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SCM 전략 SCM 도입 배경 SCM 전략 SCM 성공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목 차 ◇
I. 서 론
1. 선정이유
2. 회사소개
II. 본 론
1. SCM 도입 배경
2. SCM 전략
1) 표준물류바코드
(1) 표준물류바코드 정의 및 특징
(2) 표준물류바코드 도입배경 및 과정
(3) 표준물류바코드 도입효과
ⅰ. 이마트의 EAN-14 도입효과
ⅱ. 협력업체에의 도입효과
ⅲ. 기타 도입효과 (국가표준화)
2) POS시스템
3. 이마트 SCM의 성공 요인
4. 할인업체 비교를 통한 한국시장의 미래
III. 결 론
I. 서 론
1. 선정 이유
최근에는 유통업체뿐 아니라 제조업체도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SCM 전담 부서를 조직하는가 하면 선진국의 성공적인 사례를 접하기 위해 직접 벤치마킹을 하고 거래 파트너와의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SCM의 활성화는 앞으로 시스템에 의한 발주량 예측과 그에 따른 최소한의 재고수준 유지, 바코드스캐너에 의한 자동검품, 그리고 자동적인 재고파악과 POS에 의한 신속한 계산을 가능하게 해 줄 것으로 보인다.
성공적인 SCM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거래 당사자간 정보 공유가 이루어져야 하며 유통업계와 제조업계, 물류업계 등 업계 전반의 신뢰관계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 올해 SCM추진위원회는 지난해에 추진한 시범사업의 참여업체를 확대하고 스코어카드를 적용해 시범 사업의 성과를 측정할 예정이다. 또 한국형 성공 사례를 발굴해 관련 업계에 확산시키고 식 자재 산업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 SCM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신세계 이마트 물류 T/F팀장인 이배우 수석부장은 2000년 4월 국내 최초로 도입한 EAN-14만으로 이마트는 연간 20억원, 협력회사는 200억원 의 물류비를 절감하고 있다며 절감된 물류비는 상품 가격에 반영, 동업계 최저 수준의 상품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2. 회사 소개
II. 본 론
1. SCM 도입 배경
신세계 이마트는 단일 점포가 아닌 각 지역에 여러 개의 지정 점포를 배치해 둠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물건을 적시에 공급함하여 대응성이 용이하며, 대량의 정보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발주에 따른 리드타임의 단축과 안정적이고 원활한 상품의 공급이 필요했으며, 일정한 장소에 정해진 시간대에 일괄 공급토록 하여 당사에서 각 점포별로 신속하게 배송하기 위하여 물류도매상으로써 SCM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신세계 이마트의 SCM의 핵심전략은 Cross-docking 시스템일 것이다. Cross-docking 시스템의 관리를 좀 더 효율화하기 위하여 표준물류바코드를 도입하였으며, SCM으로 점 더 다가서기 위하여 EDI를 근간으로 한 유통 VAN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고, CAO를 도입하기 위한 POS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리하여 표준물류바코드(EAN-14)와 POS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상품공급에 따른 제반 경비의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
2. SCM 전략
1) 표준물류바코드 : EAN-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