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롯데백화점의 경영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국내 유통업계 현황
2. 백화점의 정의와 역사


Ⅱ. 본 론
1. 백화점 산업 개요
1) 백화점 산업의 정의
2) 백화점 산업의 현황 및 특성
3) 백화점 산업의 환경 연구

2. 롯데백화점 연혁

3. 롯데백화점 현황

4. 경영이념과 방침

5. 고객만족 경영

6. 롯데 백화점의 마케팅 관리

7. 경쟁사 분석 (롯데 백화점 VS 현대 백화점)

8. 롯데 백화점 SWOT 분석


Ⅲ. 결 론
1. 비전 2003
본문내용
Ⅰ. 서론


1. 국내 유통업계 현황

국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중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전통적인 유통업체와 인터넷쇼핑전문업체 및 홈쇼핑업체간의 대결 구도하에 외국 업체들이 가세하는 형국이며, 외국 대형 유통업체들이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으로도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월마트, 까르푸, 세븐일레븐 등의 오프라인 진출에 이어 미국의 대형 백화점인 JC페니, GMBE 등이 온라인 직접판매를 준비 중이며, 향후 온라인시장의 경쟁구도에 따라 유통산업 전체의 시장지도가 새롭게 재편될 전망이다.
국내 유통산업의 상황은 한마디로 신업체 vs 구업체, 외국업체 vs 국내업체, 온라인업체 vs 오프라인업체 간 경쟁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국내 유통시장은 올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소비에 힘입어 두 자리수 이상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에는 주5일 근무제 도입기업이 늘어나고 부산 아시안게임, 대통령선거 등 대형행사로 인해 소비기반이 조성되면서 하반기 백화점 업계는 전년 동기 대비 12.4%, 할인점은 24%가 신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2년 상반기 백화점업계는 1/4분기 주식시장 호조를 바탕으로 자산소득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가전 등의 내구재와 명품구매가 늘어 약 8조7,000억원의 매출로 전년의 7조6,000억원에 비해 14.5% 신장했다. 하반기에는 롯데/신세계/현대 등 백화점 빅3를 중심으로 롯데 인천점, 현대 목동점등 2개 신규점 개점과 중소업체 M&A,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점유율 경쟁이 확대될 전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연혁, SWOT,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마케팅,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비정규인력,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인터넷쇼핑몰,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인수 사례,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전략
  •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전략1. 전략1 : 고객과의 약속 이행2. 전략2 : 커뮤니티(community) 마케팅3. 전략3 : 고객가치 평가에 대한 새로운 접근4. 전략4 : 분석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5. 전략5 : 데이터 인리치먼트(data enrichment) 개념6. 전략6 : 우수고객 MVG(Most Valuable Guest) 특별관리(신헌 마케팅 담당이사)7. 전략7 : 고객을 회사 정책결정에 참여시키는 신개념 CRM 제도 도입(작년부터 정착단계)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롯데백화점이 국내 유통업계 처음으

  • [경영전략론] 신세계의 경영전략
  • 백화점 강남 점 개점2001.1 사이버 e-마트 오픈(http://www.cybermart.co.kr)2001. 03 (주)신세계로 상호 변경 2002.2 광주신세계 거래소 상장(공모가 33,000원, 500천주)2003.3 한국유통업계 최초 금탑산업훈장, 경제정의 특별상 수상2004.3 강남점 퀸즈몰 오픈굵은글씨 위주로 경영이념 및 경영정책, 비젼경영이념: 특이할만한점은 윤리경영 강조 경영정책은 : 핵심경영 주요사업주요사업백화점(신세계 백화점)현재 전국 7개점 이며 현대, 롯데 백화점과 함께 국

  • [현대백화점, 6시그마, 현대백화점전략, 현대백화점 핵심역량, 현대백화점 인재육성] 현대백화점의 진출과 전략, 현대백화점의 핵심역량, 현대백화점의 6시그마 개념을 활용한 인재육성, 현대백화점의 사원교육 분석
  • 경영1) 행사를 통한 CEO와의 대화경영2) 학습조직을 통한 CEO와의 대화경영3) 종업원 복지제도참고문헌Ⅰ. 현대백화점의 진출과 전략1997년 8월 울산동구점을 시작으로 1985년 압구정점, 1988년 반포점을 차례로 개장하여 13개의 점포를 소유하고 있다. 이병규 사장은 전직 정주영 회장의 비서실장으로 활동하였기에 유통분야에 생소함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 1위의 롯데백화점과, E-Mart 설립을 통해 할인점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신세계백화점 사

  • 현대백화점 차별화 전략
  • 전략을 통해 백화점 사업분야의 정상으로 우뚝 서게 된 것이다. Keywords: 현대백화점, 고급화, 차별화, 서비스, 경영, 비전, 전략1. 현대백화점의 소개 및 탄생 현대백화점은 1977년 8월 울산동구점을 시작으로 1985년, 1988년 반포점을 차례로 개장하여 2005년 현재 11개의 점포를 소유하고 있다. 당시에 사장으로 임명되었던 이병규 사장은 유동분야에 생소하였고, 당시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종합유통업체인 롯데백화점과 E-Mart 설립을 통해 할인점

  • [전략경영] 현대백화점 전략경영
  • 분석(1) 롯데 백화점현황현재 전국적으로 백화점 20개점매장면적 21만평의 전국적인 다점포망을 구축 운영유통업계의 선두자리를 유지32개의 롯데 마트를 전국적으로 보유이념 및 목표고객중심 경영수익 중심의 질적 경영고객중심 경영과 통합물류, 유통정보시스템, 유통 인프라 구축 강점 및 약점-오프라인에 비해 뒤쳐져 있는 온라인 쇼핑망-수도권, 영남권에만 집중 점포-직원들에 대한 보상체계 미흡Ⅱ. 외부 분석전략-고객관계관리(CR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