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국민은행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금융환경 총론 3
1.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3
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4
3. 세계 금융산업의 환경변화 8

Ⅱ. 국민은행 개황 11
1. 업계의 현황 11
2. 회사의 현황 12
3. 기업의 사명(윤리 강령) 13
4. CEO 김정태 경영철학 14
5. 조직 구성도 15
6. 합병 후 은행 연혁 16
7. 회사의 종류 및 목적사업 18
8. 점포현황 19
9. 합병 내용 20

Ⅲ. 비전 및 전략목표 22
1. 장기 비전 및 전략목표 22
2. 경영이념 23

Ⅳ. 경영환경/역량 분석 24
1. 금융시장분석 24
2. 고객분석 26
3. 사업별 매력도 분석 30
4. 부문별 시장지배력 30
5. 시장별 핵심역량분석 31
6. SWOT Diagram 32
7. 금융기관의 성공모델과 시사점 33

Ⅴ. 2002년도 경영실적 34
1. 자금운용조달 34
2. 손익현황 35
3. 자산건전성 38
4. 비은행 사업전략 39

Ⅵ. 경쟁사분석(우리은행) 40
1. 회사소개, 비전 및 전략 40
2.우리은행의 전략, BS7799인증 41

Ⅶ. 사업전략 43
1. 전략 사업도 43
2. 사업전략추진방향 44
3. 은행업 연계 신 사업전략 45
4. 비은행 사업전략 46

Ⅷ. 핵심역량 구축전략 47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47
2. 서비스 경로 49
3. 업무 프로세스 50
4. 리스크 관리 51
5. 성과 중심주의 경영 52

Ⅸ. 요약 및 결론 53
1. 전략추진방향 53
2. 고객층별 전략 54
3. 전략보완 및 대체전략 55
본문내용
Ⅰ. 금융환경 총론


1.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 금융산업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환경에 직면해 있다. 환경변화의 주요특징은 대형화 및 겸업화 추세, 외국계자본 진출 확산, 자본 시장 발달과 금융신상품 확산, 소매금융시장 급성장 등으로 요약된다. 이것은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압력이 거세어져 금융기관 퇴출과 인수․합병 등으로 대형화와 겸업화가 촉진되는 것이다. 그리고 자본시장의 개방이 더욱 촉진되어 외국자본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자본시장 개방과 외국자본 진출, 구조조정 도구의 필요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본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금융신상품들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또한 구조조정과정에서의 기업금융 위축, 소비성향 증가 등으로 소매금융 시장이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금융산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금융산업의 구조변화를 촉진시키고 은행, 증권, 보험, 여신전문기관, 지역금융기관 등 각 금융권의 재편압력으로 작용하기에 이르렀다. 과거 『은행-증권-보험』을 중심축으로 하여 형성되었던 단순한 금융산업구조가 점차 복잡화, 다양화, 겸업화 경향의 확산으로 금융권간 장벽 파괴가 급진전되고 금융권을 아우르는 복합금융 영역 발달하게 되었다. 금융기관간 경쟁적 대형화 추진은 금융권내 재편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였고 특히 은행권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대형화 및 겸업화 추진은 앞으로 은행권 내는 물론이고 금융권 전체에 재편압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외국계 금융기관의 확산은 국내금융시장의 경쟁체제를 심화시키고, 그 과정에서 금융권 재편을 가속시키는 압력요인으로 작용한다. 이것은 금융기관간 인수․합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특정분야에 특화된 전문금융기관의 활성화를 촉진시키기도 한다. 자본시장의 발달과 소매금융시장의 급성장 등 새로운 시장의 확대는 관련금융업의 발달과 함께 금융권 재편을 촉진시킨다. 증권업 및 관련금융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한편 재편압력으로도 작용한다. 앞으로는 급팽창하는 소매금융시장을 놓고 금융기관간 경쟁이 치열하게 될 것이다. 환경변화 요인들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며 변화를 가속시켜 금융산업 구조변화와 금융권 재편을 더욱 촉진시키고 외국계 자본의 확산은 자본시장과 금융상품 발달을 가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금융상품의 복합화는 겸업화 추세를 더욱 촉진시킨다. 소매금융시장과 자본시장 등 신시장의 급팽창은 외국계자본의 국내진출을 촉진하게 하며 대형화 추세에 대응해 전문화 노력도 강화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kfb.or.kr/
▣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kor/koreanIndex.html
▣ 국민은행 http://www.kbstar.com/
▣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 대신경제연구소 http://www.deri.co.kr/
▣ 국제금융센터 http://www.kcif.or.kr/home/main/center.asp
▣ 우리은행 http://www.wooribank.com/
▣ 매일 경제 신문(www.mk.co.kr)
▣ 서울 경제 신문(www.sedaily.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국민은행의 경영혁신 전략 -Multi-Specialist Bank로의 도약
  • 경영합리화 작업 및 장기 업무플랜은 대량해고 등 뼈아픈 상처를 동반했지만 마침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1991년 이후 13억 달러(약 1조원)의 경비를 절감시켰으며 1996년에는 35억 달러의 영업이익과 18%의 자본이익률이란 놀라운 경영실적을 올렸다. 그리고 최근에는 트래블러스 그룹과의 합병으로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의 종합 금융기관으로 올라섰다. 세계 100개국에 4,000여 개의 지점으로 세계 금융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현재 국민은행은 우리

