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아이리버 E-book 리더기 사업의 위기와 기회에 따른 전략적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록

Ⅰ. 2011년 신년 아이리버 경영진 회의

Ⅱ. 아이리버가 걸어온 길

2.1. 아이리버 연혁

2.2. 아이리버 제품 군 현황

2.3. E-Book 리더기 개발 과정

2.4. 아이리버 E-book 리더기 모델

2.4.1. 아이리버 스토리

2.4.2. 아이리버 커버 스토리

2.5. 아이리버의 현재 국내 시장 전략

2.5.1. 시장의 트랜드를 주도하는 마케팅

2.5.2. 하드웨어 기술의 적극적 활용 전략
2.5.3 컨텐츠 확보 전략

Ⅲ. E-book 리더기 시장의 동향과 발전

3.1. 국내 E-book 리더기 시장의 전체적 흐름

3.2. 국내 E-book 리더기 시장의 경쟁 상황

3.2.1. 삼성전자 파피루스

3.2.2. 인터파크 비스킷

3.2.3. 북큐브 네트윅스

3.3. 국내 E-book 컨텐츠 현황

3.4. 국내 E-book 리더기 시장의 고객층별 분석

Ⅳ. E-book 리더기 해외 시장

4.1. 해외시장의 경쟁 분석

4.1.1. 아마존 킨들

4.1.2. 소니 리더

4.2. 아이리버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및 성과

4.2.1. 유럽시장

4.2.2. 중국시장

Ⅴ. 아이리버의 E-book 리더기 사업의 위기와 기회

5.1. 아이리버의 E-book 리더기 사업의 위기

5.2. 아이리버의 E-book 리더기 사업의 위기 대처 노력

5.3. 한국 교육 시장 열풍

5.3.1. 한국 교육 시장의 정의

5.3.2. 한국 교육 시장의 특성

5.3.3. 한국 교육 시장의 현황

5.4. 만화책 시장

5.4.1. 만화책 시장의 정의
5.4.2. 만화책 시장의 특성

5.4.3. 만화책 시장의 현황

5.5. 아이리버의 유일한 성장 동력 E-book 리더기

5.4.4. 아이리버의 만화책 시장의 진출 노력


Ⅵ. 문제점 제시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2011년 신년 아이리버 경영진 회의

2011년을 맞이하여 처음으로 하는 경영진 회의장의 분위기는 최악이었다. 2009년에 이어 2010년에 또 다시 매출액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이다. 2009년에도 적자를 보았는데 이 보다 더 큰 적자 폭, 회의장의 분위기가 좋을 리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상품기획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김상필 이사의 표정은 더욱 더 좋지 않았다. 이런 김이사의 표정을 이재우 대표는 읽어내었다.
“김이사님, 왜 그렇게 표정이 좋지 않으십니까?” 김이사는 이재우 대표의 말을 듣자 잠시 한숨을 쉬더니 이내 대답을 하였다.
“대표님도 아시다시피 작년 제품 군중에서 유일하게 성장한 것은 E-book 리더기 밖에 없습니다. 다른 제품 군들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때문에 계속 매출액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Exhibit 1 참고) 게다가 현재 회사 사정을 고려하면 다른 사업에 진출하기에는 위험이 너무 높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E-book 리더기에 투자를 해서 이를 더 성장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김이사가 말끝을 흐리자 이재우 대표는 답답한 듯, 김이사를 재촉했다. “그런데 무엇입니까?” 그러자 김이사가 잠시 망설이더니 다시 말을 이어가기 시작했다.
“그런데 현재 E-book 리더기 사업에서 회사의 기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아직 규모가 너무 작아서 지금 당장은 회사의 이익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회사가 E-book리더기 사업만을 계속 목 빠지게 기다릴 수도 없는 상황이라서……”
참고문헌
강병남ㆍ정하웅, “아마존 성공비결은 네트워크 판촉전략”, 동아사이언스, 과학동아 2003년 5월호(통권 제209호), 2003. 5.
권경철, “E-Book의 특성 및 성장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17권 제0호, 2002.
김기태, “저작권법상 출판권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전자책(E-book)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 한국비블리아학회, 한국비블리아 발표논집 제5집, 2001. 11..
김은하, “1990년대 이후 논술ㆍ독서 사교육시장의 팽창에 관한 분석”, 한국사회학회, 2004년도 한국사회학회 전기사회학대회, 2004. 6.
김진아, “전자책(E-book) 컨텐츠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제9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2. 8.
박정식, “한국 만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장르만화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콘텐츠산업과 문화정책연구소,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제3호, 2008.12.
박지희, “E-book의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정책 13권 1호, 2001. 1. 16.
유선실, “동향 : 구글의 e-Book 시장 진출과 세계 E-Book 시장 경쟁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통신정책 22권 제9호, 2010.
이동권, “불타는 사교육 시장에 기름을 끼얹은 영어 공교육강화 정책 - 학원과 과외에 내몰린 고교 신입생들의 영어 "울렁증””, 월간말, 월간말 2008년 4월호(통권 262호), 2008. 4.
장선화ㆍ한상완, “전자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정보관리학회지 제21권 제3호, 2004. 9.
정부연,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현황 및 시사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정책 14권 14호, 2002. 8.
정연덕, “일반논문 : 기술발전에 따른 전자책(E-Book)보급 활성화와 저작권 보호방안 -전자책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상사법학회, 2007.
정종원, “E-Book 이용실태와 발전 전망”,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31호, 2005. 11.
조현주ㆍ안계성, “E-book 활성화 방안”, 한국정보관리학회, 제7회 학술 대회 논문집, 2000. 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mazon 아마존닷컴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아마존의 현 경영전략분석과 향후전략분석및 아마존닷컴 한국진출위한 새로운 향후전략 제안 레포트
  • 위기를 맞았지만 1996년 실리콘밸리로 이전하고 투자를 받아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 회사는 1997년 5월 한 주에 18달러로 나스닥에 상장했다. 아마존닷컴은 1997년부터 VHS, DVD, 음악 CD, MP3,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자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후 전자상거래 솔루션, 클라우드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디지털 디바이스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막대한 이익을 창출하였다. (2) 전자상거래 솔루션 사업사례1990년대 말 온라인 소

