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카페라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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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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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커피시장의 변화과정
3. 커피음료시장의 변화
4. 시장의 변화
5. 마케팅 목표의 설정
6. 니치의 발견
7. 설문지(실제로 조사했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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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캔커피가 처음으로 도입된 이후 커피음료시장은 계속하여 성장해 왔고 현재는 약 2000억 규모의 시장크기를 가지는, 음료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커피음료 시장에 참여하여 경쟁을 벌이게 되었으며 그 형태나 맛 또한 매우 다양화되었다.
현재 커피음료 시장에는 수많은 브랜드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각 브랜드는 차별화된 이미지와 컨셉을 전달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프리미엄급 커피로 분류되던 카페라떼와 프랜치 카페 역시 캔커피를 출시하여 기존 캔커피 브랜드들과 경쟁을 시도하고 있다. 거기에 Starbucks와 같은 Take-out커피까지 출시되어 커피음료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1. 캔커피의 도입
1980년대 중반 년 롯데칠성은 '마일드 커피'라는 이름의 캔커피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처음에는 원두커피라는 이미지를 앞세워 판매를 시도하였으나 당시 소비자 조사 결과 등을 볼 때, 소비자들이 캔커피에서 기대하는 것은 원두커피의 맛은 아니었다. 커피는 기호성 음료이기는 하지만 소비자들은 캔커피를 청량음료처럼 맛으로 즐기려는 경향을 나타냈다. 그리고 원료도 인스턴트 고형분 커피와 분유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광고처럼 깊은 맛을 내기도 힘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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