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국민은행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5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금융환경 총론 3
1.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3
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4
3. 세계 금융산업의 환경변화 8
Ⅱ. 국민은행 개황 11
1. 업계의 현황 11
2. 회사의 현황 12
3. 기업의 사명(윤리 강령) 13
4. CEO 김정태 경영철학 14
5. 조직 구성도 15
6. 합병 후 은행 연혁 16
7. 회사의 종류 및 목적사업 18
8. 점포현황 19
9. 합병 내용 20
Ⅲ. 비전 및 전략목표 22
1. 장기 비전 및 전략목표 22
2. 경영이념 23
Ⅳ. 경영환경/역량 분석 24
1. 금융시장분석 24
2. 고객분석 26
3. 사업별 매력도 분석 30
4. 부문별 시장지배력 30
5. 시장별 핵심역량분석 31
6. SWOT Diagram 32
7. 금융기관의 성공모델과 시사점 33
Ⅴ. 2002년도 경영실적 34
1. 자금운용조달 34
2. 손익현황 35
3. 자산건전성 38
4. 비은행 사업전략 39
Ⅵ. 경쟁사분석(우리은행) 40
1. 회사소개, 비전 및 전략 40
2.우리은행의 전략, BS7799인증 41
Ⅶ. 사업전략 43
1. 전략 사업도 43
2. 사업전략추진방향 44
3. 은행업 연계 신 사업전략 45
4. 비은행 사업전략 46
Ⅷ. 핵심역량 구축전략 47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47
2. 서비스 경로 49
3. 업무 프로세스 50
4. 리스크 관리 51
5. 성과 중심주의 경영 52
Ⅸ. 요약 및 결론 53
1. 전략추진방향 53
2. 고객층별 전략 54
3. 전략보완 및 대체전략 55
- 본문내용
-
Ⅰ. 금융환경 총론
1.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 금융산업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환경에 직면해 있다. 환경변화의 주요특징은 대형화 및 겸업화 추세, 외국계자본 진출 확산, 자본 시장 발달과 금융신상품 확산, 소매금융시장 급성장 등으로 요약된다. 이것은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압력이 거세어져 금융기관 퇴출과 인수․합병 등으로 대형화와 겸업화가 촉진되는 것이다. 그리고 자본시장의 개방이 더욱 촉진되어 외국자본의 국내 금융산업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자본시장 개방과 외국자본 진출, 구조조정 도구의 필요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본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금융신상품들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또한 구조조정과정에서의 기업금융 위축, 소비성향 증가 등으로 소매금융 시장이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금융산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금융산업의 구조변화를 촉진시키고 은행, 증권, 보험, 여신전문기관, 지역금융기관 등 각 금융권의 재편압력으로 작용하기에 이르렀다. 과거 『은행-증권-보험』을 중심축으로 하여 형성되었던 단순한 금융산업구조가 점차 복잡화, 다양화, 겸업화 경향의 확산으로 금융권간 장벽 파괴가 급진전되고 금융권을 아우르는 복합금융 영역 발달하게 되었다. 금융기관간 경쟁적 대형화 추진은 금융권내 재편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였고 특히 은행권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대형화 및 겸업화 추진은 앞으로 은행권 내는 물론이고 금융권 전체에 재편압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외국계 금융기관의 확산은 국내금융시장의 경쟁체제를 심화시키고, 그 과정에서 금융권 재편을 가속시키는 압력요인으로 작용한다. 이것은 금융기관간 인수․합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특정분야에 특화된 전문금융기관의 활성화를 촉진시키기도 한다. 자본시장의 발달과 소매금융시장의 급성장 등 새로운 시장의 확대는 관련금융업의 발달과 함께 금융권 재편을 촉진시킨다. 증권업 및 관련금융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한편 재편압력으로도 작용한다. 앞으로는 급팽창하는 소매금융시장을 놓고 금융기관간 경쟁이 치열하게 될 것이다. 환경변화 요인들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며 변화를 가속시켜 금융산업 구조변화와 금융권 재편을 더욱 촉진시키고 외국계 자본의 확산은 자본시장과 금융상품 발달을 가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금융상품의 복합화는 겸업화 추세를 더욱 촉진시킨다. 소매금융시장과 자본시장 등 신시장의 급팽창은 외국계자본의 국내진출을 촉진하게 하며 대형화 추세에 대응해 전문화 노력도 강화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kfb.or.kr/
▣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kor/koreanIndex.html
▣ 국민은행 http://www.kbstar.com/
▣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 대신경제연구소 http://www.deri.co.kr/
▣ 국제금융센터 http://www.kcif.or.kr/home/main/center.asp
▣ 우리은행 http://www.wooribank.com/
▣ 매일 경제 신문(www.mk.co.kr)
▣ 서울 경제 신문(www.sedaily.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