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 현대자동차와 스즈키의 인도시장 진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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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

제 2장 인도의 특징과 글로벌 거점으로서의 가치

1. 글로벌 거점으로서의 중요성
2. 정부의 강한 자동차산업 육성 의지
3.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4. 규모의 경제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가 용이
5. 부품, 소재 등 자동차 연관 산업 발달

제 3장 현대와 스즈키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과 목적

1. 현대자동차
(1) 인도진출
(2) 단독투자
(3) 국제경쟁력의 변화
(4) 산업 연관효과 및 규모의 경제
(5) 자동차 산업의 자동화와 현대적 생산시스템의 구축

2. 스즈키
(1) 인도진출
(2) 합작투자
(3) 일본 내 자동차시장에서의 고전
(4) JIT 생산방식의 완성

제 4장 현대와 스즈키의 인도 진출 과정

1. 현대자동차
(1) 중형차 공략에서 소형차 공략으로 선회
(2) 인도 환경에 적합한 생산모델로의 변경
(3) 양산
(4) 교육훈련
(5) 상트로 시장 점유율 1위

2. 스즈키
(1) 어려움을 극복한 초기진출
(2) 대중들이 원하는 차를 공급
(3) 모든 것은 스즈키 식으로
(4) 마루티 우도요그, 인도정부와의 충돌
(5) 노조파업, 전화위복이 되다
(6) 인도의 국민차로 등극

제 5장 현대와 스즈키, 두 기업의 근황과 미래

1. 현대자동차
(1) 생산능력 확장
(2) 향후 사업 추진 방향

2. 스즈키의 전략적 제휴
(1) 폭스바겐과의 전략적 제휴
(2) 전략적 제휴의 목적과 방향

제 6장 인도 자동차 시장의 현재 상황

1. 시장의 규모
2. 기업들의 경쟁상황
3. 인도 자동차 시장의 전망
(1) 인도 자동차 시장의 2011년도 예상 성장률
(2) 인도 제품의 수요 증가 추세

제 7장 두 기업의 인도시장 진출을 통해 본 국제화의 시사점

1. 현지화 요구에 대한 대응
(1) 제품의 차별화
(2) 부품산업의 동반진출

2. 국제화의 요구
(1) 경쟁력 제고
(2) 해외 생산의 비중 확대
(3) 국제적 분업 체계의 구축

제 8장 국제화의 원인과 문제점

제 9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

자동차가 세상에 등장한 것이 한 세기가 훨씬 넘은 지금 인간의 문명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자동차가 있다. 자동차는 경제활동 뿐 아니라 정치, 외교, 문화·여가 활동 등을 매개하는 필수불가결한 수송수단이 되었다. 하지만 현재의 대중화에도 불구하고 170여개의 세계 각국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자동차의 80%이상을 불과 10여개의 자동차회사에서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보·지식혁명의 전개로 세계경제는 국가 간 구분 없는 무한경쟁의 지각변동이 일고 있으며, WTO체제의 정착과 블록화의 확대로 경제적 국경이 무너지면서 세계적인 경제통합이 급진전되고 있다. 1990년대 들어서 다국적기업들은 현지화라는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단순한 인건비 절약 차원에서 벗어나 현지에 뿌리를 내림으로써 그 나라와 운명을 함께 하며 발전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현지화란 해외로 진출한 기업이 독립된 경영주체로서 현지에 정착하는 것을 말한다. 인적자본, 원재료, 부품, 기술, 자본 등의 경영자원을 현지에 조달하고 현지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과 현지사정을 감안한 조직을 구축하는 것이 그 주요 과제이다.
일본의 스즈키는 1980년대 초라는 비교적 이른 시기에 문화적 여건이 까다로운 인도라는 자동차 산업의 블루오션에 진출함으로써 회사가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고, 현대는 스즈키가 인도 자동차시장을 장악한 후에야 진출했지만 최근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며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한 대표적인 한국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적으로 가장 이질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인도시장의 현지화에 성공한 두 기업의 사례를 다각적인 시각에서 검토하고 비교해봄으로써 기업의 국제화와 해외진출에 대한 올바른 패러다임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강유선, 김철묵『인도, 소형차 수출 거점 부상』,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9. 9. 11
스즈키 오사무『작아서 더 강한 기업, 스즈키』리더스북, 2010. 6. 16
전용욱『일본자동차 기업의 국제화 경험과 시사점』경영교육연구, 2009. 2
김준영『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정 - 일본과의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8. 12
윤동진『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경영교육연구, 2002. 2
유승환『HMI의 인도진출 및 현지화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대학원, 200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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