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론] PB 상품의 질적 개선을 통한 매출 신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범위
Ⅱ.
본론
1.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2.
연구모형
3.
변수설정
4.
가설설정
5.
기대효과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나) 왓슨스의 PB상품 현황
왓슨스의 PB상품도 NB상품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왓슨스는 중국에 450여 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1년까지 1000개로 확장할 계획이다. 왓슨스의 PB상품은 같은 종류의 NB상품보다 20~30%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이는 전체 판매상품의 21%를 차지하며, 향후 3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왓슨스 PB상품의 전국 평균 영업수익은 전체상품 영업수익의 20%를 차지한다. 지방의 일부 제2, 3선 중소도시에서는 이 비율이 40% 이상을 차지하여 지방으로 갈수록 PB상품의 인기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왓슨스는 제2, 3선 도시에서 진입하기 전에 미리 자사의 이름을 충분히 알리기 때문에 점포를 열면 바로 고객이 몰릴 만큼 인기가 많은 유통업체이다. 이에 왓슨스는 2009년 금영위기 영향 속에서도 중국에서 매출 신장세가 가장 두드러진 유통업체 중 하나로 평가받았다.
왓슨스의 PB상품 중 일부 '스타상품'은 유명한 NB상품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따라서 왓슨스는 향후 무조건 품목을 늘리는 전략보다는 '스타상품'에 주목해 왓슨스에서만 살 수 있는 ‘프라임상품’을 만들 계획이다.
<그림Ⅱ-2. 왓슨스 매장 (좌)과 최근 2년 새 800만 장의 판매고를 올린 연와(燕窝)마스크시트팩>
다) PB 상품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수입제품에서도 PB상품이 성장하고 있다. Tesco는 2009년 상반기 기준 중국 북방지역 21개 매장에서 한국식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는 중국 내 대형매장으로는 처음으로 수업제품을 PB 상품으로 판매한 사례이다. 납품된 상품으로 음료(커피 포함), 간장, 된장, 통조림을 포함해 총 49가지이다. 이 상품들은 Tesco 매장에서 판매하던 한국산 수입상품과는 다른 품목군으로 인식돼 월래 상품의 판매에는 영향을 미치는 않는다. 유통경로를 단축해 가격은 시장에서 판매하는 같은 종류 상품보다 15~20% 저렴하다. Tesco의 PB 수입상품 판매는 PB상품이라면 저가. 저급이라는 일반의 인식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이다. 또한 갈수록 치열해지는 PB상품 경쟁에서 다른 매장과의 차별화를 선언한 조치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김미자. 「국내 프라이빗 브랜드(PB)의 그래픽 디자인 전략」
김미자. 「사례 연구를 통한 프라이빗 브랜드(PB)의 유형별 경쟁력 확보 방안」
김미자. 「국내 유통업체의 프라이빗 브랜드(PB) 현황」
김진영. 「브랜드자산 구축을 위한 PB브랜드의 브랜드요소에 대한 고찰」
최동신 외.「패키지디자인」 안그라픽스
이완표, 박규원. 「쌀 브랜드 구축 강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전략 고찰
한관순. [2007],「신선 농산물 물류체계 현황 분석과 발전방안」식품유통학회
이건오. [2007],「Private Brand 제품선호도의 영향요소에 대한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김태완. [2007],「축산물소매점의 서비스 및 제품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학회
강기두. [1997],「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이정희 외. [2008]「대형유통업체와 식품제조업체의 상생협력 방안」
한국유통학회 정책심포지엄
신윤철. [2009],
「Private Brand 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 할인점 시장을 중심으로」아주대학교
이성희. [2008],
「대형할인점 PB상품 선택요인이 지각적 품질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현주, 장수태.[2008],「대형할인점 PB상품 유통 실태조사 보고서」한국소비자원
박은경, 이석영.[2009],「홈플러스 상품품질관리센터(TL&T)소개」
삼성테스코(주) 상품품질관리센터
황성혁, 구자성.[2008],
「유통업체 브랜드(PB)와 제조업체 브랜드(NB) 상품의 속성별 소비자 선호 분석」
김종의, 한동여, 김소리 [2006],
「할인점 PB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적 가치와 선호도에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이성희, 이홍연, 안성식. [2010],
「대형할인점 PB상품 선택요인이 지각적 품질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경도, 박진용, 전승은. [2006],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브랜드의 성공적 제휴 : 가격과 품질 민감성의 조절효과」
한국 식품공업협회 보고서.「유통시장의 변화와 식품산업의 발전 방향」
한국소비자원. [2008],「대형할인점 PB 상품 유통 실태 조서」
소비자피해보상규정 (消費者被害補償規程). 네이버 백과사전
AsiaToday.co.kr. [2011.02.16], 인터넷 신문 기사자료
이마트 (http://www.emart.co.kr)
홈플러스 (http://www.homeplus.co.kr)
롯데마트 (http://www.lottemart.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