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론]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의 발달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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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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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소개

가설 1 소셜커머스 시장의 양분화
소셜커머스 마케팅의 본질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경쟁 과열 양상
Big 3 업체의 독과점 체제
카테고리별, 지역별 소셜 검색 사이트 등장
대기업의 소셜커머스 진출

가설2 지역밀착형 유통구조의 변화
농어촌 산업 유통채널의 단순화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판매 활로

가설 3 소셜커머스 산업의 미래
소셜커머스의 변질
광고비를 상쇄하기 위한 티켓 판매
1차적 피해 (판매업소)
2차적 피해 (소비자)
3차적 피해 (소셜커머스 업체)
근본적 해결 방안의 필요성


본문내용
오프라인 연동형 : 오프라인 공간을 네트워킹이 가능한 단말기로 소셜네트워크와 연결시키는 유형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인 포스퀘어, 씨온, 잇플레이스 등 위치 기반 서비스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오프라인 상점에서의 경험을 모바일로 소셜 네트워크에 확산시키거나 매장에 비치한 컴퓨터를 통해 바로 소비자의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방식이다.


사업모델

그렇다면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커머스 모델의 어떤 점이 이렇게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일까? 소셜커머스는 소위 윈-윈-윈 사업 모델로서 지역 소매업체, 소비자, 소셜커머스 사업자 모두에게 상당한 이익을 제공한다. 각각의 관점에서 해당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소매업체 : 소셜커머스 사업자는 지역별로 하루에 한 소매업체를 선정하여 반값 이상의 할인을 제공한다. 예컨대 서울 종로에 있는 한 레스토랑의 5만 원짜리 스테이크 식사를 2만 5천원에 제공하는 식이다. 그런데 할인율이 너무 높기 때문에 소매업체는 소셜커머스 사업자가 가져가는 수수료를 제외하고 나면 사실상 이익이 제로이거나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매업체들이 너도나도 소셜커머스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이유는 직접적인 수익을 위해서라기보다는 광고효과를 위해서다.
그동안 지역 소매업체들은 마땅한 광고 수단이 없었다. 기껏해야 전단지나 잡지 등을 이용하는 정도였으며, 인터넷 홍보는 가격이 상당히 비싸 이용에 한계가 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면 하루 동안 인터넷에서 크게 주목을 받을 수 있다. 소매업체와 그들이 취급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가 SNS를 통해 퍼지게 되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이 SNS에 후기를 남김으로써 이후에도 상당 기간 동안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결과적으로 광고 효과 때문에 소매업체는 마진이 없거나 손해를 보면서까지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그루폰의 경우 세일즈 전용 사이트를 통해 만족도를 공개하고 있는데, 그루폰에 참여한 업체의 만족도는 95%로 조사됐으며, 참여 업체들은 인쇄물보다 86%, 검색광고보다 90%가 더 효과적이었다고 답했다.
소비자 : 소비자 입장에서는 50% 이상이나 할인된 가격은 그 자체로 상당히 매력적이다. 소비할 생각이 없다가도 반값이라면 생각이 달라진다. 불필요한 소비를 유발하는 측면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소셜커머스는 어느 정도 충동구매를 전제로 하며, 강력한 충동구매 유발은 쇼핑 사업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마법이다. 홈쇼핑이나 마트를 생각해봐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소비자 입장에서 반값 이상의 할인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건 무척이나 매력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소셜커머스 사업자 : 미국의 소셜커머스 사업자들은 지역 소매업체와 소비자의 강력한 욕구에 개입함으로써 무려 50%의 수수료를 챙기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상위사업자들이 대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소셜마케팅블루오션, 성공을 부르는 소셜커머스 - 이광성, 윤훈주
쿠폰하나로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형 비즈니스 소셜커머스 - 구본창
소셜커머스로 스마트하게 우리가 해야 할 것 - 쥘리앵 쇼몽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유윤수, 윤상진
네이버 용어사전 www.naver.com
한국주택신문 housingnews.co.kr
프리존뉴스 freezonenews.com
한경닷컴 bntnews.hankyung.com
파이낸셜뉴스 www.fnnews.com
머니투데이 mnb.mt.co.kr
중앙일보경제 joongang.joinsmsn.com
헤럴드경제 biz.heraldm.com
세계일보경제 www.segye.com
이뉴스투데이 www.enewstoday.co.kr
현대경제연구원,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 VIP Report
김철환, 소셜 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 KT경제경영연구소
‘소셜 커머스’, 이제 소비자를 기업의 동반자로 - LG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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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셜커머스의 유형, 현황, 성공전략 및 전망
  • 소셜커머스를 이미 실행한 것이다(Marsden and Syzygy Group 2011). 그러나 지금의 소셜커머스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점은 더 많은 기회 생성을 가능케 하는 소셜 미디어라는도구를 사용한다는 것이며 이는 지난 몇 년간 온라인 유통의 큰 줄기를 이루고 있다.소셜커머스가 새로운 유통구조이듯이 소셜커머스 시장 또한 기존의 유통구조와 구별되는 특성을 갖는다. 소셜커머스 시장의 네 가지 특성(Stephen and Toubia 2010)은 다음과 같다.(!) 판매자는 기업들의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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