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디자인이란?
 
1. 디자인의 개념

2. 디자인의 진화

3. 디자인의 부상 배경
 
1)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인식

 2) 경쟁환경의 변화

 3) 기 타

4. 디자인 활용 전략

 1) 전통적 디자인 관점 : 제품 및 서비스 혁신

 2) 새로운 디자인 관점 : 경영활동 전반에 참여

Ⅱ 대상 기업 개요 및 연혁

1. 기업 개요

2. 주주현황

3. 기업연혁

Ⅲ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 실시 배경
 
1. 과거의 실패

2. 현대 자동차와의 합병과 그늘

3. 정의선 사장의 취임, 야심작 ‘로체’의 실패

Ⅳ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 추진 과정
 
1. 핵심역량으로써의 디자인 선언

2. 피터 슈라이어 부사장 영입

3. 기아차 디자인 방향 제시

4. 디자인 기업 PR 광고

5. 글로벌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

6. 패밀리룩 (Family look) 탄생

7. 디자인경영 생활화

Ⅴ 디자인 혁신 기업의 조건과 기아자동차

 1. 최고 경영진의 디자인 마인드, 디자인 책임자 [CDO]의 재량권

2. 우수 디자인 인력 - CDO 피터 슈라이어

3. 제품 및 서비스 - 디자인 철학
 
1) 패밀리룩 (Family Look)

4. 지원 인프라 - 도전정신과 창의성

Ⅵ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의 성과

▣ 차량 메이커별 국내 판매 추이 (단위 : 만 대)

▣ 차량 메이커별 국내 승용차 시장 점유율 (%)

▣ 기아차 중요 경영지표 추이 (단위 : 억 원)

▣ 기아차 내수시장 점유율 변화 (%)

▣ 기아차 미국시장 점유율 변화 (%)

▣ 기아차 주가 변화 (최근 6개월 : 2008년 12월 ~ 2009년 6월)

▣ 증권사별 기아차 실적 예측

▣ 2008년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기업 부문 대통령표창 수상

▣ ‘쏘울’에 쏟아지는 찬사

▣ 쏘울 출시 후 미국 판매 추이 타 모델 비교

▣ 쏘울 국내 및 해외 판매 추이

▣ 기아차 쏘울과 도요타 Scion xB 판매 추이 비교

▣ 중국 내 Cross over 시장 추이

Reference


본문내용
3. 디자인의 부상 배경
 
1)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인식
디자인을 통해 성공적 혁신을 이룬 기업이 과거에 비해 증가, 디자인 역량 강화 기업들의 성과 우수하게 나타났다. 영국 디자인 협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자인 선도 기업(design led company - 디자인 수상 경력이 있는 63개 기업)의 주가가 1994년 FTSE 100(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100 : 런던국제증권거래소 상장 100개 기업)과 유사한 수준이었으나 2007년에는 약 2배의 격차를 보였다.
그리고 디자인 역량이 클수록 매출과 브랜드 가치가 높은 경향을 보였는데 대표적 디자인 혁신 기업 애플은 2007년 브랜드 가치와 매출액이 2003년 대비 각각 2배, 1.7배 증가하였다.
 
 
 
 
한편 경영 및 소비 환경의 변화로 디자인이 우수한 히트상품의 영향력이 확대된 것 또한 기업들이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를 인식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1980년대 ‘워크맨’, 1990년대 ‘겜보이’, 2000년대 ‘아이팟’과 ‘레이저’의 1억 대 판매 기간이 점차 단축되고 있는 것을 제시한 바와 같이 디자인의 영향력은 이미 증명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 차별화에 성공함으로써 일거에 시장을 평정하는 경우도 발생했는데 삼성전자는 와인 글라스 이미지를 형상화한 ‘보르도 TV’를 선보임으로써 2005년 4위이던 LCD TV 시장점유율을 1년 만에 1위로 끌어올렸다. 경쟁사들이 ‘보르도 TV’와 유사한 디자인을 잇따라 출시할 정도로 직선형 일변도의 평판 TV 시장에 새로운 스타일 표준을 제시하였다.
 
