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인기 요인과 문제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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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1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인기 현황

2.1.1 슈퍼스타 K1

2.1.2 슈퍼스타K2

2.1.3 위대한 탄생

2.2.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인기 요인 분석

2.2.1. 일반인 참가

2.2.2. 시청자의 적극 개입

2.2.3. 프로그램의 형식

2.3.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문제점

2.3.1. 경쟁에 대한 과도한 집중

2.3.2. 출연자들의 인권문제

2.3.3. 심사의 공정성 문제

2.4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개선방향

2.4.1 결과중심의 사고에서 탈피

2.4.2 출연자의 인권 보호

2.4.3 심사의 공정성 제고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인기 요인 분석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이토록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열광하는가? 본고에서는 그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사이트 'Survey Monkey'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10~50대의 남/여 약 450명을 표본으로 하였다. 표본 중 ‘일반인이 참가하는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슈퍼스타K 1, 2 및 위대한 탄생’에 흥미를 느낀다고 응답한 대상은 총 380명이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상위 프로그램들의 흥미 요인에 대한 주관식 단답형 설문을 실시하였다.


표본들의 다양한 응답 중 대다수를 차지한 것은 72명이 응답한 ‘출연자들의 경쟁 구도에서 나오는 스릴과 재미’, 68명이 응답한 ‘일반인 출연자를 통한 대리 만족’, 60명이 응답한 ‘친숙하고 평범하여 이웃 같은 캐릭터’, 55명이 응답한 ‘출연자들의 퍼포먼스 및 실력’, 41명이 응답한 ‘일반인이 신데렐라가 되는 한방심리’ 였다. 그 외에도 ‘공개된 심사 과정’, ‘투표를 통해 직접 서바이벌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 등의 응답이 나왔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조사를 토대로 일반인이 참가하는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의 인기 요인을 크게 ‘일반인 참가’, ‘시청자의 적극 개입’, ‘프로그램의 형식’ 이라는 세 가지의 범주로 나누어 다루기로 한다.

2.2.1. 일반인 참가

본고에서 다루고 있는 <슈퍼스타 K1>, <슈퍼스타 K2> 및 <위대한 탄생>은 모두 유명인이 아닌 일반인이 참가하여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시청자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러한 이웃과도 같은 출연자에게서 친숙함을 느끼며, 더 쉽게 마음을 열고 그들의 희비에 함께 울고 웃으며 열광하게 된다. 특히 슈퍼스타 K는 출연자들의 사생활을 인터뷰 형식을 통해 출연자들의 가난과 따돌림, 그리고 사연 많은 가족사를 다소 자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는 시청자들의 감성을 최대한으로 자극하여 공감과 호응을 이끌어내는 큰 요소일 것이다. 이는 <슈퍼스타 K2>의 최종우승자인 허각의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중졸의 학력에 연예인에 어울리지 않는 작은 키의 평범한 외모를 가진 허각이 결승전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가진 부드러우면서도 파워풀한 가창력과 환풍기 수리공을 하면서도 행사장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노래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았던 그의 노력에 대중이 ‘감동’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문강형준, 「<슈퍼스타 K2>, 혹은 신자유주의 시대의 스펙타클」, 『시민과세계』, 제 18호, 2010, p. 189.
출연자들의 참가와 경연, 연습, 좌절 그리고 성공의 과정을 자세히 노출하는 과정에서 출연자 각각에게 명확한 캐릭터가 부여되었고, 이를 통해 드라마틱한 개인의 삶이 부각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논문
김벽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 평가집단별 태도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정보산업 대학원 : 신문방송학과, 1999.2
문강형준,「<슈퍼스타 K2>,혹은 신자유주의 시대의 스펙타클」,『시민과세계』,제18호, 2010. pp186~201
이종수, 「오디션 리얼리티쇼와 현대여성의 “통과의례”:<도전 슈퍼모델> 서사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8
최지선, 「오디션 프로그램의 생산과 소비」, 『문화과학』, 제64호, 2010. pp312~323

기타자료
김선우, 「삼성경제硏 선정… 올 히트상품은 스마트폰-슈퍼스타K2」, 『동아일보』, 2010년.
김현록, 「백청강-허각, 그들의 드라마가 通했다」, 2011년 5월 28일.
박원미,「'위탄' 최초 가수데뷔 "초고속이네"」,『파이낸셜뉴스』, 2011. 4월.
박준범, 「오디션 프로 ‘공정성 논란’ 잠재울 묘수는 없나?」, 『스포츠 경향』2011년 5월 8일.
배선영, 「'오스타' "최고의 서바이벌" 시청자 호평 이유?」 『머니투데이』2011년 5월 8일.
안진용,「'위대한 탄생' , '슈스케' 넘었다」,『한국일보』, 2011년 3월.
윤보라,「'슈퍼스타K 2' 탈락 강승윤, 음원차트 1위」,『JTN』, 2010년 10월.
이수아,「'위대한 탄생', 주간 2위 기염…예능시청률 압도적 선두」,『프런티아 타임즈』, 2011. 12월.
이은주, 「[문화계 블로그]TV오디션 시청자 참여, 장점이 단점될라」,『서울신문』2011년 4월27일.
하정민,「[DBR 선정 2010 베스트 마케팅]엠넷미디어 ‘슈퍼스타K2’」,『동아일보』, 2010년 12월.
황인찬, 「71만 3503대 1 뚫고…1억 상금 품다」,『동아일보』,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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