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시베리아 랜드브릿지(S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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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러시아

Ⅱ. 러시아의 철도물류환경

Ⅲ. 시베리아 랜드브릿지(SLB)

Ⅳ. 해륙복합운송

Ⅴ. TSR-TKR 연결의 효과
본문내용
러시아의 경제 현황

2006; 고유가, 해외자본 유입
2007 - 연평균 7%를 웃도는 고성장

2008; 하반기 글로벌 금융위기 및
국제유가 하락 -성장이 둔화

2009; 2000년대 들어 최초로 큰 폭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

2010년; 유가 회복 및 정부의 대대적
부양정책 효과 가시화
-성장률이 플러스 전환
(BRICs국가의 평균 GDP의 2배 수준)


GOOD
유럽과 아시아 사이에 위치
→ 양 지역 연결하는 운송센터 역할 수행 유리
급격한 대외교역량 증가
→ 2005,2006 물류서비스회사 매출 40% ↑
물류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매년 18~23% 씩 증가

BAD
컨테이너 운송-일부 운송경로에 집중
화물처리용량 한계, 기후적인 영향

→ 통관 및 운송 지연
혹한기- 안전상 이유로 항만운영 일시 중지
항만 시설이 전반적으로 낙후됨
급증하고 있는 물동량 처리 버거움
참고문헌
한국수출입은행,「러시아국가현황 및 진출방안」, 2010

박민영, 「한국의 TSR 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창원대, 2008

최경숙, 「대륙횡단철도의 선택의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2011

김상균, 「동북아 철도망 구축을 위한 남북철도인프라 협력사업의 통합적 추진방안
연구:한반도 통합철도망을 중심으로」, 서울과기대, 2010

KOTRA, 「TSR거점 중앙시베리아 물류중심지」, 2009

KOTRA, 「러시아 투자실무가이드」, 2009

최재승, 「한국철도산업의 중국시장 진입전략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2009

조영일, 「유라시아철도 연결이 우리나라에 미치게될 경제적·물류적 효과 극대화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09

김현수, 「퍼펙트 국제무역사」, 세종출판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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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복합운송의 주요 경로
  • , 전구간 해상운송에 비해 재고투자와 창고료의 절감, 포장비의 절약이라는 종합물류코스트의 절감을 가져오는 등의 이점이 있다. 이 점에 착안해 1964년에 Air Canada가 개발한 것이 북미서안경유의 Sea/Air루트이다.17IATA-국제항공수송협회동남아 -1980년대에 개발된 운송루트로서 북미경유와 시베리아경유의 Sea/Air가 항공사 주도로 개발된 것에 반하여 동남아시아 경유 해공복합운송은 Air freight forwarder와 Space broker에 의해서 발전해 온 것이 특징이다.18

  • 국제운송
  • 국제복합운송에 있어서 상대방 국가의 주선업자와 제휴하여 전 운송구간에 걸쳐 일괄적으로 책임지는 운송주체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5-3 복합운송의 경로(1) 시베리아 랜드 브릿지(SLB : Siberia Land Bridge)SLB는 시베리아 대륙을 교량으로 이용하여 극동과 유럽이나 중동지역을 연결하는 경로이다. 극동지역으로부터 대륙운송의 접점인 러시아의 나호트카(Nakhodka)나 보스토치니(Vostochny)까지 컨테이너선으로 해상운송하고 그곳에서 시베리아 횡단

  • 복합운송의 이해
  • 물류 네트워크 구축이 추진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국제복합운송은 지금 계속 그 비중이 증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더욱 더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또 국제복합운송으로 인해, 해운 동맹의 기능이 약화되고 운송체제의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컨테이너화가 가능해지고 일반화되면서 복합운송도 함께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한국도 물류시장에서 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복합운송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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