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 -대우자동차와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인도의 사회 ․ 문화적 환경 3

Ⅲ. 현대자동차의 현황 4
1. 현대자동차의 역사 4
2. 현대자동차의 주요 경영실적 4
3.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과 주요 지역 현황 5
4. 인도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현황 6

Ⅳ. Environment 7
1. 외부 환경 분석 7
2. 내부 환경 분석 16
3. SWOT 분석 17

Ⅴ. STP 전략 23
1. Segmentation 24
2. Targeting 25
3. Positioning 27

Ⅵ. 4P Mix 27
1. Product 27
2. Price 31
3. Promotion 32
4. Place 35

Ⅶ. 핵심 성공 요인 분석 35
1. 철저한 현지화 36
2. 인도인만을 위한 자동차 개발, 생산 36
3. 일원적인 판매, 부품생산과 서비스체계 37
4. 부품업체의 정예화 38
5. 글로벌 환경조성 38
6. 자급자족형 종합공장 & 100%의 단독투자 39
7. People First의 경영정신 40
8. 고객, 기술, 품질, 사람을 최고로 만드는 기업 40

Ⅷ. Objectives(현안 및 개선 과제 도출) / 추천 전략 41
1. 점점 더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되는 인도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하여
살아남을 것인가? 41
2. 적정 수준의 이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42
3.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도 시장 진출로 인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43

Ⅸ. 경쟁사 분석 대우자동차 44
1.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배경 44
2. 대우자동차 SWOT분석 45
3. 대우자동차의 경쟁 전략 46
4. 대우자동차의 실패요인 47
5.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철수 본격화 48
6. 인도시장 진출의 전략상의 문제점 48

Ⅹ. 결 론 49

참고문헌 51
본문내용
Ⅱ. 인도의 사회 ․ 문화적 환경

인도의 국토는 서유럽 전체의 크기와 비슷하고, 남한 면적의 33배나 되는 28만㎢이다. 인구는 세계 인구의 1/6에 가까운 10억에 달하고 있다. 또한 인도는 풍토조건이 판이하고, 광대한 지역, 지방에 따라 다양한 인종과, 복잡한 언어, 힌두교 및 회교 등 이질적인 종교, 심한 빈부 격차와 높은 문맹율, 종교적 사회적 신분제도 등 이질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복잡한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 ․ 문화적 환경은 외국 기업들의 진출에 어려움을 주는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도인들의 전통 생활양식은 아직도 변하지 않고 있다. 식생활에 있어서도 인도인들이 새로운 식품에 대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다고 해서 구매력이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인도인들은 아침에 뜨거운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데 이것이 하루의 활력을 주는 것이라고 믿고 있어 시리얼 등 서양식 아침식사가 고전하고 있다. 그리고 아직도 대다수 인도인들이 맨손으로 식사를 하고 화장실 뒤처리를 하고 있다. 또한 지역별로 독특한 관습을 갖고 있어 가족 중에 나이가 어린 사람은 가정용품 구매에 결정권이 없다는 것, 남자는 결혼도 미루고 여자형제를 결혼할 때까지 책임을 지는 것 등 인도 시장 마케팅에는 고려해야할 요인이 많다는 것이 외국기업들의 시장진출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이다.
참고문헌
윤동진,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한국국제경영학회,
2001.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
하영명, 차태훈, “현대자동차, 그리고 인도..”
심남섭, “인도의 성장잠재력과 진출확대방안”, 무역연구소 산업연구팀, 2004.3.19.
edaily 종합뉴스, 테마기획“현대차 글로벌 경영” ① ~ ⑫, 2004.3.18 ~ 2004.4.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 현대자동차가 가장 눈에 띄었다. 현대자동차의 공격적 마케팅으로 미국시장에서 비약적으로 점유율을 높여 나가는 모습이 열정적이며, 포기하지 않는 끈기에 가슴이 뿌듯해 졌기 때문이었다. 물론 지금 미국시장 공략에 대해 아직 섣부른 판단을 하긴 이르다고 본다. 따라서 과거 현대자동차가 진출하여 확실하게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나라를 찾아보기로 하였는데, 자료를 찾다보니 대우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시장에 대한 성공과 실패가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 현대자동차 소개인도시장 진출 이유인도시장 특성 환경분석과 제품 전략경쟁사와 비교분석 : 대우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실패 사례인도시장의 향후 과제 및 개선점1. 현대 자동차 소개♤ 대표이사 : 회장 정몽구 ♤ 설립일자 : 1967년 12월 29일♤ 사 훈 : 근면, 검소, 친애♤ 회사목표 : 우리의 손, 우리의 기술로 세계 제일의 자동차를 만든다.♤ 경영방침 :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 21세기 기업비전세계 일류의 자동차 기업삶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전략 분석
  • 대우가 진출한 델리지역에 대한 분석 4> 자동차 시장의 경쟁 양상 4. 빗나간 시장예측 1> 빗나간 시장예측 빗나간 시장예측 2> 빗나간 시장예측의 결과자동차 업체의 반응 3> 인도시장에서의 빗나간 예측으로 인한 대우의 출혈 4> 빗나간 시장예측 이후 대우의 인도분석 5>카스트 제도 6> Maruti 5. 경영 전략의 수정 1>파리바르탄 운동 2>경차의 도입 3>대우자동차 인도현지법인의 과제 나. 인도 자동차 시장 배경 연구 1> 인도시장의 급성장은 현대자

  • [글로벌경영]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인도시장진출 사례- 현대자동차, 대우자동차
  • 인도 시장 특성 Ⅱ 인도 자동차 시장 분석⑴ 인도의 자동차 산업 - 인도 시장 내 자동차 산업⑵ 현황 분석. 전망 - 인도 자동차 산업 생산, 판매, 수출 동향Ⅲ 현대 자동차 인도 진출 사례⑴ 현대의 투자 방식 (FDI)⑵ 제품의 선정 - 상트로 (Santro)엑센트 (Accent)⑶ 제품 출시까지의 과정 ⑷ 성공 요인Ⅳ 대우 자동차 인도 진출 사례⑴ 대우 연혁⑵ 대우 인도 시장 진출 활동⑶ 대우 자동차 시장 진출 실패 요인⑷ 대우의 글로벌 경영 전략 실패⑸ 대

  • [글로벌경영] 글로벌전략사례 - 대우자동차
  • 전략 (2) 인도 현지 경영의 어려움과 대우의 해결 과정(3) 대우의 인도 진출에 있어서 한계(4) 한계의 원인과 대책5. 인도와 폴란드 사례를 통한 대우의 경쟁 전략 분석(1) 산업구조 분석1)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2) 신규진입기업의 위협3) 대체재의 압력4) 공급자와 구매자의 교섭력(2) 경쟁기업 분석 - 인도사례의 경우(3) 대우의 핵심역량(4) 본원적 경쟁전략의 수립(5) 경쟁전략 결론6. 인도 사례와 폴란드 사례의 비교 및 평가사례 - 대우자동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