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과] 여행사의 경영조직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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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의 경영조직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여행사의 경영조직과 일반적 형태
1] 여행사의 경영조직
1)여행사 경영조직의 개념
2) 여행사 경영조직의 중요성
(1) 여행사 경영조직의 개념
(2) 여행사 경영조직의 지향성
3)경영조직의 목적
4)여행업 조직구성의 방향
5)여행사의 조직구조
2] 조직구성원리
1) 계선(Line)조직
2) 참모(Staff)조직
3] 여행사 경영조직의 일반적 형태
4] 참모조직과 업무내용
5] 여행업의 경영지침
2. 여행사의 업무내용
1) 상담 기능
2) 예약·수배기능
3) 판매 기능
4)수속대행 기능
5) 발권 기능
6) 여정관리 기능
7) 정산 기능
3. 여행업의 개업 및 운영
1) 여행사 개업계획 과정
4. 여행업의 경영수익구조
5. 여행업의 인사관리
1) 여행업 인사관리의 의의
2) 여행업 종사원의 종류
①영업직 종사원
②관리직 종사원
③안내직 종사원
6. 여행업 종사원의 관리방향
1) 종사원의 채용
2) 종사원의 교육훈련
7. 여행업 경영에 있어서의 특징
1) 업체간의 역할분담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2) 여행업의 모기업 역시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3) 여행시장의 개방으로 인한 외국의 대형 여행업체의 국내 시장진출을 들 수 있다.
- 본문내용
-
여행업은 관광의 구성 요소 중 관광매체의 역할로 관광주체(관광객)와 관광객체(관광대상)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관광사업의 중추사업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여행업경영이란 외래여행객을 국내에 유치하여 안내하고 일정의 수익을 창출하는 업무이다. 즉 외국의 여행업이 모집한 여행자가 국내를 여행할 수 있도록 제반의 상품을 구성한 후 외국의 여행업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여행사경영의 의미는 관광현상과 경영학적 접근에서 파악할 수 있다. 우선 관광현상에서 여행사경영을 보면 국민국내관광 중심의 국내여행업, 국민국외관광 중심의 국외여행업, 국내ㆍ외 관광과 외래관광을 종합적으로 취급하는 일반여행업 경영으로 접근된다. 경영학 측면에서 여행사경영을 접근하여 보면 생산관리 중심의 여행상품 기획과 개발, 조직관리 중심의 여행사별 경영조직, 마케팅 중심의 여행사별 마케팅전략과 여행정보시스템 구축 등으로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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