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도쿄 디즈니랜드(Tokyo Disneyland)와 에버랜드(Everland)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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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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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okyo Disneyland, Everland 의 선정이유

2. 일본 테마파크의 발전

3. Tokyo Disneyland
3-1. Tokyo Disneyland 소개
(1) Tokyo Disneyland 소개
(2) Tokyo Disneyland 역사
(3) Tokyo Disneyland 개요
(4) Tokyo Disneyland 입지조건
(5) Tokyo Disneyland 시설소개
3-2. Tokyo Disneyland의 성공요인

4. 국내 테마파크 발전과 특성

5. Everland
5-1. Everland 소개
(1) Everland 역사
(2) Everland Bi 소개
(3) Everland 주요연혁
(4) Everland 시설소개
5-2. Everland 성공요인

6. Tokyo Disneyland & Everland 비교분석

6-1. Tokyo Disneyland & Everland 의 마케팅전략
(1) Tokyo Disneyland 마케팅전략
(2) Everland 의 마케팅전략
6-2. Tokyo Disneyland & Everland의 SWOT분석 & 4P분석
(1) Tokyo Disneyland의 SWOT분석 & 4P분석
(2) Everland의 SWOT분석 & 4P분석
6-3. Tokyo Disneyland & Everland 문제점과 해결방안
(1) Tokyo Disneyland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 Everland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 Tokyo Disneyland & Everland 관련기사
(1) Tokyo Disneyland 관련기사
(2) Everland 관련기사

본문내용
웨스턴랜드는 19세기 미국의 서부개척시대를 모티브로 하여 붉은 바위산을 배경으로 인공적인 강이 흐르고 기적소리를 내는 광산열차가 달리는 등의 풍경을 보여주고 있다.
크리터컨트리는 소동물들의 고향으로 카누탐험, 통나무보트, 댐 폭파, 폭포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팬터지랜드는 꿈과 환상의 거리로 신데렐라의 성 등, 소녀 취향의 어트렉션으로 이루어져있다.
툰타운은 디즈니만화의 캐릭터들로 이루어져 있는 곳으로 미키와 친구들의 거리이다.
투머로우랜드는 미지와 우주의 세계로 로봇, 기계들을 테마로 이루어진 곳이다.
이렇게 7가지의 컨셉으로 만들어진 디즈니랜드는 고객이 취향에 맞는 곳을 찾아 다닐 수 있도록 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컨셉에 따라서 공간을 이루고 있는 어트렉션의 종류도 다르고 한 테마랜드에서만 운영하는 미니버스도 있는 등 이동의 불편도 최소화 하였다.
아래 표에서 보면 디즈니랜드에 있는 어트랙션은 총 42개인 것에 반해 각종 기념품과 편의용품등을 판매하는 숍은 44개 음식과 간식을 파는 레스토랑은 49개로 어트랙션의 수보다 많이 입점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디즈니랜드의 1일 자유패스는 어트랙션과 입장료, 각종 퍼레이드를 보는 것만 무료로 할 수 있고 기념품이나 음식은 각자의 돈으로 사야한다. 많은 종류의 숍과 레스토랑이 입점해 있는 것은 손님의 돈을 최대한 끌어모을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각자의 취향과 입맛에 맞는 곳을 고를 수 있고 이것은 곧 소비로 이어지는 것이다.

(2) Tokyo Disneyland 퍼레이드와 행사

도쿄디즈니랜드의 퍼레이드는 다른 놀이동산과 차별화를 두고 있다. 더운 여름날 낮에는 물 쇼 퍼레이드를 하고 밤에는 불 쇼 등의 퍼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시간별로 다른 주제를 선정하여 퍼레이드를 하기 때문에 하루 종일 퍼레이드만 보는 사람들도 생길 정도이다. 국내 테마파크의 퍼레이드가 파루에 두 번씩 낮과 밤으로 나누어 같은 퍼레이드를 반복하는 것과 다르게 도쿄디즈니랜드는 야외라는 장점을 잘 살려서 낮에는 꽃가루, 종이가루등을 뿌려 환상적인 퍼레이드를 선사하고 밤에는 모든 어트렉션과 숍의 조명을 끄고 전구로 이루어진 퍼레이드를 선사하는 등 차별화를 두고 있다. 또 피크 시즌에는 인기 있는 시설은 거의 1시간을 넘게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다. 1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고객들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디즈니 측에서는 고객들에게 ‘프리 쇼’라는 것을 선사한다. 그럼으로써 고객들은 기다리는 시간을 지루하다고 느끼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로 삼기도 한다.
또 각종 행사를 기획 할 때에는 아래의 http://www.tokyodisneyresort.co.jp/tdr/korea/calendar/index.html
표에서 보는 것처럼 4월의 “쥬버레이션” 9월의 “디즈니 할로윈” 12월의 “크리스마스판타지” “카운트다운파티”등 계절의 특색과 시기를 살린 행사를 열고 있고 그 밖에도 디즈니만화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한 각종 행사들로 어린이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출처 )

단행본
- 코마츠다 마사루, 《친절을 전염시켜라 : 디즈니랜드의 영혼을 담은 서비스》,
최문용 옮김, 한스미디어, 2005, 재인용
- 이토 마사미, 박석희 역, 《사람들이 모이는-테마파크의 비밀》, 일신사, 1995, 재인용


논문
- 최성은, <테마파크 재현적 공간과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의도적 연출기법을 중심으로>, 국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9p, 2003, 재인용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편집팀 편역, <도쿄 디즈니 랜드가 일본레저에 미친 영향>, 한국관광정책 제5권 제3호 통권 제18호, 2003, pp.75-77 , 재인용
- 최현일, <동경 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한국토지행정학회, 한국토지행정학회보, Vol.11, No.2, Startpage 117, Endpage 141, Totalpage 25
- 임지연, <테마파크의 이벤트 무용공연 현황>,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13p, 2007
- 최지남, <테마파크의 이용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서울랜드와 롯데월드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62, 2003
-
인터넷 자료
- http://www.disney.co.kr (월트디즈니 공식 홈페이지)
- http://www.tokyodisneyresort.co.jp (도쿄디즈니리조트 공식 홈페이지)
- http://www.everland.com/htm/index.htm (에버랜드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amsungeverland.com (삼성에버랜드 홈페이지)
- 매일경제, 방정환 기자 2007.09.13
- http://blog.naver.com/jeonzy/110031065354
- http://park.hongkongdisneyland.com (홍콩디즈니랜드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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