 2) 경쟁환경의 변화
  월드 프리미엄 제품들은 기능과 기술은 물론 감성의 벽까지 넘기 위해 디자인과 브랜드 등 소프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도 제품 구매시 기술이나 기능보다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 목적이 기능적 필요성에서 라이프 스타일의 표현으로
참고문헌
기아차 2004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5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6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7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8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1분기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지속가능 보고서
2009년 1분기 자동차 산업 리포트(2009),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투자전략 보고서(2009), 한화증권, 동부증권, 부국증권 NH 투자증권, 신영증권
하송, 유한호(2008), 디자인의 진화와 기업의 활용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홍선영, 이동훈(2008),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m
http://www.kia.co.kr
http://www.kbizweek.com (한경비즈니스)
http://www.fnnews.com (파이낸셜뉴스)
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www.global-autonews.com (글로벌 오토 뉴스)
http://news.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news.hyundai-kiamotors.com (현대.기아차 그룹 뉴스플라자)
http://www.hankyung.com (한국 경제 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모닝의 성공전략 제안
  • 기아는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이며,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31번지에 본사를 두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 연구소, 경기도 광명시 소하리공장, 경기도 화성시 아산만공장, 광주 서구 광주공장이 있으며, 전국 20개 출고센터와 미국,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곳곳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다. 또한, 2005년 기아는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를 영입하여 디자인 총괄 부사장으로 임명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1) L

  • 기아자동차의 디자인경영 전략과 향후 전망
  • 디자인경영 추진의 결정적 계기)③브랜드 이미지-과거 기아차의 인식은 품질과 성능 면에서는 우수하지만 브랜드이미지는 ‘싸구려 차’란 평가가 지배적이었다.(이는 후에도 기아차의 모든 부문에 대한 편견으로써 자리잡게 됨.)-문어발식 경영, 전문 경영인의 독선, 노사 대립 등의 갈등으로 당시에 ‘기아사태’가 일어난다.-IMF당시 현대자동차로 인수되는 과정에서 부정적, 동정적인 이미지가 각인되었다.-현대와 같은 플랫폼을 쓰게 되면서 기

  • [기아자동차 경영전략사례연구] 기아자동차 기업분석과 경영전략,성공사례분석및 기아자동차 향후전략제언
  • 경영전략국내전략성공사례향후전략제언CONTENTS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2.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3. 자동차산업의 특징4. 기아자동차 국내상황과 전략(1) 기아자동차의 현황(2) 외국자동차 브랜드 동향분석(3) 현대기아자동차의 국내시장 대응전략5. 기아자동차 경영전략사례(1) 디자인경영(2) 브랜드전략(3) 품질경영(4) 친환경경영6. 기아자동차의 성공사례(1) K5의 성공요인(2) 소울의 성공요인7. 기아자동차 향

  • 기아자동차 기업분석및 디자인경영분석과 기아자동차 마케팅 SWOT,STP,4P분석및 기아자동차 향후전략연구 PPT
  • 기아자동차마케팅 발표MarketingManagementPresentation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2. 기아자동차 경영철학3. 시장환경분석 (5 Forces Model 분석)4. 기아자동차의 디자인경영 전략5. 기아자동차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6. 기아자동차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7. 기아자동차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8. 향후전략CONTENTS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현대그룹에 합병 된 기아자동차 주식회사(Kia Motors)는 현대

  • [경영전략] 기아자동차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 자동차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Peter Schreyer)를 영입하여 디자인 총괄 부사장으로 임명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경영을 추진하고 있다.회사명 기아자동차(주) / KIA MOTORS 대표이사정몽구대표업종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설립일1944년 12월 11일본사주소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31번지자산총계15,452,278,000천원(2010.01)자본금1,848,652,000천원(2010.01)(2) 비전세계 5대 자동차 메이커 도약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 선진 메이커와 품질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