  • [경영전략]국민은행 경영전략 2부ppt
  • IV. 경영 실적자금운용 및 조달손익현황주요 재무재표30313233V. 사업전략전략사업도사업전략 추진방향은행업 연계 신사업전략비은행 사업전략34전략 사업도핵심 고객층인 개인, 중소기업, SOHO에 대한 신용카드, 대출 등 전통적인 소매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핵심역량이 있는 분야를 개발하여 선도적 지위를 유지함대소고객저소득층, 소기업고소득층, 대기업상품 *서비스의 복잡도/리스크크기개인대출소비자금융주택

  • [국민은행 마케팅전략] KB국민은행 기업분석,SWOT분석및 KB국민은행 마케팅,경영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언
  • “KB국민은행”기업분석SWOT분석경영전략마케팅전략미래전략제언1. KB국민은행 기업소개(1) 국민은행 개요(2) 국민은행 경영철학2. 금융시장 현황분석 3. KB국민은행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KB국민은행 경영전략(1) 서비스 경영전략(2) 사회공헌활동 CSR 전략(3) 광고전략5. KB국민은행 마케팅전략(1) 스포츠마케팅(2) 프로모션 판매전략(3) CRM 마케팅전략 (4) 기업상대 마케팅전략6. KB국민은행 미래전략 제언1. KB국

  • [금융기관론] 국민은행내,외부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제시
  • www.themegallery.comLOGO국민은행LOGO*목차1)내부환경분석1. 국민은행 기업개요2. 목적 사업3. 국민은행 연혁4. 국민은행 경영비전 및 핵심가지5. 국민은행 경영전략6. 국민은행 재무정보 및 사원수2)외부환경분석1. 업계의 현황2. 일반은행3. 주요 트랜드(세계금융위기, 자본시장통합법)4. 경쟁자 비교(총자산, 매출액, 당기순이익, 예대율, BIS, 순이자마진과 고정이하부실여신비율 부분)3)마케팅 전략 제시 1. 채널전략 2. 브랜드 전략 - 문화마케팅

  • 국민은행 기업분석
  • Ⅰ. 기업소개1. 국민은행의 설립배경 및 연혁2. CEO 소개3. 기업목표4. 조직구조5. 경영비전 및 핵심가치6. 윤리강령7. 녹색금융, 녹색경영8. 국민은행 상품9. 사회공헌10. 사회봉사활동Ⅱ. 국민은행 조직성과 목표1. 매출액 분석2. 판매액 분석3. 시장점유율 3-1. 원화예수금3-2. 원화대출금Ⅲ. 기업환경분석1. 자사분석1-1. 국민은행 SWOT분석1-2. Value Chain1-3. 관계사와의 제휴1-4. 2010년 국민은행의 새로운 경영전략2. 경쟁분석2-1. 시장점유율2-2. 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