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장에서의 현대기아자동차의 현재와 미래 - OLI패러다임과 FDI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글로벌시장에서의 현대기아자동차의
현재와 미래
-OLI패러다임과 FDI이론을 중심으로-
- 목 차 -
제 Ⅰ장 서론
제 Ⅱ장 현대기아자동차 개요
제 1절 현대자동차 소개
제 2절 경영환경 분석
제 3절 OLI 패러다임과 FDI 이론
제 Ⅲ장 현대기아자동차의 해외진출
제 1절 북미시장
제 2절 중국시장
제 3절 인도시장
제 4절 유럽시장
제 Ⅳ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제 Ⅰ장 서론
2000년 이후 현대자동차가 해외 시장에서 질주하는 것에 대해 세계적인 언론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싸구려 한국산인 현대자동차가 도요타와 대등하게 품질 경쟁을 벌이고 일부 지역에서는 GM과 포드, 폭스바겐 등 선진 업체들을 제치고 앞서 나가는 것은 믿을 수 없는 사실이었다. 특히 인도와 러시아,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 현대자동차는 도요타와 혼다 등 품질에서 한 수 위인 일본 메이커들까지 누르고 가장 많이 판매하는 브랜드로 부상했다.
1990년대 도요타가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급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요타 방식’에 관심을 가졌듯이 현대자동차와 정몽구 회장의 경영방식에 궁금증을 갖기 시작했다.
5년 만에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해외시장에서 급성장한 요인은 무엇일까? 과연 현대자동차가 이런 상승세를 앞으로 계속 유지하면서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진출 성과와 그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현대자동차와 자동차업계, 그리고 경영환경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북미, 중국, 인도, 유럽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그들의 진출과정과 성과, 그리고 성과를 이뤄낸 요인을 분석해 보았다.
결론에서는 지금까지의 진출 사례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발전방향과 글로벌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전반에 걸쳐,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 전략이 기아와의 통합 이전부터 이루어진 점, 그리고 통합 후 기아자동차와 차별화된 현대자동차만의 브랜드 전략을 세계 시장에서 확장하고 있는 사실에 부응해 이 연구에서는 대상을 “현대자동차”에 국한하기로 한다. 연구방법은 기사, 서적, 신문 자료 등의 각종 문헌조사와 함께 지금까지의 현대자동차를 분석한 논문과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재구성하는 방식을 이용하였다.
제 Ⅱ장 현대기아자동차 개요
제 1절 현대자동차 소개
가. 회사 개요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20년사], 1987.
현대자동차, 前揭書
이영희, [포드주의와 포스트 포드주의(현대, 도요다, 볼보자동차공장 비교)], 한울아카데미, 1994.
4) 장박원,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장차 왜 강한가], 채움, 2005
5) 韓國日報, 1996. 12. 11.
김주영, "M&A룰 통해 본 중국 자동차시장의 세력 판도", 수은세계경제, 2004.12
심윤섭,양평섭, "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과 우리의 진출 전략", 무역연구소, 2002.10.04
최승철, "자동차산업의 측면에서 환황해 지역발전전략", 南開大學
"중국 서부지역의 유망산업과 우리의 진출 전략", 한국수출입은행, 2003.12
정진표, "중국 증권 시장의 이해", 현대증권, 2004.08
<인터넷 사이트>
http://www.chinainfo.gov.cn
http://www.unionrnd.com
<신문기사>
헤럴드경제 2004-11-09 11:50] 현대車`중국인마음`확잡았다-현지화전략관련
헤럴드경제 2004-12-06 11:50 "中시장비상"중국行
연합인포맥스 [경제] (수) "中점진적으로위앤화변동환율제채택[원자바오총리]"
파이낸셜뉴스 [경제] (수) "정몽구회장 中서 자동차 외교"
매경이코노미 2004-02-27 10:12 "현대자동차 세계 빅5?"

현대자동차 인디아
중국통계연감(2007.1)
중국통계연감,중국해관,상무부,외환관리국(2007)
KOTIS 중국통계 (2006)
Fourin, DRI-WEFA
Fourin, 2006 中國自動車/部品産業
한화증권, 중국을 달린다, 현대차그룹 중국시장 진출현황
북경현대기차
무역연구소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현대자동차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글로벌 금융위기의 극복 과정에서 각국의 투자 장려로 설비증설이 지속되어 공급능력이 대폭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급능력과 생산 간의 격차가 확대되어 세계 철강설비 가동률은 글로벌 금융위기 전인 80% 대에서 70% 대로 하락하였고, 과잉능력도 2007년 2.0억톤에서 2010년4.8억톤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2000년대 이후 세계 철강시장 패러다임 변화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동북아 3국이 세계 철강산업의 중심축으로 부상하였다는 점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시장진출
  • 자동차(주)와 아시아자동차공업(주)의 낙찰자로 선정되었다. 99년에 현대자동차서비스를 합병하였고, 국내 최초 자동차용 연료전지를 개발하였다. 2000년 9월에 현대그룹의 다른 계열사 9개사와 함께 그룹에서 분리되어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을 형성하였다. 2003년 4월 총자산 44조 600억 원으로 재계 순위 5위를 차지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이 발표한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는 5조 6220억 원. 삼성전자(주), SK텔레콤(주)에 이어 3위다. 현대자동차는 해외시장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이론화, 체계화된 개념에 맞추어 사례를 집어넣는 수동적인 활동이 아니라 현재 벌어지고 세계경제현상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어떠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Take-Home Exam을 수행하였다.Take-Home Exam 진행 초기, 강의시간에 배우는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현실의 사례에 대입하는 부분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또 전체적인 방향과 사례를 조사하면서 최근의 특징적인 모습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팀원들과 많은 시간을 할

  • [투자론] 2005 투자론 모의투자
  • 글로벌 경쟁력 개선 역시 주목의 대상이다. 한국의 업종대표주들과 글로벌 탑 기업의 경쟁력 차이가 주요 경영지표를 통해 거의 존재하지 않거나 오히려 한국 기업이 앞선 부분이 존재할 정도로 개선되고 있다. 이는 한국의 주요 기업들의 경쟁력이 2000년 이후 뚜렷하게 향상된 결과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2005년 철강, 조선, 자동차, 화학 업종의 경우는 대표 기업들의 고유한 경쟁력이 세계 시장을 통해 검증받는 시점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미시적 경

  • [디자인경영] 기아자동차와 디자인경영
  •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체제를 구축해가고 있다.◆ 세계 자동차산업의 주요 트렌드세계 자동차산업은 시장, 상품, 기술 등의 측면에서 패러다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세계자동차산업의 주요 동향1)글로벌 경쟁구도의 변화①일본 자동차업체의 부상과 구미업체들의 퇴조최근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은 미국과 유럽업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본과 한국업체들은 약진을 지속하고 있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