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특종보험 시장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의 배경 및 초점
1) 연구의 목적 및 범위
2) 특종보험 소개
(1) 국내외 특종보험의 개념 정의
(2) 종목, 상품별 분류 및 설명
2. 국내 특종보험 시장 분석
1) 국내 특종보험 시장 현황
2) 국내 특종보험 시장의 문제점
(1) 국내 보험산업의 정부보호 속 성장에 따른 문제점
(2) 특종보험 분야의 구조적 한계성
(3) 특종보험에 대한 인식 부족
3. 선진국의 특종보험시장 분석
1) 보험 분야에 따른 보험 상품
(1) 배상책임보험
(2) 기업휴지보험
(3) 환경문제와 관련한 보험
2) 시사점
4. 국내 특종보험시장의 활성화 방안
1) 국내 특종보험의 문제점과 해외사례를 통한 개선안 방안
2) 보험상품을 통한 활성화 방안
5. 한계점 및 결론
- 본문내용
-
1. 특종보험 연구의 배경 및 초점
1) 특종보험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 연구의 목적
1960년 대 이후 경제여건이 변화하면서 국내의 손해보험시장에서도 급격한 변동이 있었다. 이전까지 80% 내외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화재보험과 손해보험의 비중은 급격하게 감소하였고 자동차보험과 장기손해보험의 비중이 80% 내외로 높아졌다. 그동안 실적이 미비하였던 특종보험 역시 8.7% 이상의 비중을 보이게 되었다. 이는 점차 산업구조가 고도화되었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으로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 될 것이라 전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산업이 고도화 될수록 새로운 유형의 리스크들은 끊임없이 창출 되고 있으며, 이를 인지하는 리스크기법역시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 현대의 소비자들 역시 그들의 소비자 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의 상황 속에서, 국제적으로 세계화가 점차 진전됨에 따라 금융 산업분야의 경쟁 역시 가속화 되고 있으며 이는 유래 없는 무한경쟁의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본 조는 위와 같은 시대상황에 비추어 볼 때 앞으로 특종보험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판단하는 바, 아직은 발전수준과 경쟁력에서 선진국들에 비해 열위에 있는 국내특종보험시장의 현황을 분석한 뒤에 국내외의 사례를 통해 발전방향을 수립하는 것이 앞으로 국내 손해보험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특종보험을 이번 연구의 주제로 삼았다.
- 참고문헌
-
<참고도서>
<손해보험론>, 박상범·김용하·이희춘, 문영사, 2006
<사례연구 보험경영>, 한국보험학회, 문영사. 2008
<기업휴지보험 활성화 방안 연구>, 보험연구원, 2009
<보험사의 녹색경영 현황 및 발전과제>, 한국금융연구원, 2010
<참고자료>
“손해보험산업의 현황 및 발전방안”, 손해보험협회, 2008
“제조물배상책임보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변동강, 2006
“임원배상책임보험”, 우영주, 2005
<참고사이트>
네이트 지식백과 http://100.naver.com/
손해보험협회 http://www.knia.or.kr/
보험연구원 http://www.kiri.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