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IKEA 이케아의 소비자 브랜드 지각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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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선정동기 및 연구목적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Ⅱ. 본론
1. SWOT
2. STP
3. 이케아의 전략

Ⅲ. 결론
1. 결론 및 시사점
2. 조원생각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제선정 및 연구목적
현대에 많은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각 기업들은 경쟁의 심화, 저성장 경제, 민감한 고객욕구의 충족 등에 맞서 적극적인 변신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맞서 기업들은 다양한 전략과 함께 자신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지각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가 소비자 지각 사례에 대해 많은 기업들을 의논한 끝에 이케아를 선택한 이유는 이케아가 기존 가구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소비자에게 독특한 방법으로 다가가 큰 성과를 이룬 점에 주목했다. 이케아는 국내에서 흔한 기업은 아니지만 유럽에서 시작해 이웃나라 중국이나 일본 등 세계 각지에서 큰 성공을 이룬 글로벌 기업으로, Business week의 ‘20개 혁신적인 다국적기업’에 순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이케아가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자신의 브랜드뿐만 아니라 제품을 지각시켰는지에 주안을 두고, 그 성공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1. 기업소개


이케아는 1943년 스웨덴 직업고등학교 학생이었던 잉바르 캄프라드의 일인기업으로 시작된 스웨덴 가구전문회사이다. 이케아(IKEA)라는 이름은 잉바르 캄프라드 엘름타리드 아군나리드(Ingvar Kamprad Elmtaryd Agunnaryd)의 약자이다. 엘름타리드는 캄프라드가 자라난 스웨덴 남부 숲 속의 농장 이름이며 아군나리드는 농장 근처 마을의 이름이다.
이케아는 1985년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가정용 가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매일 매일 더 나은 삶(“the better everyday life”)을 꾸리도록 도와준다” 라는 비전과 철학을 제시하며, 필라델피아에 1호점 출점하면서 전 미국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케아는 이케아만의 독특한 DIY(Do It Yourself)개념과 플랫 패키지화라는 두 가지 형식의 제품 디자인을 도입하여 원가를 혁신적으로 절감하게 되었고 이러한 원가절감은 우수한 디자인에 더 많은 자본을 투자할 수 있게 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제품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런 경쟁우의를 가지고 있는 까닭에 이케아는 현재 가구업계의 유명한 다국적 기업의 하나로,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캐나다, 아시아, 호주 등 35개국에 30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약 6억만명 이상의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ikea.com
www.ikea-group.ikea.com/corporate
www.interbrand.com
www.businessweek.com
www.seri.org
이케아(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 스토리) - 뤼디거 융블루트, 배인섭 역, 미래의창, 2006
IKEA의 디자인 경영사례 연구 - 신용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2005
이케아의 형성과정과 디자인 전략에 대한 연구 - 이융상, 서원대학교 예술문화연구소, 2003
KEA의 성공배경과 디자인특성에 관한 연구 - 양영완, 한국가구학회지 제13권 제3호, 2002
이케아의 인테리어 시장성공전략 연구 - 강은정,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 대학원
이케아의 한국시장 진출에 따른 전략젹 대응 방안 연구 - 브랜드 디자인학 연구 제8호
www.bestik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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