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장 여행사의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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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9장 여행사의 경영
제1절 여행사의 개념과 업무
제2절 여행사의 발전과정
제3절 여행사의 조직과 경영
제4절 여행사의 설립과 등록
제5절 여행사의 의무와 수익원
제6절 여행상품과 판매방법
9-1. 여행사의 개념과 업무
1. 여행사의 개념
2. 여행사의 업무
3. 여행사의 종류
4. 여행사의 필요성
9-1-1. 여행사의 개념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생산, 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관련사업자를 위하여 상호
알선하고, 관광관련사업자의 사용권(상품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Travel Agent, Travel Agency, Tour Operator, Travel Service, Travel Retailer, Travel Bureau, Travel Wholesaler, Travel Maker
“여행업이란 여행자를 위하여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수반되는 시설의 이용의 알선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 -관광법규
9-1-2. 여행사의 업무
1) 여행상품의 생산
2) 여행상품의 판매
3) 관광자의 안내
4) 관광자와 관광관련사업자와의 알선
5) 관광관련사업자의 사용권(Principle) 賣買
6)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
9-1-3. 여행사의 종류
1. 일반여행사(업)
2. 국외여행사(업)
3. 국내여행사(업)
4. 랜드사-국외여행사로 등록하고..
여행사에서 생산하고 판매한다는 고유의 의미를 부여하여 여행상품이라고 사용하고, 여행자, 여행객, 관광객, 소비자, 고객, 손님 등을 관광자라고 하여야 한다.
9-1-4. 여행사의 필요성
1) 관광자의 편의 제공
2) 안심안락안전한 관광이 되도록 함
3) 교통기관, 숙박시설, 지역 및 관광대상의 System化
4) 편리하고 간단하게(여행상품선택으로)
5) 여행사의 창의와 연출로 여행전문가의 전문성 인정
6) 매력 있는 여행상품생산
7) 자유로운 관광의 Package Tours 생산판매
8) 보이는 상품으로 연구(무형의 상품을 유형으로)
9) 관광관련 Principal의 알선과 상품賣買
10) 기타 관광에 필요한 사항
9-2. 여행사의 발전과정
1. 여행사의 발원
2. 영국의 여행사
3. 미국의 여행사
4. 한국의 여행사
9-2-1. 여행사의 발원
1841년 영국의 Thomas Cook에 의하여 발달 (세계 최초의 여행사)
Thomas Cook은 禁酒會議의 參席者들을 위하여 鐵道會社를 설득하여 리체스터(Leicester)역에서 루부르(Loughborough)역까지 520명의 인원을 1인당 1실링의 요금으로 왕복시켰으며, 1851년 런던박람회에 165,000명을 참석시켰다.
9-2-2. 영국의 여행사 p.240
Travel Retailer(여행소매업자, 여행대리점)과 Tour Operator(여행도매업자, 여행상품생산자)로 구분하여 현황을 파악.
영국의 여행소매업자: travel retailer
여행사의 경비구성(영국)
인건비(Salaries) 60%임대료 7%
통신료와 사무용품 7% 관리비 3%
선전과 판촉비용 4% 출장비 3%
기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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