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소울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전략, 환경분석, 4P분석, STP전략, CRM전략,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문제점, 개선 방향,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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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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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아차 ‘쏘울(Soul)’이란
2. 쏘울의 제작배경
3.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 광고
2) 판매촉진 (판촉)
3) 대인판매
4) PR
4.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시장표적화 (targeting)
(3) 시장위치화 (positioning)
5. CRM (고객관계관리)
(1) 기아자동차 Q 서비스
(2) 쏘울 고객만을 위한 특별 멤버십 운영
(3) 인터넷서비스 제공
6. Globalization
7.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제점 1) 4P's 측면의 문제점, 개선방안
문제점 2) 4P's 중 Promotion의 문제점, 개선방안
문제점 3) 4P's 중 Price 측면의 문제점, 개선방안
문제점 4) STP상의 문제점, 개선방안
문제점 5) 그 외 문제점, 개선방안
- 본문내용
-
1. 기아차 ‘쏘울(Soul)’ 전략
소울은 차량을 구매할 때 스펙을 따지는 일반적인 소비자의 성향에 정면으로 도전장을 내밀고, ‘사고싶다’는 디자인적 특장점을 주요 무기로 내세운 Emotional Car입니다.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완전히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어내고,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는 Apple社의 iPod, iPhone, iPad등이 대표적입니다.
소울은 다른 여러 자동차들에 비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외형부터 짚고 넘어가 볼까요? 한국차 최초로 독일의 Reddot 디자인상을 받은 공인된 외형적 디자인은 차치하고서라도, 소울은 Clear White부터 Black Soul까지 9개의 색깔과 4가지 종류의 테칼만으로도 36가지의 다양한 조합이 가능합니다. 따로 튜닝을 하지 않아도 출고시부터 적용된 컬러나 테칼, 기타 파츠의 적용성이나 완성도와 출고 후에 따로 하게 되는 차량 도색 / 테칼 부착 간의 차이는 자동차 튜닝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공감하실 수 있는 엄청난 차이임에 틀림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튜닝 등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남성 운전자들이 아니라 출고상태 그대로 자동차를 모는 여성 운전자의 기본적 성향으로 보았을 때, 기본 튜닝으로 이렇게 깔끔한 차량이라면 분명히 여성운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강점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는 모른다. 그러나 운전은 한다’는 명언을 남긴 이미연씨. 아마 모든 여성분들이 공감하는 말이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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