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광고효과측정방법과 실제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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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정의

2. 광고의 효과측정을 실시하는 목적

3. 광고 효과 측정 방법의 분류
(1) 광고 효과에 대한 관점
A. 커뮤니케이션 효과 조사
B. 판매 효과 조사
(2) 조사시기
A. 사전조사
B. 사후조사

4. 실제 광고효과측정 사례, 시사점

4. 결론
본문내용
ⓑ 타기스트 스코프법 : 광고카피나 광고물을 백분의 1초정도 극히 짧은 시간 노출한 후 이 광고카피의 어느 부분이 제일 먼저 인지되었는가 측정한다.

B. 사후조사
- 현실적 조건하에서 실시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매체 선택이나 경쟁사 광고의 영향 등 변인들의 영향을 통제하기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 기억법
특정한 광고에 대해서 그 내용을 기억하고 있는가를 알기 위한 측정방법.
ⓐ 상기법 : 이미 광고된 측정할 광고물을 보이지 않고 기억된 정도를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비보조상기법, 혹은 순수상기법이 있는데 이는 피면접자에게 신문광고에 관해서 오늘 a신문을 보셨으면 어떤 광고를 보셨습니까? 하고 물어 어느 정도 도움을 주는 방식이 보조기억법이라고 한다.
ⓑ 인지법 : 이미 광고된 특정의 광고물을 보여주고 보거나 읽은 기억이 있는가를 테스트하는 방법으로서 이것은 광고가 끄는 주의나 흥미를 측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조회법
광고문안 중에 쿠폰을 삽입해서 그 쿠폰을 배송할 경우 상품을 지급한다. 즉, 그 쿠폰 회수량에 의해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방법.

4. 실제 광고효과측정 사례
참고문헌
출처
- http://mbanote.com/80105595315
- http://blog.naver.com/walter/140027209941
- (논문) 마케팅강좌 : 마케팅과 경영관리 - 광고효과 측정방법 - 전정봉
- http://blog.naver.com/sunnono3?Redirect=Log&logNo=20015216392
- web4.jj.ac.kr/%7Ekhlee/cyber/ad/new9.ppt
- http://blog.naver.com/jwsim0730/130043842665
- 한국광고협회: www.kaa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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