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사례] 아이리버 성공적인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bstract
1. 아이리버가 걸어온 길
1-1 아이리버의 연혁
1-2 아이리버의 등장
1-3 아이리버 브랜드의 시작
1-4 아이리버 브랜드의 반격
1-5 우리주변의 아이리버 브랜드
2. 아이리버 성공포인트
2-1. 혁신적인 디자인
2-2. 자체 브랜드
2-3. 기술 집약의 스피디한 신제품 출시로 고가시장을 선도
2-4. 네티즌을 Targeting하다.
2-5. 아웃소싱을 통한 철저한 전문화
3. 아이리버 경영의 핵심요소
3-1 인재경영
3-2 감성경영
3-3 적극적인 마케팅
4. 아이리버의 현재
4-1 '아이리버 신화'로 세계 MP3시장을 석권했던 레인콤이 올들어 뒤뚱거리고 있다
4-2 레인콤 '아이리버 신화' 어떻게 지킬까
5. 아이리버를 위협하는 요소
5-1 거대 경쟁사의 등장
5-2 MP3폰 출시
5-3 온라인 음악시장 유료화
6. 아이리버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일
6-1. 레인콤의 극복전략과 전망
7. 나의 결론 및 시사점
7-1. 경영자의 역할의 중요성
7-2.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
7-3. 아이리버의 경영전략
7-4. 정리
- 본문내용
-
Abstract
세계 굵직한 기업들 사이에서 MP3 단일 품목으로 우뚝 선 아이리버. 2000년 7월에 설립된 이 회사는 직원 7명으로 시작한 조그만 벤처기업이었다. 아이리버는 처음부터 MP3 플레이어를 생산한 것은 아니었다. 처음 시작했던 일은 CD플레이어등 디지털 미디어기기 기술을 개발해 판매하는 사업이었다. 소니블루와 ODM 방식으로 이끌어 가는 도중에 그들은 대변혁을 주도하게 된다. 즉 독자적인 브랜드를 앞세워 그들만의 영역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그 결과 워크맨과 CD 플레이어로 한때를 주름잡았던 소니의 명성을 뒤로한 채 그 자리를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세계적으로 히트시킨 최초의 제품인 MP3 플레이어가 자리잡게 된다. 또한 국내에서는 MP3업체 중 브랜드 순위로 아이리버가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외 기업들 사이에서 MP3 업종으로는 단연 최고를 달린다. 아이리버의 성공포인트는 기존의 MP3와는 다른 혁신적인 디자인과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는 자체 브랜드 육성, 기술집약의 스피디한 신제품 출시, 주요 고객층을 네티즌으로 잡은 것, 마지막으로 아웃소싱을 통한 전문화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성공포인트를 바탕으로 지금은 아이리버의 기술을 배우려는 외국기업들이 우후죽순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리버사의 양덕준 사장의 경영론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사람이다"라는 인재경영과 디지털시대의 감성경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그들의 경영전략은 디지털시대에서 꼭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결합한 전략이기에 아이리버의 성공을 주도했다. 고속성장으로 달려온 아이리버사가 현재 위협을 느끼는 부분은 아이리버를 위협하는 애플이나 삼성같은 거대 경쟁사가 있으며, 이동통신사가 내놓고 있는 MP3폰 출시, 그리고 온라인 음악시장의 유료화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놓인 아이리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일은 나날이 시장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새로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겠으며 유료화 된 온라인 음악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가야 할 것이며 아이리버라는 브랜드의 강화를 위한 전략을 모색해 봐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http://www.iriver.co.kr/ : 아이리버 홈페이지 / 사이버 홍보란의 뉴스 기사
2. MP3 플레이어의 최강자, 아이리버 E-BOOK 구매김태훈 지음
3. HARVARD BUSINESS ESSENTIALS 인재 경영의 핵심 전략 < 청림출판사>
4. 강자와 싸워 이기는 란체스터 경영전략 <청년정신> 이영직 지음
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1&article_id=00000
53518§ion_id=105&menu_id=105 // 아이리버 마케팅 관련 신문기사 사이트
=> <'사과 씹는 아이리버'...레인콤, 애플 겨냥 '파상공세'>
6.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97&article_id=000
0001907§ion_id=105&menu_id=105 // 아이리버 브랜든 관련 신문기사 사이트
=>
자료평가
- ㅋㅋㅋ좋네요감사합니다
- dychoi***
(2011.11.13 14:16:49)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yjkim8***
(2009.12.03 16:40:59)
- ddd
- banila***
(2008.10.13 21:34: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