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카슈랑스가 금융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방카슈랑스의 개념 및 도입배경
1) 방카슈랑스의 개념
2) 방카슈랑스의 주요형태
3) 방카슈랑스의 도입배경
2. 방카슈랑스의 현황
1) 국내 방카슈랑스의 현황
2) 해외 방카슈랑스의 현황
3. 방카슈랑스가 금융권에 미치는 영향
1) 보험사
(1) 긍정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2) 은행
(1) 긍정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3) 소비자
(1) 긍정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Ⅲ 결론
방카슈랑스의 대처방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방카슈랑스가 금융권에 미치는 영향
1) 보험사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① 판매채널의 효율성
보험회사 측면에서는 방카슈랑스는 기존 은행의 영업망과 고객기반을 중심으로 업무 다각화의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보험모집시장을 보면 모집인, 즉 설계사 쪽에 지나치게 편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모집인 수당이 없는 낮은 비용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의 높은 모집수당은 당연히 높은 사업비를 야기해 다른 판매채널을 이용할 때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보험료를 소비자에게 부가하게 된다. 따라서 방카슈랑스를 이용할 경우 보험회사는 사업비 감축으로 보혐료 측면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전국적인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는 은행을 통하여 용이한 판매를 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잠재적인 보험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새로운 시장의 확보를 높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기존의 은행 영업망을 통해서도 시장개척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금능력이 약한 신설생보사 혹은 새로이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보험회사에게 특히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방카슈랑스는 보험회사보다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은행의 이미지 효과를 기반으로 판매를 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보험회사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② 은행의 고객정보 활용
일반적으로 보험사는 상품중심의 정보시스템을 갖고 있으며, 은행은 고객 중심의 정보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보험사는 은행의 고객정보를 활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를 통해 제휴 은행의 고객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을 제고 시킬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고 경쟁 보험사에 비해 저렴한 보험상품을 제공하여 시장점유율과 수익성의 제고가 가능하다.
③ 종합 금융서비스 제공
광의적인 방카슈랑스 형태는 보험회사의 은행업무 참여도 포함해 보험회사가 은행과 제휴하던가 은행자회사를 만들어 그 창구를 이용해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발달된 방카슈랑스의 형태로 실제로 단계까지 발전하게 되면...(중략)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카슈랑스의 개념 및 도입배경
1) 방카슈랑스의 개념
2) 방카슈랑스의 주요형태
3) 방카슈랑스의 도입배경
2. 방카슈랑스의 현황
1) 국내 방카슈랑스의 현황
2) 해외 방카슈랑스의 현황
3. 방카슈랑스가 금융권에 미치는 영향
1) 보험사
(1) 긍정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2) 은행
(1) 긍정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3) 소비자
(1) 긍정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Ⅲ 결론
방카슈랑스의 대처방안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참고자료 - 방카슈랑스1. 최종욱, 한국경제신문 2002
- 방카슈랑스 환경에서의 보험회사 대응전략, 정세창외 공저, 보험개발원, 2002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대신생명 www.dsllife.co.kr
- 내외경제 www.ned.co.kr
- LG경제연구원 www.lgeri.com
- 한국경제신문 www.hankyung,com
- 매일경제 www.mk.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