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웨덴 다국적기업 이케아의 한국 진출 마케팅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케아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이케아 시사점
- 본문내용
-
스웨덴의 가구업체 이케아는 "고객과 일을 나눠 고객과 함께 돈을 번다."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블루오션을 개척한 회사다. 조립식(DIY : Do it yourself) 가구의 컨셉트를 도입, 가구 조립에 들어가는 인건비를 고객들에게 되돌려준 것이다. 지난 1958년 첫 가구매장을 낸 이 회사는 기존 가구업체보다 절반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 직접 집안을 꾸미는 재미를 제공해 거대 그룹으로 성장했다. 조립모델 말고 이케아의 가격경쟁력의 또 다른 비밀은 규모(volume)다. 물건을 많이 만들어내 단가를 낮추는 박리다매 전략을 구사한다. 이 회사의 히트상품인 LACK테이블의 경우 1990년에는 25.7유로의 가격에 24만2000개를 팔았지만 현재 판매량은 200만개, 가격은 9.9유로였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 가격을 낮추고 값싼 가격으로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한 셈이다. 이케아가 원가를 줄여 고객들에게 혜택을 돌려주는 또 하나의 열쇠는 물류비용에 있다. DIY 가구의 특성상 조립하지 않은 채 납작한 박스의 형태로 팔기 때문에 물류비가 일반 가구업체에 비해 50% 가까이 싸다. 배달 단계에서도 웬만한 물건은 손님들이 직접 들고 갈 수 있어 인건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매장을 시내 중심이 아닌 외곽에 위치시켜 임대료도 크게 낮췄다.
낮은 가격만이 이케아의 성공요인은 아니다. 이케아는 최고의 디자이너들을 동원해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의 가구를 내놓아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케아의 디자이너들은 특히 `단순함이 미덕이다(Simplicity is a virtue)`라는 디자인 컨셉트로 가격과 디자인, 원가와 수익성의 네 마리 토끼를 함께 잡고 있다. 빠뜨릴 수 없는 것이 `즐거운 가족 나들이`라는 가치다. 이 매장의 카탈리나 볼린 매니저는 "카페와 레스토랑,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주로 가족 단위로 쇼핑과 나들이를 함께 즐기려는 고객들이 많이 찾아온다."며 "가구업체는 많지만 이런 문화까지 제공하는 경쟁자는 없다"고 말했다. 안데르스 달비그(Anders Dalvig) 이케아 그룹 회장이 "우리는 좋은 디자인과 품질을 가능한 한 가장 좋은 가격에 제공할 의무가 있다"고 임직원들에게 입버릇처럼 강조하는 것도 이케아의 가치혁신에 대한 의지를 잘 보여준다.
- 참고문헌
-
www.ikea.com
www.fss.or.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이케아 그 신화와 진실 - 엘렌 루이스, 이기홍 역, 이마고, 2012
이케아를 소개합니다 - 김종운, 우니네트웍스, 2012
디자인이 브랜드와 만나다 - 유정미, 시공사, 2008
초일류 브랜드 100 - 에밀리로스, 앵거스홀랜드, 김현구 역, 프라임, 2007
이케아 - 뤼디거 융블루트, 배인섭 역, 미래의창, 2006
북유럽 디자인 경영 - 이병문, 매경출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