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국민은행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4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금융환경 총론
1.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3. 세계 금융산업의 환경변화

Ⅱ. 국민은행 개황
1. 업계의 현황
2. 회사의 현황
3. 기업의 사명(윤리 강령)
4. CEO 김정태 경영철학
5. 조직 구성도
6. 합병 후 은행 연혁
7. 회사의 종류 및 목적사업
8. 점포현황
9. 합병 내용

Ⅲ. 비전 및 전략목표
1. 장기 비전 및 전략목표
2. 경영이념

Ⅳ. 경영환경/역량 분석
1. 금융시장분석
2. 고객분석
3. 사업별 매력도 분석
4. 부문별 시장지배력
5. 시장별 핵심역량분석
6. SWOT Diagram
7. 금융기관의 성공모델과 시사점

Ⅴ. 2002년도 경영실적
1. 자금운용조달
2. 손익현황
3. 자산건전성
4. 비은행 사업전략

Ⅵ. 경쟁사분석(우리은행)
1. 회사소개, 비전 및 전략
2.우리은행의 전략, BS7799인증

Ⅶ. 사업전략
1. 전략 사업도
2. 사업전략추진방향
3. 은행업 연계 신 사업전략
4. 비은행 사업전략

Ⅷ. 핵심역량 구축전략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2. 서비스 경로
3. 업무 프로세스
4. 리스크 관리
5. 성과 중심주의 경영

Ⅸ. 요약 및 결론
1. 전략추진방향
2. 고객층별 전략
3. 전략보완 및 대체전략
본문내용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 금융산업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환경에 직면해 있다. 환경변화의 주요특징은 대형화 및 겸업화 추세, 외국계자본 진출 확산, 자본 시장 발달과 금융신상품 확산, 소매금융시장 급성장 등으로 요약된다. 이것은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압력이 거세어져 금융기관 퇴출과 인수·합병 등으로 대형화와 겸업화가 촉진되는 것이다. 그리고 자본시장의 개방이 더욱 촉진되어 외국자본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자본시장 개방과 외국자본 진출, 구조조정 도구의 필요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본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금융신상품들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또한 구조조정과정에서의 기업금융 위축, 소비성향 증가 등으로 소매금융 시장이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금융산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금융산업의 구조변화를 촉진시키고 은행, 증권, 보험, 여신전문기관, 지역금융기관 등 각 금융권의 재편압력으로 작용하기에 이르렀다. 과거 『은행-증권-보험』을 중심축으로 하여 형성되었던 단순한 금융산업구조가 점차 복잡화, 다양화, 겸업화 경향의 확산으로 금융권간 장벽 파괴가 급진전되고 금융권을 아우르는 복합금융 영역 발달하게 되었다. 금융기관간 경쟁적 대형화 추진은 금융권내 재편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였고 특히 은행권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대형화 및 겸업화 추진은 앞으로 은행권 내는 물론이고 금융권 전체에 재편압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kfb.or.kr/
▣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kor/koreanIndex.html
▣ 국민은행 http://www.kbstar.com/
▣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 대신경제연구소 http://www.deri.co.kr/
▣ 국제금융센터 http://www.kcif.or.kr/home/main/center.asp
▣ 우리은행 http://www.wooribank.com/
▣ 매일 경제 신문(www.mk.co.kr)
▣ 서울 경제 신문(www.sedaily.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신한은행의 인사관리
  • 은행의 목표, 사업본부의 목표, 부서의 목표와 연계하여 개인의 목표를 설정하고 업무수행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이에 상응하는 적절한 보상을 기반으로 하여 은행의 경영성과를 높이고 직원 개인의 역량 개발 및 전문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육성형 제도이다.재무관점학습과 성장관점Business Process관점(혁신)BSC(은행/사업본부)고객관점경영진 보상시스템부서장목표부서장목표개인목표개인목표개인목표MBO방식MBO방식금전보상과 연계비 금전

  • [경영전략] 국민은행의 성공적 해외진출을 위한 전략 방안 모색
  • 목차I. 서론II. 산업 분석을 통한 글로벌 금융업 상황 분석III.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현황 분석 및 필요성국내 은행의 해외진출 추진 배경국내 은행의 해외진출 현황과 문제점IV. 국민은행 기업 내부분석 국민은행 가치사슬 분석국민은행 S.W.O.T 분석국민은행 Business Level Strategy V. 국민은행의 해외 진출 주요 현황 및 전략 분석트라이앵글 전략주요 진출 국가 현황 및 전략 분석 – 중국,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해외진출 성공 글로벌 금융그룹 분

  • [경영전략] 국민은행 해외진출사례
  • 국민은행 해외진출사례1국민은행 소개현 황- 전반적 상황-국민 은행 해외 진출 전략 및 사례시사점2345향후 전략6해외 진출 배경1963년 국민은행 창단경영비전핵심가치최상의 고객서비스 / 선진화된 시스템 /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고객지향프로정신개척정신다양성 존중사회공헌1994년 증권거래소 주식 상장2001년 한국주택은행 합병2005년 완전 민영화Global 500대 기업 412위, 아시아 12위 선정2007년 국내 최초 중국계좌 및 카드발급서

  • [경영전략]국민은행 경영전략 1부ppt
  • 2003. 5. 14국민은행 경영전략c국민은행 개요비전 및 전략목표경영환경/역량 분석경영실적사업전략핵심역량 구축전략요약 및 결론Contents010203040506072I. 국민은행 개요회사소개조직구성도점포 현황합병 은행의 위상3회사 소개   회사명 : 국민은행(주)    총자산 : 213조 8450억원(2002년)   영업이익 : 2조 2657억원(2002년) 설립일 : 1963년 2월 1일 상장일 : 1994년 9월 30일   소재지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15-22 종업원수 : 26,982명 (2002년) 

  • [경영분석]국민은행 경영전략 분석
  • 전략경영론♣국민 은행♣목차Ⅰ. 은행이란1.개 황2. 자금조달 및 운용3. 은행마케팅4. 최근 금융제도의 주요 변화5.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및 외은지점의 국내진출동향Ⅱ. 국민은행1. 합병2. 연혁3. 국민은행 규모 III. 외부분석1.시장분석2.고객분석3. 세계 금융 산업의 환경 변화 IV. SWOT 분석Ⅴ.핵심역량 구축전략1. 마케팅 및 영업역량부문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4. 리스크 관리5. 성과 중심주의 경영Ⅵ. 경쟁사분석1. 우리은행의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