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인터넷 여행사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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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문
1. 주제설정 이유
1) 실내 조사
2) 실외 조사
2. 조사방법 (실내 조사, 실외 조사)

Ⅱ. 본문
1. 여행사란?
1) 여행사의 개념
2. 여행사의 분류
1) 국내여행사
2) 국외여행사
3) 일반여행사
3. 여행사 경영의 특징
1) 여행사 경영의 일반적 특징
2) 여행사의 기본업무
4. 현 여행업계의 기류 & 현황
1) 인바운드 내리막길 시작, 아웃바운드 급성장, 송출·매출 모두 증가
2) 동남아 유치 여행사 다시 하향길
3) 하나-자유-국일 순으로 자리잡아
4) 항공권 판매 매출성장 인원 앞서
5. 하나투어와 원 여행클럽
1) 하나 투어
① 주요 연혁
② 재정 현황
③ 하나 투어의 주력 상품
④ 하나 투어의 마케팅 기법
⑤ 하나 투어가 추구하는 생존 전략 목표
⑥ 하나 투어가 추구하는 생존 전략 방안
2) 원여행클럽
① 주요 연혁
② 원여행클럽의 주력 상품
③ 원여행클럽만의 특별한 마케팅 기법
④ 원여행클럽이 추구하는 생존 전략 방안
6. 디지털 시대의 인터넷 여행업
1) 디지털 시대의 인터넷과 여행산업
① 인터넷과 여행산업
② 현재 인터넷 여행사의 문제점
③ 인터넷 환경 하에서 여행업계의 변화양상
④ 인터넷 환경 하에서 여행사 의 대응전략
2) 온라인 마케팅
① 첨단매체를 통한 표적 시장 개척
② 온라인 광고매체의 종류와 특징
3) 미국 온라인 여행사의 생존전략방안
4) 국내온라인 여행사의 생존전략
5) 앞으로의 전망

Ⅲ. 결론
1. 여행사의 생존전략
1) 상품개발
2)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1. 주제설정 이유
1960년대 이후에는 특히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적 발전, 국제긴장의 완화, 자동차 및 항공기의 발달과 보급, 생활의식의 변화와 여가 및 소득의 증가로 인해 여행이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 격증을 보이게 되어 여행업은 ‘정보, 기술’, ‘통신산업’과 함께 3대 미래산업으로서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또한 여행업은 세계에서 가장 비중 있는 산업 중의 하나이고, 미래에도 여행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산업이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에 부응하여 우리 여행업계와 관광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여행업계의 현황을 검토, 분석하여 관광 및 여가 수요의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에 대응할 새로운 전략개발에 힘써야 할 때라고 여겨진다.
또한 여행산업의 성장과 발전의 중심에는 관광객에게 여러 편의를 제공하고 관광객과 관광매력물을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여행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업계 선두의 자리에 있는 하나투어와 ‘마음 편지’라는 하이터치 기법을 도입하여 작지만 알찬 경영으로 업계에 신선한 자극을 주고 있는 원 여행클럽을 중심으로 여행사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그들이 구사하는 미래생존 전략과 선진국 사례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 여행사의 미래생존 전략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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