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의 틀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2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1.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필요성
2.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범위
3. 기술경영의 틀 형성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
Ⅱ. 본론
1. 기술경영의 부각
2. 기술경영의 수행
3. 기술경영의 기대효과
4. 기술경영의 틀 형성을 위한 4가지 기둥의 상호 관련성 도출
5. 4가지 기둥에 대한 사례연구 내용 보강
Ⅲ. 결론
1. 서론과 본론의 내용 요약
2. 팀원각자의 결론 도출
- 본문내용
-
(1)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필요성
날이 갈수록 격심해지고 있는 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비교 우위를 확보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더 이상 외부의 통제 불가능한 환경으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전략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최근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소생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이나 발전을 기술 그 자체의 연구나 개발보다는 경영활동이라는 프로세스 속에서 전략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기술의 개념을 광범위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으며, 기업 가치 창출의 기본 모형인 가치 사슬의 관점에서 기술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나가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술 경영을 공학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이는 협의의 해석이라 할 수 있으며, 기술 경영은 “기술을 중시하는 경영”과 “기술 그 자체가 경영”이라는 주장도 대두되고 있다. 전자의 경우는 경영학적인 접근인 반면에 후자의 경우는 산업공학적인 색채가 농후한데, 전자와 후자는 별도로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다.
이와 같이 기술 경영은 기업의 목표 달성과 기술 경쟁력 배양을 위한 여러 가지 경영자원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 기능의 유기적 통합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조직적인 차원에서 보면 각 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부문별 고유 기능을 기술적 관점에서 상호 의존적이며 유기적으로 연동되도록 하여 경영혁신을 이루어 나가는 하나의 통합 과정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