  • 아이리버 조직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경영성과로 돌아서긴 했지만, 예전의 업계 1위를 차지하던 것에 비하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2. 외 내부 환경분석 - 전략적 제휴- MP3의 시장을 최초 선점함- 기술적 우위- 값 비싼 단가- 낮은 브랜드 가치- 해외A/S의 불충분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시장의 성장가능성- 스마트폰의 고기능화- 유사제품의 범람 및 기능 평준화(1) 강점(Strengths)▶전략적 제휴아이리버는 교보와의 제휴로 E-Book단말기 ‘샘’을 출시하였는데, 상대적으로 낮은 가

  • 교보문고 e-book 마케팅 전략
  • e-book단말기 모델을 선보였지만, 호응을 얻지 못하고 단종 되기까지 하였다. 결과적으로 e-book시장에서 교보의 첫발자국은 실패로 남기게 되었다. 하지만 시행착오를 겪고 난 후 삼성전자, 아이리버 등의 회사와 같이 새로운 단말기를 출시하였고. 2010년 2월 8월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많은 양의 e-book컨텐츠를 확보해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비록 아직까지 교보문고의 전자책사업이 e-book시장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교보문고 내에서는 e-bo

  • [교보문고 마케팅전략 분석보고서] 교보문고의 전자책 시장에서의 경쟁위한 마케팅전략 분석및 교보분고 기업분석 레포트
  • e-book① 온라인 홈페이지e-book은 교보문고의 e-book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수 있다. 교보문고의 e-book 홈페이지(http://digital.kyobobook.co.kr)에 접속하면, 소비자들은 신간이나 베스트셀러 등 여러 분야의 전자책을 접할 수 있고, 직접 전자책을 구입할 수도 있다. 구매자들은 홈페이지에 들어가 자신이 원하는 분야, 저자, 제목 등을 검색하여 찾고자 하였던 e-book을 선택한다. e-book은 포맷/PDF/ePUB 의 용량과 이용가능환경을 함께 제시한다. E-book을 구입하면, eBook

  • 온라인 마케팅 PR
  • 전략 서보성 지음 비즈북스온라인에서 팔아라 데이비드 미어먼 스코트 지음 이실MBA모바일 마케팅 신디크럼 지음 에이콘블로그 마케팅 식스 어파트 CM Too돈이 보이는 온라인 시장 정복하기 커뮤니티 마케팅 황홍식 외 7공저 팜파스네이버 블로그 Phillip & Companyhttp://ryanplee.blog.me/140112187081동아닷컴, 게임-식품 윈윈마케팅 http://news.donga.com/3//20090204/8691650/1네이버뉴스, 한국코카콜라, 게임음악 앞세워 시장 공략베타뉴스, 넥슨, 코카 콜라와 제휴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