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교육론] 관광의 수요와 공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
2. 학습목표
3. 수업시간
4. 수업방법
5. 수업매체
6. 수업내용
- 본문내용
-
ㆍ질문을 통해 관광수요와 공급에 대한 전반적 내용 이해
ㆍ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 토의
ㆍ관광수요와 관광공급의 연결요소 찾기
ㆍ관광공급의 구성요소 파악하기
ㆍ개념위주의 설명
ㆍ예시 제시로 내용 이해 쉽게 함
ㆍ관광수요란 소비자로서 관광객이 관광재화를 일정한 값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다. 즉, 관광객이 해당 관광지를 방문하고자 하는 욕구나 그 행동을 관광 수요라 한다.
ㆍ예를 들어, 월드컵에 관광객이 36만 명이라면 월드컵 관광수요를 36만 명으로 나타낼 수 있다. 관광객, 관광을 하고자 하는 욕구 율, 관광객의 지출 액 등으로 숫자로 나타내며 관광의 경제적 효과를 추정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된다.
ㆍ욕구 - 문화, 개성의 차이
요구 - 수요에 대한 의사결정
ㆍ수요의 세 가지 분류와 개념
1. 유효수요(effectuve demad)
이들은 관광 시설물을 이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실제 소비자이다
2.현시수요(revealed demand)
구매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유효수요와 같으나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수요라는 점을 강조하는 개념
3.잠재수요(latent demand)
잠재화에 대한 욕구가 실제로 그 재화를 구입할 만큼의 구매력의 뒷받침이 있을 경우에 이를 유효수요라고 하는 데 비하여, 적어도 그 시점에서는 구매력의 뒷받침이 없는 욕구를 잠재수요라고 한다. 이는 소득의 증가, 가격의 하락 등에 의해서 현재화 한다.
ㆍ예) 소비자가 제주도 관광을 하려할 때
유효수요 - 제주도를 관광하려 하는 데 실제 그 만큼의 시간이 있고, 구매력이 있는 경우
현시수요 - 제주도 관광하는 경우. 직접 참여하는 자로 쉽게 측정되며 관광통계로 이용
잠재수요 - 제주도를 관광하고 싶어 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부족 한 경우
상황이 나아지면 현시수요로 발전 가능성이 있어 홍보나 광고가 중요하다.
ㆍ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 토의
ㆍ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가처분소득의 증대, 여가시간, 도시의 집중화, 교통의 발달, 가치관의 변화, 여행객의 선호
ㆍPPT로 요약 제시
ㆍ관광 상품의 생산자가 관광 상품을 일정한 기간에 일정한 값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욕구 를 말한다.
ㆍ구성요소를 사진으로 제시
ㆍ관광자원
-자연자원 : 기후, 해수욕장, 자연경관, 산, 강
-인문자원 : 인조물, 문화자원, 사회자원
-인공자원 : 관광객을 유인하기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관광자원
ㆍ시설/설비 : 관광에서는 양적과 질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숙박시설과 은행, 병원, 편의점 등에 제공되는 서비스 역시 관광객에게 제공되어져야 한다.
ㆍ기반시설 : 지하 및 지상의 모든 구조물로서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교통시설과 같은 통신네트워크와 같은 시설을 말한다.
ㆍ관광수요와 공급의 연결요소를 찾으려고 질 문과 발표를 통해 서로 상호작용하는 과정
ㆍ 교통서비스
접근성이라고 불리는 도로, 철도, 항공 선박등과 같은 교통서비스로서 거주지와 관광지를 연결해주는 교통이다.
ㆍ 여행중개
소비자와 공급자 사이에 여행상품의 거래가 이루어지게 만드는 매개역할을 의미한다.
ㆍ 마케팅요소
관광지의 정보나 홍보를 잠재관광객에게 전함으로써 관광지 선택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게 된다.
ㆍPPT를 제시하여 설명
ㆍ공급변화의 요인
①생산요소 가격
②기술발전
③정부정책
④세금 또는 정부보조금
⑤관련 상품의 가격
⑥공급자의 예상
ㆍ질문을 통해 관광수요와 공급에 대한 이해 확실히 하기
ㆍ사례 조사 후 발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