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광고의 효과와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문제제기
Ⅱ. 본 문 - 광고의 효과와 사례분석
1. 광고의 효과 분석
2. 사례 분석
Ⅲ. 결 론
- 본문내용
-
③ 업계 대상 프로모션과 소비자 대상 프로모션의 활동을 통한 가격
④ 유통과 소매상의 진열방식을 통한 판촉
⑤ 계절과 같은 시장요인
⑥ 그 외의 경쟁상표의 활동 등이 있다.
이렇게 매출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들 중에서 어떻게 광고만의 순효과를 분리할 것인가. 이는 서로 독립적인 여러 정보원을 통한 통계치를 얻어야만 가능한 것인데 그 방법에는
① 여러 가지 상표의 판매를 측정하는데 있어 소비자 패널이나 소매점 자료
② 여러 가지 상표의 광고비와 매체별 광고비를 구분하는데 있어 Leading Advertisers 자료 이용
③ 기타 여러 가지 판매결과, 즉 매출액 결과를 이용
④ 매출액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이에 영향을 미친 독립변인들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하는 방법들이 있다.
특히 ?번의 경우를 통해 한 상표의 매출에 미친 요인들의 상대적 공헌도를 수량화한 통계모델을 도출(중회귀 분석, multivariate regression)하여 광고탄력성(광고 이외의 다른 요인들을 고정시킨 채 광고비를 1% 증가시켰을 때의 매출액의 % 증가 지표를 측정한 결과)을 측정한 결과 78개의 상표에 대한 평균 단기 판매 증가 효과율(총 구매횟수 중 특정상표의 구매횟수 점유율을 기준으로 한 평균)은 24%에 해당한다는 것을 측정할 수 있었다.
물론 이와 같은 광고의 매출효과에 대해 절대적인 일반화를 시킬 수는 없지만 실제적 사례 연구라는 점에서 광고가 매출에 미치는 평균적인 효과를 광고의 단기적 측면의 강조를 통해 24% 선으로 생각해 볼 수가 있을 것이다 .
b. 광고에 대한 국민의식도 조사
1990년 한국광고협의회에서 광고에 대한 국민의식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전국 11개 도시 거주 만 18세 이상 69세 이하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필드서베이에 의해 1990. 7. 3 ~ 7. 12 사이에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대해 광고효과 측면의 결과를 발췌해 보면 아래와 같다.(다양한 인구학적 범주 중 남, 녀와 연령에 대한 수준에서의 조사범위만 적용)
① 선생님께서는 TV를 보실 때 광고가 나오면 보통 어떻게 하십니까?
수 준
합 계
즐기는편
유심히봄
주의안함
다른일함
채널바꿈
꺼버림
기타
성별
남자
589
100%
11.50%
36.30%
38.70%
3.60%
8.00%
1.20%
여자
611
100%
16.40%
38.60%
32.70%
5.70%
6.20%
0.30%
0.70%
연령
20대
436
100%
25.70%
46.30%
23.90%
0.90%
2.50%
30대
324
100%
8.00%
41.70%
34.00%
5.60%
10.20%
0.60%
0.70%
40대
227
100%
7.00%
25.10%
49.80%
6.60%
9.30%
2.20%
50대
173
100%
6.90%
27.20%
45.10%
8.70%
10.40%
1.20%
60대
40
100%
5.00%
22.50%
57.50%
10.00%
5.00%
0.60%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ꡐ조선일보ꡑ (1993. 2. 8)
? [광고는 과연 물건을 팔아주는가?] (존 필립 존스 , LG애드, 1997)
? 『광고에 대한 국민의식도 조사』 (한국광고협의회, 1990. 9. 25)
? 권태호, 한겨레 (2000. 8. 9.)
《 참고 사이트 》
? http://www.cfbest/column/adkid/adkid-_18.asp
? http://www.adchannel.co.kr/adcolum/LIK/lik71.htm
? http://www.centerworld.com/cyber/special/kangdh/2000/1108.htm
? http://www.centerworld.com/cyber/special/kangdh/2000/1108.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