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글로벌 전략과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현대자동차 소개
인도시장의 상황
인도의 특징과 가치
(1) 지리적 위치의 중요성
(2) 정부의 강한 자동차산업 육성 의지
(3)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인도시장 진출배경
(1) 인도 진출
(2) 수출시장의 다변화
(3) 단독투자
(4) 규모의 경제
인도 자동차 시장의 현재 상황
(1) 시장의 규모
(2) 기업들의 경쟁상황
(3) 인도 자동차 시장의 전망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과정
(1) 중형차 공략에서 소형차 공략으로 선회
(2) 인도 환경에 적합한 생산모델로의 변경
(3) 양산 및 품질관리교육
(4) 상트로 시장 점유율 1위
현대의 근황과 미래
(1) 생산능력 확장
(2) 향후 사업 추진 방향
인도시장 진출을 통해 본 국제화의 시사점
(1) 현지화 요구에 대한 대응
(ㄱ) 제품의 차별화
(ㄴ) 부품산업의 동반진출
국제화의 요구
(1) 경쟁력 제고
(2) 해외 생산의 비중 확대
(3) 국제적 분업 체계의 구축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최근 막을 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마틴 빈터콘 폭스바겐그룹 회장이 현대자동차 부스를 방문한 동영상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다. 현대자동차의 유럽 전략형 모델인 ‘i30’의 핸들을 돌려보면서 소음이 나지 않는 것에 대해 격양된 반응을 보이며 측근을 불러 질책하는 모습이 담겨져 있다. 유럽 최대 자동차업체인 폭스바겐그룹의 회장이 부스를 직접 방문해 차량을 살펴봤다는 것만으로도 유럽 내 현대자동차의 위상이 과거와 크게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1980년대 후반부터 북미시장 진출의 성공을 바탕으로 중국, 인도, 러시아 등의 거대한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을 도모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2010년 세계 자동차 시장 Global Top 5에 오르며 진정한 글로벌 기업의 반열에 올라섰다고 말할 수 있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해 현재 전 세계 약 35,000개 이상의 다국적기업이 존재하지만 그 중 소수의 기업만이 성공의 궤도를 달리며 글로벌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현대자동차의 해외시장 진출의 성공은 큰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현대자동차가 해외 진출을 결심한 배경과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좀 더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인도의 사례를 중심으로 진출 2년 만에 소형차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지금까지 약 350만 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인도 최대의 수출 기업으로 자리 잡은 과정을 심도 있게 살펴볼 것이다. 또한, 현 인도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의 근황 및 미래를 집어보며 인도시장 진출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국제화의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mj0900549?Redirect=Log&logNo=120141604544
http://blog.naver.com/megkis/150006399799
http://cafe.daum.com/globalhyundai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198277
인도자동차공업협회 SIAM 홈페이지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홈페이지
서진오토모티브 홈페이지
블로그 - 산업경제 엿보기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과 애로사항극복과정 윤동진 저
제 6회 대학생 자동차 마케팅 포럼
글로벌 마케팅 문병준 저 경문사
자료평가
- 글로벌전략에 대해서 찾고 있었는데 괜찮아요.
- jh1***
(2015.06.01 15:07: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마케팅] 신라호텔의 SWOT, 4P 분석을 통한 문제점 해결방안 제안
- 호텔신라 보고서
- 헝그리잭스,버거킹마케팅,햄버거시장분석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디즈니의 픽사 기업인수 합병의 동기인수과정합병결과
- 월트 디즈니사 분석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