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문화론] 관광지의 수명주기&관광지의 성장과 쇠퇴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서 론>
문제제기

< 본 론>

Ⅰ.관광지 수명주기/ 관광의 성장과 쇠퇴

1.관광지 수명주기
2.관광지 라이프사이클의 활용
3. 관광지 성장과 쇠퇴
4. 관광지 성장유형


Ⅱ. 관광지의 재생과 쇠퇴사례

1. 남이섬 재생사례
2. 거제시 성장사례
3. 마산 돝섬 쇠퇴사례


< 결 론 >

본문내용
Ⅱ. 관광지의 재생과 쇠퇴사례

1. 남이섬 (재생사례)

가. 남이섬 소개

<그림3> 남이섬 안내판 <그림4> 나미나라공화국
자료 :남이섬 공식사이트(http://www.namisum.com/)

경기도 가평군에서 더욱 가깝다. 배를 타는 선착장의 주소는 경기도 가평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방하리 198번지에 자리하고 있는 남이섬은 오히려 이고 섬의 행정구역상 주소지는 강원도 춘천시이다. 남이섬은 본래 섬이 아니었다. 홍수 때 물이 차올라 섬이 되곤 했으나 평소엔 육지였다. 청평댐이 1943년 건설되면서 반달, 만두, 나뭇잎, 조각배 같은 현재 모양의 섬이 되었다. 넓이가 14만 평, 둘레가 6㎞ 정도인 작은 섬, 남이섬은 원래 모래펄과 땅콩 밭이었다. 현재 14만평의 드넓은 종합휴양지로 파란 잔디와 야생 꽃들 그리고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주로 단체객을 위한 운동경기장과 위락시설 그리고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수 있는 행사 장소로 이루어져 있다. 남이섬은 1993년 제 1종 종합휴양지로 등록하였으며 푸른 잔디와 야생 꽃들 그리고 산책로 등이 조성되어 있다. 주로 단체객을 위한 운동경기장과 위락시설 그리고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수 있는 행사 장소로 이루어져 있다.



나. 남이섬의 관광지 수명주기

남이섬의 관광 수명주기 그래프로써 도입, 성장, 성숙, 쇠퇴의 단계를 거쳐 제2의 도약단계를 나타내고 있다.



① 도입단계 (1967년~1970년)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http://sjsisa.tistory.com/101
http://www.cyworld.com/cutesaseum2/3114433
http://blog.naver.com/helljoke/70073283165
박상곤(2002). 제주 관광 성장의 동태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관광경영학 전공
최규창(1997). 전략적 지역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1~12
이수진(2006), 남이섬에 대한 관광지 수명주기 적용. 한양대학교 관광학 석사학위논문

남이섬 공식홈페이지. (http://www.namisum.com/)
한림대 언론정보학부 최영재 교수의 일본인 관광객 200명을 상대로한 2005 설문조사
거제시청 홈페이지, 문화관광과. 2004/ 2005/2006 / 2007/ 2008/ 2009년 보고서

조미혜(2006). 영상촬영관광지의 수명주기 연구. 강원발전연구원

http://cafe.daum.net/geojesarang/

마산시청 홈페이지. 문화관광과 (http://www.masan.go.kr/)

http://morningnews.co.kr/article.php?aid=127356276022710003

노상환(2003). 경남지역문제연구원 연구총서(Vol. 7) : 돝섬-마창대교를 연계한 관광지 개발의 경제적 효과분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좋아 !! 과제하러 가즈아!!
  • 15391***
    (2018.10.06 22:20:47)
회원 추천자료
  •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
  • 관광 목적지의 발전에 따른 6개의 단계를 규정하였는데, 이것은 마케팅 이론의 제품 수명 주기와 관련이 있다. 1. 탐험단계첫 번째 단계는 탐험적 특성을 가진 단계로 이 단계는 소수의 방문자들이 방문하는 단계이다. 그들은 마치 친척처럼 Plog의 allocentrics나 Cohen의 탐험가와 같은 위치로 자신들의 여행예약을 혼자 수행하고 그 지역 사회와 융합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낸다. 종종 그들은 관광지의 언어를 하며, 그 지역의 문화를 인정한다. 지

  • 지역 축제 국제화의 사례
  • 사례로 부각되는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하고, 축제를 세계화하기 위해서 가져야 할 내용적 측면의 과제와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놀이와 문화향유를 기반으로 관광축제로서의 발전방안과 특성화를 통해 세계적 매력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본다.▣지역 축제의 국제화 사례Ⅰ. 충청남도 사례1. 보령 머드 축제 1) 머드 축제의 유래보령시는 예로부터 자원이 풍부하고 산 좋고 물 맑아 산자수명한 땅에 대대 손손 평강을 누리며 산다하여

  • 스타마케팅과 한류를 통한 외래 관광객 유치방안-중국과 일본의 한류를 통한 관광산업의 발전
  • 수명 주기30제 4절 신 한류 스타마케팅 전략314-1 마케팅 믹스 전략 방안314-2 문화상품 별 전략344-3 스타마케팅의 미래35

  • [관광지개발] 전북 익산의 관광지 개발 실패사례
  • 관광객들은 황당한 일을 겪을 수 있다.시민들은 ‘서동요’ 관광지를 가는 길을 모르는 사람이 훨씬 많아서 관광객들에게 도움을 주주 못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익산시에서는 관광책자를 보내주기도 하는데 하지만 대부분의 홍보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림 3. 관광지 들어가는 입구에 있는 음식집들 〉〈 그림 4. 관광지안의 화장실과 자판기 〉4. 서동관련문화 관광 해 볼만한 유적지① 마룡지마룡지는 용샘 서남쪽 200

  • 제품의 개념과 분류, 제품수명주기
  • 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