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국제시장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사 목적
2. 콩(대두)
3. 전세계 콩 시장의 현황
4. 콩의 유통변화,사용 변화
5. 우리나라의 콩 시장
6. 대응 방안
본문내용
최근 국제시장에서의 콩은 미국,브라질, 아르헨티나 3개국을 중심으로 생산량과 수출량의 정도가 과점체제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가 재고보다는 소비와 무역을 통해 생산변동을 조절하고 있으며 이는 국제시장의 불한정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콩을 수입에 의종하고 있으며 자급률이 9.7%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매년 100만 톤 이상 콩을 해외곡물시장에서 조달하는 세계9위의 수입국으로써 국제시장의 불안정성은 우리가 항상 주시 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머지 않아 식량전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 콩의 자급률을 높여 식량전쟁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우리나라 콩의 자급률 대응방안이 심각하다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최근 국제시장에서의 콩은 미국,브라질, 아르헨티나 3개국을 중심으로 생산량과 수출량의 정도가 과점체제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가 재고보다는 소비와 무역을 통해 생산변동을 조절하고 있으며 이는 국제시장의 불한정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콩을 수입에 의종하고 있으며 자급률이 9.7%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매년 100만 톤 이상 콩을 해외곡물시장에서 조달하는 세계9위의 수입국으로써 국제시장의 불안정성은 우리가 항상 주시 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머지 않아 식량전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 콩의 자급률을 높여 식량전쟁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우리나라 콩의 자급률 대응방안이 심각하다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참고문헌
http://www.kati.net 농수산물 무역정보
http://www.rda.go.kr 농촌진흥청
http://www.soystats.com The American Soybean Association
http://www.soyworld.org Soyworld
http://www.bok.or.kr 한국은행
http://www.mifaff.go.kr 농림수산식품부
http://www.at.or.kr 농수산물유통공사
http://www.hri.co.kr 현대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엘지경제연구원
콩 [大豆, Soybean] –한국콩박물관건립추진위원회 편 / 고려대학교출판부.
알콩달콩, 우리 콩이야기 – 백인열 외 지음 / 다큐: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적 해이 moralhazard현상 보고서
  • 조사 결과 중국산 소금은 국내산 소금 가격의 2분의 1, 호주산은 국내산의 4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검찰은 국내 염전의 감소로 천일염이 많이 유통될 수 없음에도 국내 판매되는 모든 소금이 천일염이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다며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라고밝혔다. < 사례2 > 111개교 급식에 가짜한우 납품 (연합뉴스 2004. 10. 1.)초.중.고교 학교 급식에 `가짜 한우가 납품된 것으로 드러났다.교육부가 30일 국회 교육위 안상

  • [식품] 유전자변형식품(GMO)의 문제점과 정책대안
  • 국제기구가 제시한 ‘생물 안전성 협약’에 의하면 거래 농산물의 종류와 안전성 등의 정보를 사전에 수입국 정부에 알리고 허가를 받아야 할 의무는 수출, 수입업자에게 있다고 명시함으로써 책임의 당사자를 명백하게 표기하였다. 이와 비교해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보건복지부에 의해서 유전자재조합 실험지침이 제정되었다. 그러나 아직 국내의 유전자재조합 연구 현황과 안전시설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유전자변형

  • 2024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C형(재배식물의 기원지에 대한 이론)
  • [마케팅] 맥카페(McCafe)의 원두커피 브랜드 확립 및 수익 창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 시장 환경분석Ⅱ. 본론 -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라1. 맥카페 SWOT 분석1.1. 강점(Strength)1.2. 약점(Weakness)1.3. 기회(Opportunity)1.4. 위협(Threat)2. 문제점 도출2.1. 문제점2.2. SWOT분석 정리3. STP 전략3.1. 시장세분화(Segmentation)3.2. 목표설정(Targeting)3.3. 제품포지셔닝(Positioning)4. 4P 전략4.1. 장소(Place)4.2. 제품(Product)4.3. 가격(Price)4.4. 촉진(Promotion)Ⅲ. 결론 - 걸어다니면서 즐기는 원두커피※마케팅 자체 설문지 조사 내용Ⅰ. 서론 - 별도 콩도 잊어라, 커피도 S

  • [광고론] CJ 행복한 콩 모닝두부 분석 및 광고 기획
  • 시장 내에서는 CJ 행복한 콩 모닝두부가 경쟁우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생식두부의 주요 소비자인 20-30대 젊은 소비자들은 풀무원의 가족적이고 오랜 기업이란 느낌보다는 CJ 행복한 콩의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더욱 선호하고 그것이 곧 생식두부 제품 품질에 대한 생각에 직결되기 때문에 20-30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CJ 행복한 콩 모닝두부가 시장 내에서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 이를 반증하는 조사결과로 CJ 행복한 콩의 소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