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경영학] 풀무원의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풀무원을 선정한 이유
(2) 풀무원 회사에 대한 소개
(2)-1. 풀무원의 경영철학
(2)-2. 풀무원의 미션과 비전
(2)-3. 풀무원의 정신
2. 본론
(1) 환경 경영
(1)-1. 환경 경영이란?
(1)-2. 환경 경영의 목표
(1)-3. 환경 경영의 사례
(1)-4. 환경 경영을 통한 환경을 위한 노력
(2). 풀무원 환경경영의 SWOT 분석
(2)-1. 풀무원 환경경영의 강점
(2)-2. 풀무원 환경경영의 약점
(2)-3. 풀무원 환경경영의 기회
(2)-4. 풀무원 환경경영의 위기
(3) 풀무원 환경경영의 한계
(3)-1. 교육 부분
(3)-2. 경제적 효율성 부분
(3)-3. 성과 지표 부분
(4) 풀무원 환경경영의 한계 방안
(4)-1. 교육부분
(4)-2. 경제적 효율성 부분
(4)-3. 성과 지표 부분
(5) 방안 평가
3. 결론
- 본문내용
-
(1)-2. 환경 경영의 목표
물과 이산화탄소를 2013년 까지 2007년 기준으로 10% 감소를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바른 먹거리 제공은 위한 환경성과관리, 시스템 기반의 환경관리,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라는 3대 전략에 따른 실행과제를 연 차별로 추진하고 있다.
(1)-3. 환경 경영의 사례
2009년 주요 성과
2009 년 주요 성과로는 물, 에너지 사용 목표 초과달성, 환경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강화된 내부 기준 적용, 환경안전 IT 시스템 구축 등이 있으며, 내부감사 충족률은 강화된 내부기준을 적용함에 따라 목표 대비 미흡하였다. 따라서 2010년에도 3대 환경 전략에 따른 실행과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Table 1)
Table 1. 환경경영으로 인한 주요 성과
용수, 에너지 2007년 대비 6% 절감
에너지 종류를 청정연료로 교체하고 사용량을 감소함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2007년 대비 7.4% 절감하였다. (Figure 4)
Figure 4. 용수와 에너지 절감량
수자원 사용량
제조부문에서 사용하는 용수는 2648000L 이며, 이중 25%인 675000L는 지하수로 사용되었고 식품기업으로서 세척하고 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용수 사용량이 많으므로 세척수 재활용 및 혁신 활동을 통해 사용량을 줄이고 있다. 특히 1차 세척수로 주로 활용하며 비율은 전체 용수 사용량의 7% 수준이다. 2009년 용수사용량 절감을 위해 콩나물 세척라인을 중심으로 혁신과제를 추진하여 전체 용수 사용량을 11% 절감 하였으며 음성두부공장에서도 콩 세척하는 방식을 물과 공기를 함께 이용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전체 용수 사용량의 5%를 절감하였다. (Figure 5)
Figure 5. 제조 부문의 용수 수량
(1)-4. 환경 경영을 통한 환경을 위한 노력
탄소발자국 (CARBON FOOTPRINT)
탄소발자국이란 인간이 움직일 때마다 발자국을 남기는 것처럼 제품의 생산, 수송, 사용, 폐기 등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의미한다. 제품의 모든 과정에 걸려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제품에 표기하여 소비자에게 공개함으로써 기업은 기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제품임을 소비자에게 알린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참고할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저탄소 소비를 통해 우리나라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한다. Figure 6는 유기농 투컵두부의 탄소발자국 예를 보여준다.
Figure 6. 유기농 투컵두부의 탄소발자국
다양한 생물종 보호를 위한 노력
풀무원 사업장에서 인근의 환경 보호를 위해 방류하는 오수 및 폐수는 법적 기준의 1/2 수준으로 강화하여 방류하는 것을 내부 방침으로 준수하고 있다. 또한 하천으로 방류하는 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