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교육론] 관광의 수요와 공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2. 학습목표

3. 수업시간

4. 수업방법

5. 수업매체

6. 수업내용

본문내용

ㆍ질문을 통해 관광수요와 공급에 대한 전반적 내용 이해
ㆍ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 토의
ㆍ관광수요와 관광공급의 연결요소 찾기
ㆍ관광공급의 구성요소 파악하기


ㆍ개념위주의 설명
ㆍ예시 제시로 내용 이해 쉽게 함



ㆍ관광수요란 소비자로서 관광객이 관광재화를 일정한 값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다. 즉, 관광객이 해당 관광지를 방문하고자 하는 욕구나 그 행동을 관광 수요라 한다.

ㆍ예를 들어, 월드컵에 관광객이 36만 명이라면 월드컵 관광수요를 36만 명으로 나타낼 수 있다. 관광객, 관광을 하고자 하는 욕구 율, 관광객의 지출 액 등으로 숫자로 나타내며 관광의 경제적 효과를 추정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된다.

ㆍ욕구 - 문화, 개성의 차이
요구 - 수요에 대한 의사결정

ㆍ수요의 세 가지 분류와 개념
1. 유효수요(effectuve demad)
이들은 관광 시설물을 이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실제 소비자이다
2.현시수요(revealed demand)
구매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유효수요와 같으나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수요라는 점을 강조하는 개념
3.잠재수요(latent demand)
잠재화에 대한 욕구가 실제로 그 재화를 구입할 만큼의 구매력의 뒷받침이 있을 경우에 이를 유효수요라고 하는 데 비하여, 적어도 그 시점에서는 구매력의 뒷받침이 없는 욕구를 잠재수요라고 한다. 이는 소득의 증가, 가격의 하락 등에 의해서 현재화 한다.
ㆍ예) 소비자가 제주도 관광을 하려할 때
유효수요 - 제주도를 관광하려 하는 데 실제 그 만큼의 시간이 있고, 구매력이 있는 경우
현시수요 - 제주도 관광하는 경우. 직접 참여하는 자로 쉽게 측정되며 관광통계로 이용
잠재수요 - 제주도를 관광하고 싶어 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부족 한 경우
상황이 나아지면 현시수요로 발전 가능성이 있어 홍보나 광고가 중요하다.
ㆍ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 토의
ㆍ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가처분소득의 증대, 여가시간, 도시의 집중화, 교통의 발달, 가치관의 변화, 여행객의 선호

ㆍPPT로 요약 제시
ㆍ관광 상품의 생산자가 관광 상품을 일정한 기간에 일정한 값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욕구 를 말한다.

ㆍ구성요소를 사진으로 제시
ㆍ관광자원
-자연자원 : 기후, 해수욕장, 자연경관, 산, 강
-인문자원 : 인조물, 문화자원, 사회자원
-인공자원 : 관광객을 유인하기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관광자원
ㆍ시설/설비 : 관광에서는 양적과 질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숙박시설과 은행, 병원, 편의점 등에 제공되는 서비스 역시 관광객에게 제공되어져야 한다.
ㆍ기반시설 : 지하 및 지상의 모든 구조물로서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교통시설과 같은 통신네트워크와 같은 시설을 말한다.


ㆍ관광수요와 공급의 연결요소를 찾으려고 질 문과 발표를 통해 서로 상호작용하는 과정
ㆍ 교통서비스
접근성이라고 불리는 도로, 철도, 항공 선박등과 같은 교통서비스로서 거주지와 관광지를 연결해주는 교통이다.
ㆍ 여행중개
소비자와 공급자 사이에 여행상품의 거래가 이루어지게 만드는 매개역할을 의미한다.
ㆍ 마케팅요소
관광지의 정보나 홍보를 잠재관광객에게 전함으로써 관광지 선택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게 된다.

ㆍPPT를 제시하여 설명
ㆍ공급변화의 요인
①생산요소 가격
②기술발전
③정부정책
④세금 또는 정부보조금
⑤관련 상품의 가격
⑥공급자의 예상

ㆍ질문을 통해 관광수요와 공급에 대한 이해 확실히 하기
ㆍ사례 조사 후 발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테마관광의 전망-문화예술관광, 크루즈관광, 어촌관광
  • 앞으로 주목해야 할 4가지의 테마 관광-축제관광, 문화예술관광, 크루즈관광, 어촌관광을 중심으로-목차Ⅰ. 서론 Ⅱ. 본론1) 축제관광축제관광이란?해외의 유명 축제관광 사례해외 축제관광에서 본받을만한 점2) 문화예술관광문화예술관광이란?문화예술관광의 의의문화예술관광의 국내 사례3) 크루즈관광크루즈 관광이란해외 크루즈 관광산업 동향국내 크루즈 관광산업 동향4) 어촌관광어촌관광이란국외 어촌관광 사례국내 어촌관광 동

  • 현대사회와 스포츠산업의 활성화 방안0
  • 론이 구축되어져야 하는데, 앞으로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분야의 발전을 위한 연구영역은 마케팅 관리과정의 기획과 계획수립의 측면, 시장세분화와 행동적 측면, 마케팅시장선정 및 제품의 위치화 측면, 소비자의 현황분석과 구매결정 요인분석 측면, 스포츠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과 촉진전략 측면, 스포츠마케팅의 믹스와 기능 통제적 측면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되어져야 할 것이다.따라서 스포츠를 국가경쟁의 산업으로 육성하여 관광상

  • [경영사례] 스타벅스 STARBUCKS 경영사례
  • 교육받고, 친절한 Barista는 고객과의 관계성을 잘 유지하여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데 매우 유리하다. 또한 미국본사에서 직접 모든 재료와 기술 등을 들여오므로 품질 면에서 역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2) Weaknesses아직까지 점포수가 많지 않고 대부분 번화가에 입지 해있어서 점포가 매우 혼잡하고 고객이 항상 기다리거나 자리를 찾지 못해 그냥 돌아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혼잡하기 때문에 Barista와의 Relationship 역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의 경쟁력 제고방안
  • 관광으로 개발해 나가야 한다. 예컨데 김치담그기 체험, 유명 사찰에서의 명상체험, 전통 예절교육등을 문화상품으로 만들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하는 것은 중저가 호텔의 활성화 뿐 아니라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더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브랜드제휴 전략브랜드 제휴를 통한 인지도 향상을 꾀하여야 한다. 즉, 두개 혹은 그 이상의 유명 브랜드를 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추구함은 물론 고객의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이다. 브랜

  • [생태관광개발론] 농촌관광의 자원에 따른 인식의 차이에 관한 연구
  • 관광ㆍ휴양 활동이자 도시와 농촌의 교류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가 활동의 주체는 도시민이고 수용자는 농촌주민이기 때문에 도시 측의 수요와 농촌 측의 공급에 있어서 상호간의 원활한 대응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농촌주민과 도시민의 농촌관광의 자원에 대한 의식 파악이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연구 목적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관광의 자원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기 위하여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