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논문분석]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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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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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유사한 조사/연구 자료 요약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실패.2004.이은영)
2. 면접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 상황선별 및 분류표
4. 자료 해석 / 정리
부록
- 면 접 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설 설정
- 서비스 회복과 서비스 만족
<가설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서비스 실패에 대한 서비스 회복이 클수록 서비스 만족이 클
것이다.
Bitner et al.(1990)의 서비스 실패 유형에 따른 세 가지 구체적인 서비스 회복 유형을 적용
하여 <가설1>에 대한 세부 가설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1) 서비스 전달 시스템 실패와 서비스 만족
가설 1-1. 서비스 전달 시스템 실패에 대한 종업원의 서비스 회복 노력이 클 수록 고객의
서비스 만족이 클 것이다.
2) 고객의 요구에 대한 반응과 서비스 만족
가설 1-2. 고객의 요구나 요청에 대한 종업원의 서비스 회복 노력이 클수록 고객의 서비
스 만족이 클 것이다.
3)자발적인 종업원의 행동과 서비스 만족
가설 1-3. 자발적인 종업원의 서비스 회복 노력이 클수록 고객의 서비스 만족이 클 것이
다.
- 서비스 만족과 서비스 충성도
<가설2> 서비스 회복 노력으로 인한 서비스 만족이 클수록 고객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서비스 충성도가 높을 것이다.
- 서비스 회복과 서비스 충성도
<가설3>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서비스 실패에 대한 서비스 회복이 클수록 서비스 충성도가
클 것이다.
Bitner et al.(1990)의 서비스 실패 유형에 따른 세 가지 구체적인 서비스 회복 유형을 적용
하여 <가설3>에 대한 세부 가설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1) 서비스 전달 시스템 실패와 서비스 충성도
가설 3-1. 서비스 전달 시스템 실패에 대한 종업원의 서비스 회복 노력이 클수록 고객의
서비스 충성도가 클 것이다.
2) 고객의 요구에 대한 반응과 서비스 충성도
가설 3-2. 고객의 요구나 요청에 대한 종업원의 서비스 회복 노력이 클수록 고객의 서비
스 충성도가 클 것이다.
3) 자발적인 종업원의 행동과 서비스 충성도
가설 3-3. 자발적인 종업원의 서비스 회복 노력이 클수록 고객의 서비스 충성도가 클 것 이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실패(이은영.2004)
- 인터넷 쇼핑몰 업체의 서비스 실패 요인과 회복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장영혜,박명호.2005)
- 인터넷쇼핑몰 업체에서 서비스실패 후 회복전략이 불평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평.200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회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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