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도쿄 디즈니랜드(Tokyo Disneyland)와 에버랜드(Everland)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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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테마파크 정의
Part 2. 에버랜드, 디즈니랜드 선정동기
Part 3. 에버랜드 분석
Part 4. 디즈니랜드 분석
Part 5. 경쟁사와의 비교분석
Part 6.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테마는 문화적, 역사적, 교육적, 환상적인 요소
등을 포함하여 독특한 분위기를 창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비일상적인 경험을 체험케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함

-테마의 표현수단(건축물, 각종 어트랙션, 상업시설,
테마음악) 들을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고객의 향수와
상상력을 자극하고 최종적으로 고객의 재방문 유도

테마파크의 어트랙션이란?
끌어당김, 빨아들임, 사람의 마음을 끄는 것
(테마의 독창성에 따라 어트랙션도 배타적인 요소가 큼)




고객과의 접점에서 전화, 인사, 용모, 복장, 보행의
5대 항목을 설정하여 cast들의 고객만족 환경을 조성

고객만족도, 직원 만족도, 그리고 친절도에 대해
주기적으로 측정, 매월 Service Star와 Knowledge
Star를 선정 및 시상

서비스 기술 연구 조직 및 서비스 아카데미를 분리
운영하고 있음
(드롭 커튼 제도, 오프 스테이지제도 등)
장마 기간 동안 에버랜드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빨강,
파랑, 노랑 등 무지개를 나타내는 7가지 색깔의 우산
중 하나를 빌려주어 색깔에 따른 혜택을 제공

연인용 우산을 대여 받은 커플은 우주 관람차를 무료
로 이용하며 주황색 우산은 우주탐험, 노란색은 물개
쇼, 초록색은 지구 마을을 무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갑자기 비가 오는 경우, ‘레인체크’제도를 시행

장마 때가 아니라도 비가 올 때마다 실시해 나갈 방침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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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대현(2009), 관광산업론,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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