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M&A, 롯데쇼핑의 하이마트 인수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Executive Summary
Ⅱ.서론
1. 롯데쇼핑의 하이마트 인수를 위한 노력
2. 롯데쇼핑 소개
3. 하이마트 소개
Ⅲ.본론
1. 롯데쇼핑 분석
1-1. 롯데쇼핑의 M&A 및 제휴 사례
1-2. 롯데쇼핑의 주요 R&C 사례분석
▷ MAKRO Co.
▷ 우리 홈쇼핑
2. 하이마트 분석
2-1 하이마트의 주요 R&C 분석
2-2 하이마트의 VRIO분석
2-3 하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3. 인수 시 고려사항
3-1 심한 인수경쟁으로 인한 매각가격 상승
3-2 이전 경영진으로 인한 기업가치 하락
4. 롯데쇼핑의 하이마트 인수 가상모델
4-1 하이마트를 인수하려는 동기요인
4-2 하이마트 인수 시 외부환경 분석
4-3 하이마트 인수 시 기대되는 이점
Ⅳ.결론
1. 하이마트 인수의 시너지효과와 장애물의 비교분석
2. 결론
- 본문내용
-
Ⅰ.Executive Summary
우리 조는 하이마트 인수에 관한 뉴스를 보고 흥미를 느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007년 하이마트의 첫 번째 인수가 물위로 올라 왔을 때 1차 인수 대상자에서 바로 제외 되었었던 롯데쇼핑이 뉴스에서는 협상 대상자 중 가장 유력한 후보라고 한 부분이 흥미를 끌어서 이 뉴스의 내용이 어떤 타당성을 가지는지, 그리고 롯데 쇼핑이 어떤 전략 하에서 인수를 해야 하는지를 제안하는 방향으로 맞췄다.
우선적으로 서론에서는 인수 회사와 피 인수회사인 롯데 쇼핑과 하이마트에 대한 간략한 기업소개를 하고 2012년 1분기 실적 보고를 첨부하여 현황을 제시 하였다.
본론에서는 롯데쇼핑의 선행적인 M&A와 제휴 사례 분석을 통해서 롯데가 어떤 전략으로, 어떤 방식으로 인수합병을 하고 있었는지, 어떠한 것을 중점으로 인수를 결정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대표적으로 MAKRO와 우리홈쇼핑 인수 사례를 들어, 당시 롯데쇼핑이 처한 상황, 각 기업 인수를 통해 롯데쇼핑이 얻은 R&C를 언급하고, 인수 합병 후의 효과와 결과를 조사, VRIO분석을 통해 인수 사례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피 인수 기업인 하이마트의 R&C와 VRIO 분석,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여, 하이마트만이 가지는 장점과 매력, 그리고 롯데쇼핑과의 취합점 찾았다.
각 기업의 분석을 끝내고 난 뒤에 인수 방향과 고려해야할 사항을 위주로 조사를 하였다. 대표적으로 ‘심한 인수경쟁으로 인한 매각가격 상승’과 ‘이전경영진으로 인한 기업가치 하락’을 조사하였다.
또한 인수를 실시한 경우에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인수 후 시장의 판도에 대한 예측을 해 보았고, 롯데 쇼핑이 하이마트를 어떠한 목적아래에 인수를 하려하는지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마케팅] 신라호텔의 SWOT, 4P 분석을 통한 문제점 해결방안 제안
- 호텔신라 보고서
- 헝그리잭스,버거킹마케팅,햄버거시장분석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디즈니의 픽사 기업인수 합병의 동기인수과정합병결과
- 월트 디즈니사 분석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