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마트 기업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 국내 할인마트 시장, 그 변화의 물결

Ⅱ 본론 - E마트, 할인마트 시장의 주역

◆ 이마트, 그 이름의 배경
◆ 경쟁자 분석
■ 외부환경분석
■ 내부역량분석
■ 전략분석 - SWOT분석
■ 현재의 상황
Ⅲ 토론 - 중국진출에 맞추어 고려할 사항
본문내용
Ⅰ서론 : 국내 할인마트 시장, 그 변화의 물결


최근 월마트와 까르푸가 국내시장에서 철수하기로 했다. 마치 토종개구리가 황소개구리를 잡아먹은 모습이었다. 22일 국내 토종 할인점인 이마트가 세계 1위 할인점인 월마트 한국법인을 8250억원에 인수하고, 또 이랜드그룹이 세계 2위 까르푸를 인수하는 등 할인마트 시장에도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그동안 할인마트 시장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3강과 까르푸, 월마트의 2약 체제였다. 하지만 이마트가 월마트 16개 점포를 인수, 모두 95개 점포(중국 포함 102개)를 갖추면서 확실한 1등 독주체제를 갖추게 됐다. 국내 95개 점포는 업계 2, 3위인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43개, 45개 매장을 합해도 안되는 수치. 여기에 이랜드가 까르푸 매장 32개를 확보하면서 할인마트 시장에 가세해 향후 이마트를 제외한 3개 업체의 중위권 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M&A 등을 통한 업계 판도 변화도 조심스럽게 전망되고 있다.

국내의 안정적인 1위 지위를 바탕으로 이마트는 중국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 구학서사장은 “이번 월마트 인수로 한꺼번에 16개 점포를 출점한 효과로, 국내의 안정적인 기반을 바탕으로 중국 등에 힘을 쏟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90년대 중반 이후 한국 시장을 통째로 잡아먹을 듯 달려들었던 월마트, 까르푸 등은 매출 규모 세계 1, 2위를 자랑하는 유통업체들이다. 다양한 상품구매력과 자체적인 인공위성망까지 지닌 정보 및 물류시스템, 그리고 막강한 자본력을 겸비하고 있는 이런 강자들이 국내시장에서 손털고 나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참고문헌
☞ 참 조

● 인터넷 사이트
⋄ 이마트(http://emart.shinsegae.com)
⋄ 신세계(http://www.shinsegae.com)
⋄ 삼성경제 연구소(www.seri.co.kr)
⋄ LG경제 연구원(www.lgeri.com)

● 서 적
⋄ 장사를 하려면 E-Mart를 배워라.(박종현저)
⋄ 신세계 E-마트 - 합리적 소비문화의 창조와 유통근대화의 선구자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주 우진 교수외)⋄ 한국 할인점의 자존심 E-MART.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정 동섭 교수외)

● 신문기사
[스포츠서울 2006-05-23]
[한겨레 2006-05-23]
[세계일보 2006-05-24]
[조선일보 2006-05-24]
[이데일리 2006-05-25]
[한국일보 2006-06-08]
[한국일보 2006-06-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의 성공과 중국진출 케이스(이마트 기업분석과 이마트 성공요인과 경영전략분석및 이마트 중국진출 사례분석과 실패극복위한 전략제안)
  • 이마트의 경영전략과 중국진출 사례연구-CONTENTS-1. 이마트 기업소개2. 이마트 3C분석(1) 자사분석 (Company)(2) 경쟁자분석 (Competitor)(3) 고객분석 (Customer)3. 이마트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 (3) Opportunities(4) Threat4. 이마트 성공요인 분석(1) 최저가격보상제(2) 다점포화와 물류센터의 이점(3) 정보 시스템 구축5. 이마트의 디지털마케팅 사례와 효과분석6. 이마트의 중국진출 전략(1) 대도시 중심으로의 진출(2) 마케팅전략(3) 고객관리전략7. 이마

  • [서비스경영론]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이마트&월마트)
  •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 이마트 & 월마트 -Ⅰ. 서 론Ⅱ. 서비스 경영1. 서비스1) 서비스의 의의2) 서비스산업의 성장2. 고객 만족1) 고객2) 고객만족3) 고객접점 서비스3. 서비스 경영1) 서비스 경영문화2) 서비스경영 이념3) 서비스 경영자의 역할4) 서비스 가치경영5) 전략적 서비스 경영Ⅲ. 성공 사례 - 이마트 (Emart)1. 기업 소개2. 개발 배경3. 경영 전략4. 성공 요인5. 고객 서비스Ⅳ. 실패 사례 - 월마트 (Walmart)1. 기업 소개2. 진출 배

  • [서비스경영론] 서비스 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 - 이마트 & 월마트
  • 서비스경영의 성공과 실패 사례- 이마트 & 월마트 -Ⅰ. 서 론Ⅱ. 서비스 경영1. 서비스1) 서비스의 의의2) 서비스산업의 성장2. 고객 만족1) 고객2) 고객만족3) 고객접점 서비스3. 서비스 경영1) 서비스 경영문화2) 서비스경영 이념3) 서비스 경영자의 역할4) 서비스 가치경영5) 전략적 서비스 경영Ⅲ. 성공 사례 - 이마트 (Emart)1. 기업 소개2. 개발 배경3. 경영 전략4. 성공 요인5. 고객 서비스Ⅳ. 실패 사례 - 월마트 (Walmart)1. 기업 소개2. 진출 배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경영전략1. 입지전략2. 저가격저비용 전략3. 전략적 제휴4. 사업 다각화5.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공동 전선 Ⅴ.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1. STP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트1.이마트 소개2.이마트 점포현황3.이마트 발전과정4.이마트 기업연혁 - 신세계5. 이마트 환경분석6. 성공요인7. 내부분석8. 문제점 및 개선점Ⅷ.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1. 월마트ㆍ까르푸 사례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 [경영]월마트의 경영전략에 대한 분석
  • ◈ 목 차 ◈Ⅰ. 월마트의 개요와 성장과정Ⅱ. 월마트의 기업 문화 CEO의 경영철학 Ⅲ. 월마트의 경영전략1. 경영전략2. 업태경영전략3. 업태경영전략의 사례분석 - 월마트와 P&G와의 전략동맹Ⅳ. SWOT 분석Ⅴ.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과 대응 (월마트와 이마트 비교)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변화2.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3.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Ⅵ. 월마트의 해외 시장 성공적 진입을 위한 대안1. 대안제시2. 대안에 대한 평가Ⅰ. 월마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