래(EC)의 세계동향과 국내현황, 미국의 전자상거래(EC) 사례,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C)의 특징
Ⅲ. 전자상거래(EC)의 발전 배경
1. 인터넷 혁명
2. 전통상거래와의 차별성
Ⅳ. 전자상거래(EC)의 기대 효과
1. 기업(공급자) 측면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인 효과
2. 소비자측면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인 효과
Ⅴ. 전자상거래(EC)의 유형
1. 기업 내부 전자상거래
2. 기업간 전자상거래 (B to B)
3.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B to C)
4.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 (B to G)
5. 정부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G to C)
Ⅵ. 전자상거래(EC)의 세계 동향과 국내 현황
Ⅶ. 미국의 전자상거래(EC) 사례
1. 미 온라인 쇼핑시장의 급신장
1) 연말 온라인 쇼핑 트래픽, 작년보다 37% 증가
2) 온라인 취급 품목의 확대 : 고가품, 중대형
3) 미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만족도 저하
2. 인터넷 이용 기반의 급속 확충
1) 초고속 가입자 기반 확충과 무료 인터넷 서비스
2) 무선 인터넷 사용자 수, 10억 명 이를 듯
3. 인터넷 광고 시장의 급속 성장과 변화
1) 일반 포털 사이트에서 전문 사이트로 광고시장 이동 중
2) 옵트인 기법을 활용한 개인별 광고시장의 확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자상거래(EC:Electronic Commerce)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다양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미도 종합적으로 변하고 있다. 본래 전자상거래라는 개념은 1989년 미국 국방성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1993년 미국 연방정부의 구매·조달 프로젝트에서 적용된 종이문서 없이 기관간 문서와 자료교환을 위한 전자문서교환(EDI:Elctronic Data Interchange)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런 과정에서 개념이 확대되어 제품의 설계·개발, 생산, 물류·유통,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많은 복수의 기업이 공유 및 교환함으로써 원가를 절감하고 제품개발 및 조달시간을 단축하고자 도입된 CALS(Commerce At Light Speed)로 발전하였고, 1993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웹(Web)기술의 출현으로 인하여 인터넷 사용이 급속히 퍼져 대중화되면서 전자상거래는 기업간 거래뿐만 아니라 기업과 일반 개인간의 거래로까지 그 적용범위가 확대되어졌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ꡐ전통적인 상거래와 달리 일련의 구매행위를 IT단말기(컴퓨터, 휴대전화, 키오스크 등), 정보통신기술(IT : Information Technology)과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ꡑ를 말한다. 광의의 전자상거래는 ꡐ기업 내의 또는 기업간 거래관계의 모든 절차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ꡑ까지 포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ꡐ기업간 또는 기업과 개인 간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통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판매하는 방식ꡑ이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Ⅱ. 전자상거래(EC)의 특징
전자상거래 소비자 구매과정은 구매준비과정→구매완료→구매 후 처리과정으로 구분된다. 구매준비단계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에 대한 방대한 정보로부터 실제 원하는 제품을 찾고 발견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구매완료단계는 구매할 제품을 확인한 후 판매자와 접촉하여 가격, 기능, 배달 등에 대한 협상을 하고 전자결제까지를 하는 과정이다. 끝으로 구매 후 처리단계는 소비자 불만, 제품 반환, 그리고 제품 파손 등을 처리하기 위한 고객 서비스와 지원을 하는 과정이다.
- 참고문헌
-
고승철(1997) - 전자상거래의 정보보호, 월간정보화사회
김은(1997) - 전자상거래를 위한 정책과 추진방안, 한국전산원
김흥식 - 21세기 전자상거래, 경문사
이철근 - 전자상거래와 물류정보 용어사전, 영진.COM
서의호(1997) - 경영패러다임을 바꾸는 전자상거래, 경영과 컴퓨터
손완수(1998) - 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과 과제, 월간 정보화사회
주재훈(1998) - 인터넷 비즈니스 : 전자상거래, 비봉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