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하나투어 여행사의 기업전략과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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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나투어 소개
(1) 개요
(2) 이념
(3) 사업현황

2. 산업 환경 분석
(1) 여행 산업 분석
(2) Five Forces Model
(3) 경쟁사 분석 - 모두투어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하나투어 기업전략
(1) 시장 접근 전략
(2) 시장 차별화 전략
(3) 시장 확장 전략

5. 하나투어 방안
(1) 자유여행 컨설팅
(2) 여행상품 보장제도
(3) 소셜 네트워크

6. 최종 평가
본문내용
하나투어는 국내 및 해외에서 2000여 명이 넘는 직원이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여행 기업으로, 12년 연속 해외여행 및 항공권 판매 1위를 달성해온 1등 여행종합기업이다. 하나투어는 최고의 여행전문 인력과 전 세계 27개 지역을 커버하는 직영 네트워크를 통해 한 차원 높은 여행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여행 산업의 질적 양적 성장을 동시에 이끌어왔으며, 고객 만족도와 여행사 선호도 조사에서 확고한 선두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하나투어는 여행 산업에 혁신적인 IT 시스템을 접목하여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고 시장 지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오며 코스닥 시장의 대표주로 성장했다. 뿐만 아니라, 2006년 코스닥 상장사 최초로 세계 3대 증권시장 중 하나인 런던증권거래소(LSE)에 상장하여 하나투어 기업경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국제적으로 공인 받는 동시에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하나투어는 기존의 아웃바운드 사업뿐만 아니라 인바운드 사업(하나투어 인터내셔날), 국내테마여행사(하나강산)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도 여행포탈 사이트인 하나투어닷컴을 www.hanatour.com 통하여 여행 정보는 물론 실시간 예약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코리아닷컴, 롯데닷컴, 삼성몰 같은 각종 온라인 기업 및 각종 카드사와 제휴를 맺는 등 세계적인 여행 종합 그룹으로서의 성장하고 있다.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하나투어는 국제화된 전략적 사업 전개로 사업 다각화 및 업계 최고의 품질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투명한 경영, 든든한 자본, 철저한 인재 관리 정책을 통하여 21세기의 관광 사업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www.hanatour.com
www.modetour.com
www.visitkorea.or.kr
www.kata.or.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여행사경영론 - 윤대순, 기문사, 2009
여행사 경영의 이해 - 이낙귀, 현학사, 2007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7
잘 나가는 여행사, 잘 못된 여행사 - 신수근, TBJ여행정론, 2006
여행사 경영전략론 - 정익준, 학현사, 2006
관광정보의 이해 - 김동진, 백산출판사, 2005
여행업경영개론 - 이선희, 대왕사, 2002
21세기 신여행업 - 김천중 외, 학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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