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유전자변형식품(GMO)의 문제점과 정책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GMO란 무엇인가?
2. 개발 배경 및 목적
3. GMO의 현재유통 품목과 개발 현황
4. GMO로 인한 혜택과 문제점
5. 각국의 GMO에 관한 정책들
6. 우리 나라의 현황-유전자 변형식품의 개발과 유통
글을 마치며
- 본문내용
-
시작하며
지난해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농산품 가공업체인 '풀무원'의 유전자 변형 콩 사용 여부를 놓고 소비자보호원과 '풀무원'측이 갈등을 빚는 과정에서 우리 나라에서도 GMO에 대하여 제법 많은 것이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에 동아일보사에서 한 여론조사의 결과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깊이 생각해 보거나 현실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지난 5월 31일 행해진 (한솔엠닷컴 가입자 534명을 대상으로 ‘유전자 조작 농산물이 인체에 유해하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묻는) 전화여론조사에서 대답의 73.6%가 "유해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하고, "안전하다"고 대답한 이들은 전체의 6.3%에 불과했다. 반면에 "모르겠다"고 대답한 것이 20.2%이고, 한 편에서 '식량개발을 위해 유전자 조작 농산물 개발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7.9%가 "필요하다"고 답변하고 있어 아직까지 유전자 변형 식품 등에 대한 인식이 피상적인 수준에만 그치고 있는 것 같다.
1. GMO란 무엇인가?
유전자 변형 농산물(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 GMO)이란 일반적으로 생산량 증대 또는 유통·가공상의 편의를 위하여 유전공학기술을 이용, 기존의 육종방법으로는 나타날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지니도록 개발된 농산물로 정의된다. 유전자재조합 기술은 어떤 생물의 유전자 중 유용한 유전자(예: 추위, 병충해, 살충제, 제초제 등에 강한 성질)만을 취하여 다른 생물체에 삽입하여 새로운 품종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GMO 식물체가 최초로 상업적 목적으로 판매가 허용된 것은 1994년 미국 칼젠사가 개발한 'Flavr Savr'라는 상표의 토마토이다. 토마토는 숙성과정에서 물러지게 되는데, 칼젠사는 이 과정에 관여하는 유전자 중의 하나를 변형하여 수확 후에도 상당 기간 단단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그런데, GMO 식물체가 본격적으로 환경단체나 소비자단체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96년 미국 몬산토사가 개발한 'Round-Up Ready Soybean'이라는 상표명의 대두와 스위스 노바티스사가 개발한 충해에 내성을 가지도록 개발된 'Bt maize'라는 상표의 옥수수가 본격적으로 상품화 되면서부터이다.
하지만 빠른 개발 및 상품화와 시장에서의 높아지는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국제적으로 통일된 정의는 없는데, 어느 수준까지를 유전자변형기술로 보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정의가 존재하고 있다. 용어 자체도 "유전자 공학(gene engineered)", "유전자 조작(gene manipulated)", "유전자 이전(transgenic)" 등과 같이 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국민 건강보험에 의료민영화를 도입하는 것에 대한 찬반을 작성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청소년성장과 자연환경의 영향, 학습적 가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A+대인관계에서 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회적 행동의 주요현상에는 동조, 순종, 복종 등이 있습니다 각 현상을 비교분석하고 각 현상에 해당하는 사례를 개인적 영역 또는 사회적 영역(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최근 사례)을 들어 설명하세요
- 영유아교수방법론_교수-학습 평가의 정의와 중요성 및 영유아 교수-학습에서의 평가를 제시하
- 자신의 주변인물 중에서 대상자를 골라 생애과정 중에서 도시에 대한 경험과 기억을 인터뷰하고, 자신의 도시 경험과 어떻게 같고 다른지 비교 분석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 분석심리학에서 말하는 자아, 자기, 페르조나, 그림자, 아니마아니무스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페르조나와 그림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영아 발달의 원리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예를 작성하세요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