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SCM 전략 SCM 도입 배경 SCM 전략 SCM 성공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I. 서 론
1. 선정이유
2. 회사소개
II. 본 론
1. SCM 도입 배경
2. SCM 전략
1) 표준물류바코드
(1) 표준물류바코드 정의 및 특징
(2) 표준물류바코드 도입배경 및 과정
(3) 표준물류바코드 도입효과
ⅰ. 이마트의 EAN-14 도입효과
ⅱ. 협력업체에의 도입효과
ⅲ. 기타 도입효과 (국가표준화)
2) POS시스템
3. 이마트 SCM의 성공 요인
4. 할인업체 비교를 통한 한국시장의 미래
III. 결 론
I. 서 론
1. 선정 이유
최근에는 유통업체뿐 아니라 제조업체도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SCM 전담 부서를 조직하는가 하면 선진국의 성공적인 사례를 접하기 위해 직접 벤치마킹을 하고 거래 파트너와의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SCM의 활성화는 앞으로 시스템에 의한 발주량 예측과 그에 따른 최소한의 재고수준 유지, 바코드스캐너에 의한 자동검품, 그리고 자동적인 재고파악과 POS에 의한 신속한 계산을 가능하게 해 줄 것으로 보인다.
성공적인 SCM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거래 당사자간 정보 공유가 이루어져야 하며 유통업계와 제조업계, 물류업계 등 업계 전반의 신뢰관계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 올해 SCM추진위원회는 지난해에 추진한 시범사업의 참여업체를 확대하고 스코어카드를 적용해 시범 사업의 성과를 측정할 예정이다. 또 한국형 성공 사례를 발굴해 관련 업계에 확산시키고 식 자재 산업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 SCM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신세계 이마트 물류 T/F팀장인 이배우 수석부장은 2000년 4월 국내 최초로 도입한 EAN-14만으로 이마트는 연간 20억원, 협력회사는 200억원 의 물류비를 절감하고 있다며 절감된 물류비는 상품 가격에 반영, 동업계 최저 수준의 상품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2. 회사 소개
II. 본 론
1. SCM 도입 배경
신세계 이마트는 단일 점포가 아닌 각 지역에 여러 개의 지정 점포를 배치해 둠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물건을 적시에 공급함하여 대응성이 용이하며, 대량의 정보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발주에 따른 리드타임의 단축과 안정적이고 원활한 상품의 공급이 필요했으며, 일정한 장소에 정해진 시간대에 일괄 공급토록 하여 당사에서 각 점포별로 신속하게 배송하기 위하여 물류도매상으로써 SCM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신세계 이마트의 SCM의 핵심전략은 Cross-docking 시스템일 것이다. Cross-docking 시스템의 관리를 좀 더 효율화하기 위하여 표준물류바코드를 도입하였으며, SCM으로 점 더 다가서기 위하여 EDI를 근간으로 한 유통 VAN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고, CAO를 도입하기 위한 POS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리하여 표준물류바코드(EAN-14)와 POS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상품공급에 따른 제반 경비의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
2. SCM 전략
1) 표준물류바코드 : EAN-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제6장 주요 정보시스템 솔루션 개요
  • 도입의 성공요인제3절 고객관계관리시스템1. CRM 개념의정의2. CRM 시스템의 유형3. CRM시스템의 구성 및 주요기능4. CRM 시스템 도입의 성공요인제4절 공급망 관리시스템1. SCM 개념의 정의2. SCM 개념의 발전배경3. SCM 시스템의 기대효과 4. SCM 시스템의 구성 및 주요기능5. SCM 시스템 도입의 성공요인 제5절 지식경영시스템1. 지식경영 개념의 정의2. KMS의 구성 및 주요기능3. 지식경영 도입의 성공요인제 6절 전략적 기업경영시스템1. SEM 개념의 정의

  • SCM에 관하여 레포트
  • SCM 개념SCM 필요배경SCM 성공요소SCM 도입현황SCM 효과SCM의 구조 (SCM과 QR, ECR등의 관계)공급 사슬관리 내용별 구축 전략DELL 사례월마트 사례1. SCM 개념1.1 SCM에 대한 정의투명하고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시스템은 제조나 유통 기업에 새로운 수익원과 경쟁력을 제공한다. 정부도 SCM기반의 기업간 협업체제를 강화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배가한다는 취지 하에 자금 지원을 통해 산업별 표준모델을 만들어 보급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그러나, 지난

  • DELL 델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과 델의 SCM 도입사례분석과 성공요인분석 PPT(발표대본포함) 레포트
  • DELL SCM 도입성공사례 분석CONTENTS1. 주제선정배경2. 공급사슬관리(SCM) 개념분석3. 공급사슬관리(SCM)의 중요성4. 델(Dell) 기업소개(1) CEO 소개(2) 델(Dell)의 기업성장과정(3) 델(Dell)의 근황과 연혁(4) 델의 SCM 도입 배경5. 델의 SCM과 경영전략(1) 직접판매 방식(2) 주문 제작 방식(3) 아웃소싱 전략(4) 네트워크전략(5) 일대일 마케팅(6) 고객관리전략(7) 신뢰경영(8) 서비스전략6. 델의 직접판매 도입 효과 7. 델의 직접판매방식의 한계8. 델과 IBM의 SCM 도

  • [생산관리] ㈜ 한샘 대량고객화와 황소채찍효과(ERP 구축)
  • SCM전략의 필요성 132.5.1 사업의 수익성 극대화 132.5.2 고객의 욕구 143. 한샘의 대량 고객화(Mass Customization) 153.1. 대량 고객화의 모습 153.1.1 3분 캐드 시스템 153.2. 한샘의 대량고객화 시스템의 성공요인 183.2.1. 제품은 고객화가 가능해야 한다. 183.3.2. 다양함과 고객화에 대한 충분한 수요가 존재해야 한다. 193.3.3. 가치 사슬이 준비되어야 한다. 193.3.4. 기술과 지식은 공유되어야 한다. 203.4. 한샘의 대량고객화의 성과 및 전망 213.4.1. 성과 213.4.2. 전망

  • [SCM(산업공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관하여
  • 공급업체, 생산업체, 유통업체, 고객 간의 Supply Chain 상에서는 제품과 정보의 흐름에 심각한 장애가 생기게 되며 이런 장애는 Supply Chain의 통합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SCM 의 활용분야유통 네트워크의 구성재고관리유통전략제품설계정보기술과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고객가치SCM 성공사례 - 롯데 마그넷회사소개’98.4월에 개점한 대형 할인마트2004년 현재 규모전국에 35개 매장 보유년 매출 3조 3천억원추진배경유통시장의 경쟁 가속화할인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