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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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슈퍼스타K 소개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3) 소비자 분석
(4)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슈퍼스타K 성공요인
(1) 사회적 성공요인
(2) 프로그램 성공요인
(3) 마케팅 성공요인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2009년 첫 방송을 시작하여 얼마 전 시즌 3의 막을 내린 `슈퍼스타K`는 `아메리칸 아이돌`을 비롯한 해외 오디션 프로그램과 유사한 점이 많지만 포맷 수입 계약을 맺지 않고 새로 만들어낸 독자적 프로그램이다. 한국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이 지금과 같은 인기를 끌 수 있게 만든 결정적인 계기는 역시나 `슈스케`이다. 연이은 `슈스케`시리즈의 성공은 MBC와 KBS 등의 공중파 방송국에서도 `위대한 탄생`, `탑밴드` 등의 일반인 대상 오디션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슈스케`야 말로 현재의 열풍을 선도한 프로그램이었다고 할 수 있다. 슈퍼스타K는 침체된 한국음악 시장에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자 제작되었다. 즉, 음악 산업과 환경을 확대하는 데에 있으며, 또한 대형 기획사 소속 가수(아이돌) 위주의 음악 시장에서 벗어나 실력 있는 인재를 발굴하여 음악 시장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데에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슈스케`는 프로그램의 시작 당시부터 포맷 측면에서 `아메리칸 아이돌`과 흡사하다는 지적을 받았던 것이 사실이다. 일반 대상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특성상 어느 정도까지는 상호유사성을 인정한다고 할지라고 프로뮤지션으로서의 데뷔를 전제로 전국 순회 오디션을 통해 참가자를 선발하고 이들을 10명 내외로 추려 본선에 진출시킨 후, 이미 알려진 유명한 곡들을 부르도록 하여 몇 단계의 심사를 거치고 결선 생존자들에 한하여 프로그램 마지막 무대에서야 비로소 자신들의 이름을 내걸고 활동하게 될 곡을 부르게 하는 토너먼트의 과정은 두 프로그램 모두에서 공통되게 나타나는 것이다. 매 방송마다 시청자 투표의 결과에 합격과 불합격을 가르는 것 역시 두 프로그램의 공통점이다.
참고문헌
www.superstark.co.kr
www.mnet.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기적을 노래하라 - 슈퍼스타K 제작팀, 동아일보사, 2011
너의 꿈을 캐스팅하라 - 손남원, 쌤앤파커스,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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