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을 중심으로 본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브랜드 구축을 위한 단계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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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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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이론적 토대 1: 브랜드지식
3. 이론적 토대 2: CBBE 모델
4. CBBE 모델에 대한 예시 접목사례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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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방송가의 트렌드를 한 단어로 요약하자면 ‘경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영국 등지의 리얼 오디션 프로그램이 케이블을 중심으로 서서히 인기를 끌더니, Mnet의 슈퍼스타K를 기폭제로 이제는 공중파 프로그램까지 ‘경쟁’ 체제가 자리를 잡았다. MBC만 해도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신입사원, 댄싱위드스타(방영예정) 등 많은 수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기획/진행 중이며 KBS는 탑밴드, SBS는 김연아의 키스앤크라이, 기적의 오디션(방영예정) 등으로 대세에 합류했다. 케이블 프로그램은 물론 더 치열하다(슈퍼스타K, 도전슈퍼모델, 오페라스타, 프로젝트런웨이코리아, 코리아갓탤런트 등). 이처럼 ‘경쟁’을 주요 테마로 리얼, 오디션, 서바이벌 등의 비슷한 이름을 단 프로그램들이 양산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가장 주목을 끌고 있는 프로그램 포맷은 역시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특히 ‘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나는 가수다’ 등 3개의 대표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시청률이나 화제성 면에서 유독 대단한 면모를 보이며 경쟁 프로그램 트렌드에서도 최전선에 서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단순히 ‘인기 TV 프로그램’에 그치지 않고 그들 스스로를 ‘브랜드화’ 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TV프로그램의 브랜드화가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 것은 아마 ‘무한도전’ 혹은 ‘1박2일’이 리얼 버라이어티 방송의 서막을 열면서 스스로를 브랜드화 했던 예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들은 방송이라는 수단을 통해 확고한 브랜드 지식을 시청자에게 쌓을 수 있어 다른 재화나 서비스에 비해 유리한 위치에 있지만, 동시에 너무 많은 노출도가 브랜드화에 장애가 되기도 한다. 우리는 특히 CBBE 모델을 통해 3개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브랜드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 각 브랜드의 현 자산 상황을 짚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에 앞서 먼저 ‘브랜드 지식’과 ‘CBBE 모델’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확인하고 실례를 적용해 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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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브랜드 평가모델 개발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2007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미래교육개발원(http://cafe.naver.com/hrdpower)
브랜드 지식 관련 결과 : 자체 인터뷰 결과, n=20, 메신저 및 대면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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