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여행사의 개념과 업무, 종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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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 여행사의 개념과 업무, 종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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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 여행사의 개념과 업무, 종류, 필요성


목차

여행사의 개념과 업무

Ⅰ. 여행사의 개념

1. 관광진흥법상의 여행업 정의
2. ASTA의 여행업 정의
3. 여행사의 개념

Ⅱ. 여행사의 업무

1. 여행상품의 생산과 판매
2. 관광자의 안내
3. 관광자와 관광관련사업자와의 알선
4. 관광관련사업자의 사용권 매매
5.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

Ⅲ. 여행사의 종류

1. 일반여행사
2. 국외여행사
3. 국내여행사

Ⅳ. 여행사의 필요성
본문내용
여행사의 개념과 업무

1. 여행사의 개념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제조 ․ 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관련사업자(Principal)를 위하여 상호 알선하고, 관광관련사업자의 사용권(상품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관광법규상으로는 여행업으로 칭한다. 여행사를 영어로는 Travel Agent, Travel Agency, Tour Operator, Travel Service, Travel Retailer, Travel Bureau, Travel Wholesaler, Travel Maker 등이 있으며, 모두 유사한 용어 이지만 개념에 따라서 조금씩의 차이가 있다. 한국어로는 여행사, 여행알선업, 여행도매상, 여행소매상, 여행대리점 등이 유사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행사' 용어의 발달과정은 다음과 같다.
1961년 제정 ․ 공포된 관광 사업진흥법에서는 여행알선업(국제여행알선업, 국내여행알선업)으로 사용되다가, 1982년 관광 사업법으로 개정된 후에는 여행알선업(국제여행알선업, 국내여행알선업, 여행대리점업)으로 사용하였고, 1986년 관광진흥법으로 재개정되면서 여행업(일반여행업, 국내여행업, 국외여행업)으로 변경되었다. 그러나 여행업은 보다 발전된 관광 maker로서의 "여행사"라고 칭하기도 하는데, 우선 기존의 개념을 살펴보기로 한다.

1) 관광진흥법상의 여행업 정의

관광진흥법 제3조 제1항 제1호에서 여행업이란 "관광자 또는 운송시설 ․ 숙박시설 기타 관광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등을 위하여 당해 시설이용의 알선이나 계약체결의 대리, 여행에 관한 안내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규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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