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사례] 아이리버 성공적인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stract

1. 아이리버가 걸어온 길
1-1 아이리버의 연혁
1-2 아이리버의 등장
1-3 아이리버 브랜드의 시작
1-4 아이리버 브랜드의 반격
1-5 우리주변의 아이리버 브랜드

2. 아이리버 성공포인트
2-1. 혁신적인 디자인
2-2. 자체 브랜드
2-3. 기술 집약의 스피디한 신제품 출시로 고가시장을 선도
2-4. 네티즌을 Targeting하다.
2-5. 아웃소싱을 통한 철저한 전문화

3. 아이리버 경영의 핵심요소
3-1 인재경영
3-2 감성경영
3-3 적극적인 마케팅

4. 아이리버의 현재
4-1 '아이리버 신화'로 세계 MP3시장을 석권했던 레인콤이 올들어 뒤뚱거리고 있다
4-2 레인콤 '아이리버 신화' 어떻게 지킬까

5. 아이리버를 위협하는 요소
5-1 거대 경쟁사의 등장
5-2 MP3폰 출시
5-3 온라인 음악시장 유료화

6. 아이리버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일
6-1. 레인콤의 극복전략과 전망

7. 나의 결론 및 시사점
7-1. 경영자의 역할의 중요성
7-2.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
7-3. 아이리버의 경영전략
7-4. 정리
본문내용
Abstract
세계 굵직한 기업들 사이에서 MP3 단일 품목으로 우뚝 선 아이리버. 2000년 7월에 설립된 이 회사는 직원 7명으로 시작한 조그만 벤처기업이었다. 아이리버는 처음부터 MP3 플레이어를 생산한 것은 아니었다. 처음 시작했던 일은 CD플레이어등 디지털 미디어기기 기술을 개발해 판매하는 사업이었다. 소니블루와 ODM 방식으로 이끌어 가는 도중에 그들은 대변혁을 주도하게 된다. 즉 독자적인 브랜드를 앞세워 그들만의 영역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그 결과 워크맨과 CD 플레이어로 한때를 주름잡았던 소니의 명성을 뒤로한 채 그 자리를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세계적으로 히트시킨 최초의 제품인 MP3 플레이어가 자리잡게 된다. 또한 국내에서는 MP3업체 중 브랜드 순위로 아이리버가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외 기업들 사이에서 MP3 업종으로는 단연 최고를 달린다. 아이리버의 성공포인트는 기존의 MP3와는 다른 혁신적인 디자인과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는 자체 브랜드 육성, 기술집약의 스피디한 신제품 출시, 주요 고객층을 네티즌으로 잡은 것, 마지막으로 아웃소싱을 통한 전문화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성공포인트를 바탕으로 지금은 아이리버의 기술을 배우려는 외국기업들이 우후죽순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리버사의 양덕준 사장의 경영론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사람이다"라는 인재경영과 디지털시대의 감성경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그들의 경영전략은 디지털시대에서 꼭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결합한 전략이기에 아이리버의 성공을 주도했다. 고속성장으로 달려온 아이리버사가 현재 위협을 느끼는 부분은 아이리버를 위협하는 애플이나 삼성같은 거대 경쟁사가 있으며, 이동통신사가 내놓고 있는 MP3폰 출시, 그리고 온라인 음악시장의 유료화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놓인 아이리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일은 나날이 시장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새로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겠으며 유료화 된 온라인 음악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가야 할 것이며 아이리버라는 브랜드의 강화를 위한 전략을 모색해 봐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http://www.iriver.co.kr/ : 아이리버 홈페이지 / 사이버 홍보란의 뉴스 기사

2. MP3 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E-BOOK 구매 김태훈 지음

3. HARVARD BUSINESS ESSENTIALS 인재 경영의 핵심 전략 < 청림출판사>

4. 강자와 싸워 이기는 란체스터 경영전략 <청년정신> 이영직 지음

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1&article_id=00000
53518§ion_id=105&menu_id=105 // 아이리버 마케팅 관련 신문기사 사이트
=> <'사과 씹는 아이리버'...레인콤, 애플 겨냥 '파상공세'>

6.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97&article_id=000
0001907§ion_id=105&menu_id=105 // 아이리버 브랜든 관련 신문기사 사이트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ㅋㅋㅋ좋네요감사합니다
  • dychoi***
    (2011.11.13 14:16:4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yjkim8***
    (2009.12.03 16:40:5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ddd
  • banila***
    (2008.10.13 21:34:5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한국 브랜드 해외진출 성공 사례 -진로소주와 한스비빔밥의 성공사례
  • 기업으로 성장한다.2)수상내역 및 연혁국내 권위 있는 창업컨설턴트들이 집결해 있는 사단법인 한국창업컨설팅 협회 (회장 이형석)가 지난해 컨설팅 사례와 현장실사를 통해서 프랜차이즈 우수업체를 선정 2002 한국창업대상을 선정하였습니다.전통음식인 비빔밥을 한국형 패스트푸드로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더불어 외국에 브랜드를 수출한 모범사례로 뉴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2003년 9월 현재 국내42호점, 미국6호점 운영 2003

  • 리더십을 통한 기업경영의 중요성과 국내 기업의 성공적 리더십 사례
  • 성공적인 기업을 이끌기 위해서는 리더십의 영향력을 절대 무시할 수 없기에 이 자료에서는 이러한 리더십의 중요성과 우리나라 리더십의 시대적 특징에 대해 논할 것이며, 국내 기업의 성공적 리더십 사례를 통해 어떠한 특징의 리더십이 작용했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Ⅱ.본론1.리더십의 개념정의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조직의 형태를 가지고 있건 간에 그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효과적

  • [국제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해외진출사례
  • 네이버 백과사전 & 지식 검색 www.naver.com6) 한국은행 홈페이지 http://bok.or.kr7) 종합뉴스 데이터베이스 www.kinds.or.kr 8) 하나증권 기업분석 - 신세계 E-mart 2004.09.139) 삼성증권 산업분석 - 소매업 2003.09.0110)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199911)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김익수, 박영사. 200412) 성공적인 중국진출을 위한 브랜드전략과 마케팅,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13)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이마트, 최정우, emars, 2004

  • (기업 성공 사례) 창의력 극대화 브랜드 아이리버의 마케팅 전략과 문제점 및 향후 방안
  • 아이리버 기업사례매카니즘: 창의력이 브랜드이자 상품이다. 목차Ⅰ.성공한 기업의 정의1.성공한 기업이란2.iriver에 대해3.iriver 성공 입증자료Ⅱ. 디지털 시대1.디지털 환경2.MP3P의 등장Ⅲ. iriver의 성공전략 (성공 스토리 라인)1. 시대환경에 맞는 아이템 설정2. 아웃소싱을 이용한 디자인 혁명3. 소비자와의 피드백과 CEO의 자율적 경영4. 현지화 전략을 통한 글로벌 경영Ⅳ. iriver의 경쟁사1.국내기업 (삼성, 거원)2.국외기업 (애플)Ⅴ. iriver의 사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경영이념 >  (7) SWOT 전략 분석 (8) 상해 E-mart의 경쟁 우위※ 참고: 맥킨지가 E-mart에 지적한 수정요망 사항5. 상해 E-mart의 중국 진출 전략(1) 현지화․•차별화 마케팅 전략(2) 인사관리 전략(3) 현지화 전략 사용 이유6. 중국 진출 결과 및 과제(1) 중국 진출의 의의 및 효과(2) 향후 중국 환경 예측과 대응 전략7. 평가※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1. 기업 선정이유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